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책, 처음 읽는 보이차 경제사

글 입력 2020.06.01 22:14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나무발전소-보이차경제사-평면표지.jpg

 

 

2006년에 가족과 처음으로 중국 여행을 가게 되었다.


엄청나게 더운 여름이었는데 중국은 찬 음료 대신 따뜻한 차와 식사를 함께 한다는 것이 인상 깊었다. 그리고 차 시음을 하는 곳에서 한국에서 흔히 마시던 녹차, 보리차가 아닌 우롱차와 보이차를 먹었던 것이 기억난다. 그 당시 기억을 더듬어 보면 우롱차는 끝에서 살짝 단맛이 났었고 보이차는 쌉쌀하면서도 깔끔한 맛이 났던 것 같다.


이 여행을 계기로 친오빠는 특히 보이차를 좋아하게 되었고 최근까지도 종종 큰 전기 포터에 보이차를 끓이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 그렇게 나도 보이차를 자주 접했기 때문에 보이차의 가격이 정말 천차만별이라는 사실도 잘 알고 있다. 그리고 차가 왜 이렇게 비싸지? 란 생각도 해봤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 보이차에 대해 알게 된 사실들이 있다.

 

*

 

p.66 왜 덩어리로 만들었을까?


보이차를 산 후 친오빠가 종종 덩어리인 차를 깨부수는 모습을 보곤 했다. 왜 그렇게 딱딱한 덩어리로 차가 오는지 잘 몰랐는데 이번에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덩어리로 만들었을 때 더 많은 양을 실을 수 있기 때문에 멀리 떨어진 지역에 판매가 수월했다고 한다.


또한 상품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매번 불편하게 깨부수는 모습에 의문이 들었는데 차의 좋은 상품성을 위해 그렇다고 하니 불평하지 말고 잘 깨부숴서 마셔야겠다는 생각을 잠깐 했다.

 

*


이 외에도 보이차를 마시는 것이 예전에는 그렇게 고급스러운 차를 마시는 것이 아니라는 것도 흥미로웠다. 그리고 그런 차의 가격이 몇십 배에서 몇백 배로 뛰어오르면서 보이차 시장이 뒤집어졌다는 것도 새롭게 알게 되었다.


내가 예측하지 못하는 사실들만 알게 돼서 그런지 다음에 보이차를 마시게 된다면 이 책의 내용을 생각하게 될 것 같았다.


 

IMG_7713.JPG

 


그리고 보이차라는 이름을 운남 일부 지역에서 운남 원료로 만들어야지만 사용할 수 있다는 규정이 생겼다고 한다. 이 규정이 있기 전까지는 보이차라는 이름을 어떤 지역에서도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에 참 기준이 애매모호 했을 것이라고 본다.

 

이 외에도 중국 소비자들에게 맞게 고급스러워진 마케팅 전략이나 보이차의 종류에 대한 선호도가 달라진 것 역시 신선했다. 나름 스테디셀러라고 할 수 있는 보이차도 조금씩 소비자들의 니즈를 맞춰간다는 생각이 들었다.

 

차의 역사 및 깨알 같은 지식이 가득가득 들어 있는 책이었다. 독소가 존재할 수도 있다는 보이차에 대해 염려하는 글 역시 굉장히 세심한 내용이라고 느꼈다. 혹시라도 불안해할 사람들을 위해 친절하게 설명했고 보이차를 안심하고 즐길 수 있는 마무리가 된 것 같다.


다음에 친오빠가 보이차를 마신다면 내가 읽고 알게 된 이야기를 마음껏 뽐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






<책 소개>
 

차나무의 원산지인 운남에서 시작된 보이차가 어떻게 중국차의 인기 아이템이 되었는지 역사적 과정을 다룬 차 문화사다. 저자는 보이차 매니아들 사이에서 유명한 블로그 '구름의 남쪽'을 운영하는 차 전문가다. 전작 <보이차의 매혹>이 운남농업대학교 다학과에서 공부한 지식과 보이차를 직접 제조한 경험, 현장 답사를 통해 보이차가 홍콩까지 진출한 과정을 살폈다면 이 책에서는 홍콩으로 간 보이차가 어떤 부침을 통해 현재에 이르게 되었는지에 집중했다.
 
차의 고향이자 세계 차 생산량의 36%에 달하는 제1의 차 생산국인 중국에는 수백 가지의 차가 생산된다. 그 중에서도 보이차는 비교적 최근에 집중을 많이 받은 차다. 보이차는 다른 많은 차들과 달리 오래 되어도 마실 수 있을 뿐 아니라 오래될수록 가격이 올라가는 독특한 특징 때문이다. 그래서 보이차를 '마시는 골동품'이라고 생각하거나 '투자의 대상'으로 보는 사람들이 몰려들며 큰 인기를 끌었지만, 한편으로는 그 때문에 위조품 보이차가 등장하면서 시장은 혼란에 빠져들었다. 생산지 운남에서는 몇십년 동안 보이차를 같은 포장지에 싸서 출시했고, 심지어 생산연도도 적지 않았기 때문에 보이차는 베일에 싸인 비밀의 차라는 인식이 강했다.
 
게다가 보이차에 관해서는 명나라, 청나라 때의 역사뿐 아니라 근현대의 기록도 제대로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정보가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다. 이런 정보를 모아보는 것만으로도 완벽한 보이차 한 잔을 완성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처음 읽는 보이차 경제사
- 보이차, 역사의 무대로 -


지은이 : 신정현

출판사 : 나무발전소

분야
요리 - 역사/에세이

규격
신국판(152*215)

쪽 수 : 368쪽

발행일
2020년 04월 20일

정가 : 20,000원

ISBN
979-11-86536-68-1 (13590)

 

 

김지연.jpg


[김지연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