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예술의 정원

글 입력 2022.02.25 20:14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예술의 정원
- Gardens in Art -

 

 

[표지 평면] 예술의 정원.jpg


  

서양 미술로 읽는 정원의 역사
 




<책 소개>
 
 
그림 속에 숨어 있는
정원의 의미와 상징을 찾아서
 
 
시대가 변하는 동안, 미술과 함께 발전해온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정원이다. 정원은 한 시대를 표현하는 예술이자 신화, 종교, 교황, 군주, 제왕들의 역사를 반영하기도 했으며, 또 어떤 시대에는 예술가들의 이야기나 그림 작품에 영감을 주는 매개체가 되기도 했다.
 
[예술의 정원]은 대중들이 알고 있는 일반적인 의미의 정원부터 당시의 생활 양식을 담은 정원, 상징적인 개념을 내포한 정원, 문학 작품과 화가의 화폭 속 정원, 종교적 장소로서의 정원 등 고대부터 19세기까지 서양 미술에 담겨 있는 다채로운 정원의 세계로 우리를 안내한다. 이 책의 목적은 회화와 예술 작품으로 표현된 정원을 주제로 그림에 담겨 있는 다층적인 해석을 끌어내는 데 있다. 그림 속에 그려진 정원은 회화의 배경으로 취급되거나, 주제를 장식하는 역할 정도로 낮춰 보던 때도 있었다. 그러나 그 녹색의 소우주 속에는 생명을 품고 이어져온 시대의 취향과 미학을 반영하는 상징과 의미가 숨어 있다. 본문에 수록된 300가지가 넘는 서양 미술에 담긴 정원 그림들을 통해 정원에 대한 다채로운 역사와 해석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정원은 인간의 역사가 시작된 순간부터 인간과 함께해왔다. 일례로 고대 로마인들은 주방과 가까운 옥외 저장고의 일종으로 채소와 농작물을 기르는 땅을 '호르투스'라고 불렀다. 같은 용어지만 복수형 호르투스는 주로 여가 활동을 위해 이용되는 정원을 가리킨다. 또한 정원과 관련된 모든 것을 좋아했던 프랑스의 루이 14세는 베르사유에서 자신의 호르투스를 에덴동산과 같은 지상 낙원으로 재현하여 자연의 은혜를 누리고자 했다.
 
이처럼 정원은 인간의 역사와 맥락을 함께해왔으며, [예술의 정원]에는 인간과 함께해온 정원의 역사를 다층적으로 다루고 있다. 에덴동산부터 고대 이집트, 그리스, 로마 등 신화 속에 등장하는 정원, 그리고 화려함의 대미를 볼 수 있는 왕의 정원들 또한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수많은 서양 미술 작품들을 풍부한 해설과 함께 실어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그림 속에 숨어 있는 정원의 의미와 상징을 진정으로 즐길 수 있게끔 한다.
 
과거의 정원은 권력과 돈을 가진 사람들의 소유물이었으며, 시대의 흐름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해왔다. 이는 자유주의 시대를 지나 대중을 위한 공공정원의 시대에까지 이른다. 파리 및 런던의 대중공원, 베를린의 빅토리아 공원, 뉴욕의 센트럴 파크 등은 과거 왕족, 성직자, 귀족들이 소유한 많은 토지들을 몰수해 공원으로 바꾼 것이었다. 대중공원들은 산업혁명이 한창이었던 자본주의의 격변기 도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사람들은 사교 활동과 놀이 공간으로 공원을 사용했다.
 
이 책에는 이러한 정원의 변천사와 함께 그 속에 내포된 의미와 회화를 해석한다. 또한 서양의 정원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등 고대 아시아의 정원도 그림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정원의 모습은 예술가의 그림과 문학 속에 새겨졌다. 셰익스피어는 [한여름 밤의 꿈]이나 [템페스트]에 등장하는 민간 신앙 이야기와 숲에서 살아가는 요정 이야기를 통해 정원을 표현했다. 번 존스와 터너를 비롯한 빅토리아 시대의 예술가들은 주로 셰익스피어의 작품에서 영감을 받아 '정원'을 '환상의 세계'로 묘사하곤 했으며, 이 책에서는 정원이라는 '환상의 세계'를 다채로운 서양 미술로 만날 수 있다.
 
 



예술의 정원
- Gardens in Art -


지은이: 루시아 임펠루소
 
옮긴이: 조동범

출판사 : 알에이치코리아(RHK)

분야
미술이야기

규격
160*215mm, 각양장
 
쪽 수 : 528쪽

발행일
2022년 02월 16일

정가 : 28,000원

ISBN
978-89-255-7911-5 (03600)




 
루시아 임펠루소 Lucia Impelluso
 
이탈리아의 건축가이자 도상학 전문가이다. 지은 책으로는 [Gardens in Art], [Gods and Heroes Art], [Gardens of Beauty], [Nature and Its Symbols] 등이 있다.
 
 
조동범
 
전남대학교 조경학과 교수이며, 서울대학교 조경학과 및 대학원을 졸업했다. 대학에서 설계 교육 연구와 함께 커뮤니티 디자인, 도시 재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랜드스케이프 디자인의 시좌], [도시의 개성과 시민생활], [내 손으로 만드는 비오톱 가든] 등이 있다.



 
 
[박형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9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