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아직 '위드 코로나'할 수 없는 대중음악 산업 [음악]

대중음악 산업을 이해하는 현장 대응 정책이 필요하다
글 입력 2021.11.15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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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적 일상회복_질병관리청

 

 

오랜 사회적 거리두기를 마무리하며 11월부터 전 세계가 '단계적 일상 회복'을 중심으로 ‘위드 코로나’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기대감도 잠시, 새롭게 적용될 수칙은 대중음악계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 최근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 등 관련자들은 성명문을 발표하며 당국에 형평성 있는 대책 수립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중음악 콘서트가 해당하는 일반 행사의 경우 ‘시설’에 관계없이 500명으로 입장을 제한한 것이다.


공연장으로 등록되어 있지 않은 라이브 바, 경기장, 스타디움, 야외 공연장을 주 무대로 하는 대중음악 콘서트의 경우, 500명의 인원 제한은 현실성이 없을 뿐만 아니라 스포츠 경기 등 타 집합이나 행사와의 형평성 문제도 불거졌기 때문이다.

 

타 장르의 공연, 행사와는 차이가 분명한 음악 산업에는 장르 간 차별성을 고려한 다른 기준이 적용되어야 함은 분명하다. 정부는 백신 패스 등 다양한 해결 방법(심지어 이미 다른 분야에서는 적용을 권장하고 있는)을 고려하여 음악 산업 현장과 맞닿은 세심한 기준을 마련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위처럼 코로나 대응 정책은 피해 구제에 대한 형평성을 넘어 대중음악에 대한 공공의 인식과 사회적 합의의 수준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였다. 이전의 거리두기 수칙에서도 '공연'이라는 이름 아래 현장에 내려온 일률적 기준은 대중음악계의 현실과는 거리가 멀었다.

 

대부분의 민간 음악 공연장은 시설 상 '미등록 공연장'이라는 이유로 영업이 정지되어야 했기 때문이다. 이번 사건뿐만 아니라 삶과 업으로서 대중음악 산업은 방역 정책 아래에서 내리막길을 걸어야 했다.

 

 

cf. 공연법 상 연간 90일 이상, 계속하여 30일 이상 공연을 하기 위해서는 공연장 등록을 해야만 한다. 그러나 버스킹, 페스티벌, 음감회 등 다양한 방식으로 장소를 가리지 않는 음악 공연의 특성상 공연법은 사실 현실적으로 다가오지 않았다, 적어도 코로나 이전에는. 거리두기 4단계에서는 미등록 공연장에서의 공연을 원천적으로 금지하며, 많은 공연장이 문을 닫아야만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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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년간, 코로나 시대에 음악 산업계는 큰 변화를 맞았다. 온라인 플랫폼을 주무대로 하는 글로벌 K-POP 그룹의 성공이 돋보인 반면에 페스티벌, 소규모 라이브 공연, 콘서트 등 대면 음악 산업은 침체기를 겪었다.

 

정부와 언론이 글로벌 K-POP 아티스트들의 성공을 치하하며 스포트라이트를 화려하게 비출 때, 정규 공연장이 아니라는 이유로 영업을 포기해야만 했던 홍대 라이브클럽의 불은 점점 꺼져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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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_한류의 모든 것...

11월 한 달간 온·오프라인 'K-박람회'

 

 

홍대, 신촌 등지의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을만한 언플러그드, 롤링홀, 긱라이브하우스는 한국 대중음악의 산증인이자 지금의 K-POP을 만든 장본인이다.

 

지금도 뮤지션들은 공연을 위해 홍대의 라이브 바로 향한다. 음악 산업의 역사와 가치를 인정하고 이해하고 있다면, 그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더 나아갈 수 있다면 장르에 따른 세심한 배려와 방역 정책이 나와야 함은 분명하다.

 

우리는 음악 산업과 산업 종사자들을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 예술을 업으로 하는 삶과의 '위드 코로나'는 진정 가능한 것인가, 다시 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더하여 방역 당국에게는 현장의 이야기와 현실을 듣고 장르에 따른 세심한 대처가 꼭 필요한 시점이다.

 

 

[손민현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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