*
이 글에는 넷플릭스 <기묘한 이야기> 시리즈에 대한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년 여름, 넷플릭스에서 <웬즈데이>를 정말 재밌게 본 필자는 비슷한 장르의 콘텐츠를 찾아 다녔다. 필자는 주로 <웬즈데이>처럼 판타지/미스터리 장르에 약간의 스릴러와 다크 코미디가 가미된 영화/드라마를 좋아한다. 따라서 판타지 영화의 거장 ‘팀 버튼’ 감독의 영화를 애정하는 편이다.
주변 사람들에게 이 장르를 좋아한다고 말하면 꼭 추천해주는 드라마가 하나 있었다. 바로 SF 장르의 미국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이다. 기묘한 이야기는 현재 시즌 4까지 공개되었으며, 올해 시즌 5가 나올 예정이라고 전해 들었다. 오랜만에 시즌 5로 돌아오는 만큼 그전에 한 번쯤 시청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시즌 1부터 4까지 모든 회차를 정주행하게 되었다.
<기묘한 이야기>는 호킨스 마을에 생기는 사건들을 단짝 친구들 4명을 중심으로 해결해가는 미스터리 스릴러 드라마이다. 시즌의 대부분은 뒤집힌 세계 속 괴물들을 물리치는 내용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처음에는 어떤 내용인지 잘 모르고 시청하기 시작해서, 호킨스 마을에만 저주가 내린 것처럼 많은 사람들이 희생당하고, 알 수 없는 생물이 공격하는 모습을 보며 인과관계가 이해되지 않았다.
하지만 점점 시즌이 지날수록 등장인물들이 사건들을 해결하면서 사건의 원인과 떡밥을 회수하여 기승전결을 이루는 것이 마음에 들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시즌이 지날수록 서사가 이해돼서 더 재밌게 시청했던 것 같다. 이 글을 통해 새로운 시즌이 공개되기 전 시청 포인트를 짚어 보며 시즌 5를 기대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인물 간 서사 및 관계
<기묘한 이야기> 속 주인공들은 여러 고난과 역경을 헤쳐 나가며 성장하는 입체적인 인물들이다. 괴물들을 물리치는 부분뿐만 아니라 내적인 성장, 관계의 성장 등을 전부 이루는 모습을 보인다.
특히 이 드라마는 친구들 간의 우정, 사랑과 부모님과의 관계 등 삶에서 경험할 수 있는 모든 인간관계를 다루고 있다. 처음에는 친구들을 대하는 것이 서투르기도 하고 다툴 때도 있었지만 이들은 여러 사건을 겪으며 서로를 이해하는 방식을 알아간다.
아빠의 결정에 따라 삶을 살던 일레븐(엘)은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의 결정에 따라 행동하는 주체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점이 인상 깊었다. <기묘한 이야기>에 등장하는 모든 주인공들이 평면적이지 않고 입체적이어서 필자 또한 같이 공감하고, 응원할 수 있었던 것 같다.
'함께'의 힘
첫 번째 시청 포인트와 같은 맥락에 있는 부분인데, <기묘한 이야기>는 '함께'의 힘을 보여준다.
이 힘은 사건을 해결할 때 더욱 돋보이는데, 어떤 사건이든지 한 사람만이 나서서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호킨스 마을 사람들이 힘을 모아 해결해 나간다. 특히 시즌 4에서는 팀별로 흩어져 전부 다른 공간에서 각자 역할을 맡아 괴물을 물리치는 연출이 인상 깊었다. 한 사람이라도 없었다면 그 사건은 무사히 해결되지 못했을 것이다.
<기묘한 이야기>는 시즌이 갈수록 점점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는데, 이 인물들이 등장하는 것에는 전부 이유가 존재했다. 호킨스 단짝 친구들과 합류해서 괴물을 물리치기도 하고, 사건을 해결하는 데 주요 단서를 가르쳐 주기도 한다.
따라서 각 인물들이 어떤 능력과 역할을 가지고 사건에 임하는지, 이들이 다 같이 모여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지에 주목해서 시청하는 것을 추천한다.
괴물과 일레븐의 성장
<기묘한 이야기>는 시즌 1에서 4로 갈수록 괴물이 점점 끈질기고 강력해진다. 따라서 시즌 4에는 트라우마가 있는 사람들을 공략하며, 인간의 모습과 유사한 '베크나'가 등장해 여러 사람들의 목숨을 희생시키는 등 충격을 안겨 주었다. 시즌 5에는 어떤 새로운 괴물이 등장할지, 베크나보다 얼마나 강력할지 주목해보면 좋을 것 같다.
이러한 괴물을 무기도 없이 대적할 수 있는 유일한 인물인 일레븐은 항상 초능력을 활용해 사건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특히 시즌 4에서의 일레븐은 능력을 잃었다가 되찾는데, 시즌 5에는 일레븐의 능력이 어떻게 쓰일지도 기대되는 바이다.
올해는 <기묘한 이야기> 마지막 시즌과 더불어 <웬즈데이> 시즌 2가 공개되는 해라 개인적으로 기대를 많이 하고 있다. 2016년부터 약 9년간 계속된 대장정을 어떻게 마무리할지, 등장인물들은 어떤 성장을 보여줄지 기대하며 시즌 5를 기다려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