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나의 원청은 어떤 모습일까? - 원청

글 입력 2023.01.21 23:45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원청_띠지 표1.jpg

 

 

첫 책을 받아 들었을 때, 기묘하다는 생각을 했다. 수묵화가 연상되는 표지부터 듣도 보도 못한 단어로 꾸며진 제목까지. 이 세상의 이야기가 아닐 것 같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대체 원청이 어디길래, 잃어버린 도시라는 소제목을 달고 있는 걸까?

 

첫 장을 펼쳤을 때, 역시나 기묘하다는 생각을 했다. 시진의 대부호라는 린샹푸. 그런 그가 17년 전, 처음 시진을 찾았을 때에는 한파를 뚫고 젖동냥을 다니던 홀아비였다는 묘사에 갸웃할 수밖에 없었다. 그에겐 어떤 사연이 있는 것일까? 대부호와 젖동냥 중, 진짜 그의 모습은 무엇일까?

 

중국의 현대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위화의 8년 만의 신작, 책 <원청>에는 전기소설을 집필하겠다는 위화의 오랜 꿈이 담겨 있다. 사실과 환상을 절묘하게 섞어 탄생한 난세의 이야기, 책 <원청>은 1900년대 근대 중국을 문학으로 재구성해 보겠다는 포부의 결정체라고도 할 수 있다.

 

집필 기간만 약 8년. 오랜 시간이 걸린 만큼 짜임새 있는 이야기를 자랑하는 책 <원청>은 출간 자체만으로도 중국문학계의 중대 사건으로 꼽혔을 만큼, 대단한 관심을 받았다.

 

하지만 나는 책 <원청>이 위화와의 첫 만남이었다. 그래서 무척 궁금했다.

 

책 <원청>의 주인공 린샹푸는 거대한 몸집에 우직한 성품이 흡사 곰을 닮았다. 황허 북쪽에서 태어난 그는 성인이 될 때까지 자신이 태어난 고향에서 떠난 적이 없었다. 부모님이 돌아가신 이후에도 여전히 고향과 가산을 묵묵히 지켜오던 린샹푸.

 

그런 그에게도 어느덧 자신의 혼사를 고민해야 할 순간이 찾아왔다. 노력에 비해 성과는 좋지 않은 편이었다. 그렇게 고민만 깊어가던 그때, 린샹푸 앞에 원청이라는 저 먼 남쪽 도시에서 온 남매가 등장한다.

 

그것이 샤오메이와의 첫 만남이었다. 샤오메이는 그렇게 찾아왔다. 단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던 남쪽의 도시에서 온 손님. 그 손님을 아내로 맞이하게 될 줄은 린샹푸 역시 감히 상상할 수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운명의 실이 두 사람을 꿰었고 린샹푸는 진심으로 샤오메이를 사랑하게 되었다. 그리고 샤오메이도 자신과 같은 마음일 것이라 믿었다.

 

샤오메이의 마음은 그와 달랐던 모양이다. 그녀가 금괴 몇 개와 함께 사라졌기 때문이다.

 

린샹푸는 한동안 정신을 차릴 수 없었다. 샤오메이가 사라진 것도 그렇지만, 그녀가 자신의 가산에 손을 댔다는 사실에 몹시 괴로웠다. 하지만 언제까지고 괴로워만 할 수는 없는 일. 다시 마음을 잡고 살아보려 애쓰던 어느 날, 홀연히 사라진 그날처럼 또 홀연히 샤오메이가 돌아왔다.

 

자신의 아이를 밴 채 돌아온 샤오메이. 마음 같아서는 매정하게 내쫓고 싶었지만, 혈육이라는 존재는 린샹푸을 무력화시켰다. 다시 한번 그녀를 받아들인 그는 불안한 마음을 애써 달래며, 이번에는 다를 것이라 스스로를 달래고 또 달래본다.

 

하지만 샤오메이는 출산과 동시에 다시 자취를 감췄다.

 

린샹푸는 샤오메이를 찾아 나서기로 결심했다. 그때와 상황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젖이 필요한 아이를 위해서라도, 이대로 기다릴 수만은 없었다. 린샹푸는 아이와 함께 원청을 향해 길을 나섰다. 그렇게 도달한 곳이 시진. 샤오메이가 묘사했던 원청과 매우 흡사한 시진에서 린샹푸는 터를 잡고 새로운 삶을 꾸려나간다.

 

 

joshua-sortino-gii7lF4y0WY-unsplash.jpg

 

 

린샹푸가 시진에 터를 잡으며, 소설의 다른 국면이 시작된다. 샤오메이를 찾기 위한 여정이 새로운 도시에서의 정착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시진에서의 삶은 혼란한 정세를 온전히 마주한 듯한 모습이었다.

 

마치 '안정'이라는 단어는 사치라고 말하는 것처럼, 잔혹하고 처참하고 치열한 삶이 이어졌다. 그런 상황에서도 린샹푸, 그리고 시진 사람들은 공동체를 형성하고 함께 이겨나가자는 결의를 다진다. 현실에 쉽게 굴복하지 않는 한편, 현실을 직시하며 각자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하루를 살아낸다.

 

이 대목에 들어서자,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 내려갔던 남녀의 사랑 이야기가 무겁고 처절한 전쟁 이야기로 급변했다. 전쟁이 일상에 녹아든 사람들의 사연을 읽는 일은 결코 쉽지 않았다. 심지어 샤오메이를 꼭 찾아서, 그간 못 했던 말들을 쏟아내라는 응원이 반드시 살아남으라는 응원으로 바뀌었다. 책 <원청>, 다시 한번 참으로 기묘한 소설이라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을 수 있었던 것은 지극한 현실을 환상적으로 풀어낸 위화의 글솜씨 덕분이 아닐까, 생각한다. 책 <원청>을 통해 만난 위화의 문장에는 판타지적 요소들이 군데군데 묻어난다. 일상의 작은 부분을 묘사하는 방식에, 이 이야기가 실제인지 허구인지 헷갈리게 만드는 묘한 매력이 있었다. 따라서 더 깊이 이야기를 상상하고 인물에 공감하며 꽤 두툼한 분량의 책을 끝까지 흥미롭게 읽어내릴 수 있었다. 소설가 장강명이 말한 '위화적인 순간'은 바로 이런 위화의 글 솜씨에서부터 만들어지는 것 같다.

 

책 <원청>을 읽으며, 린샹푸가 끝내 닿지 못한 원청을 떠올렸다. 린샹푸에게 원청은 단순한 도시 이상의 상징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너무도 머나먼 미지의 곳이자 샤오메이 즉, 아내의 고향. 더 큰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게끔 만든 동력이기도 했을 것 같다. 린샹푸에게 원청은 반드시 닿고 싶은 목적지였다. 그리고 목적지를 향해 가는 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삶과 마주하게 되었다. 그 과정이 다시 린샹푸에게 영향을 주어 원청을 알기 전과 후, 그는 다른 사람이 될 수 있었다.

 

나에게도 원청이 있을까? 그리 간절한 목적지가 있을지, 생각해 본다.

 

나의 원청은 어떤 모습일까? 나의 원청은 나를 어디로 이끌게 될까?

 

 

[김규리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9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