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시인 나태주와 함께 음미하기 - 시가 사랑을 데리고 온다

글 입력 2021.02.28 00:33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크기변환]나태주 시인 이미지.jpg

 

 

시를 좋아하지 않았다. 이유는 두 가지다.

 

 

1. 시의 학습화

 

 

1. 다음 시의 A 단어가 함축하는 의미로 알맞은 것은? (2점)


2. 다음 시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점)

 

 

학교는 시를 ‘가르쳤다’. 그리고 필자는 ‘공부했다’.

 

시를 쓴 의도와 단어가 함축하고 있는 바를 찾는데 몰두했다. ‘이 시는 5점짜리야’, ‘이 시는 교과서에 나왔던 거네’ 등 시를 음미하는 것이 아닌 학습의 대상으로 인식했다. 심지어 긴 시를 암기하는 수행평가도 있었다. 시의 뜻을 이해하지도 못한 채 벽을 보고 하루에도 수십 번 시를 뱉었다.


그래서 비문학이나 문학보다 시를 기피했다.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쓰면 안될까, 굳이 많은 의미를 함축해서 써야했을까’. 수능을 치르고 시를 접하지 않았다. 필자에겐 시란, 어렵고 난해하고 이해하는 데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는 장르였다.

 

 

2. 해석의 어려움

 

아무리 해설지가 시의 암호를 해석해줘도 이해되지 않았다. 필자가 겪어보지 못한 인생의 아픔, 고난 그리고 역사적 배경들. 상상하기엔 필자의 상상력에 한계가 있었다.


시는 그렇게 멀어져만 갔다.

 

 

시가사랑을 입체사진.jpg


 

 

시인 나태주가 알려주는 인생의 눈덩이



몇 년만에 조우한 시는 필자에게 자연스럽게 흡수되었다.


나름의 개인적인 아픔과 고난을 겪고 나니 시는 학습의 대상이 아니었음을, 시는 시인의 개인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필자의 이야기였음을 깨달았다. 시는 의외로 ‘일반성’을 가진 장르였다.


또한 시는 눈덩이였다. 인생에서 느낄 수 있는 희노애락을 하나로 꽁꽁 뭉쳐 하나의 단단한 눈덩이로 만든 듯 했다. 눈덩이 하나는 손을 시리게도 만들지만 존재자체로도 마음이 뜨끈해진다.


누구나 마음이 힘든 시기가 있고 지금 필자가 그 울퉁불퉁한 시간을 지내고 있다. 그때, 시인 나태주가 말했다.

 

 

시가 사람을 살리는 좋은 약이라는 믿음을 나는 한순간도 놓아본 적이 없답니다.

 

- 시인 나태주

 


‘시’야 말로 ‘가성비’ 좋은 치료제가 아닐까. 10줄 내외의 짧은 글로 사람의 마음을 위로한다. 더하여 시집 ‘시가 사랑을 데리고 온다’는 시인 나태주의 ‘음성’까지 함께 느낄 수 있다. 시 하나하나에 그의 소견이 담겨있다. 시의 ‘해석’이 아닌 시를 읽은 독자들에게 위로와 공감의 음성을 더한다.


조심스레 말해보지만, 시집 ‘시가 사랑을 데리고 온다’는 아트인사이트 최고의 문화초대였다.

 
 
++
 
기도하고 싶은 당신을 위하여
 
돌아보면 한 생애 지난한 삶이었습니다. 이른바 춥고 배고프고 가난한 날들이었지요. 누구도 살갑게 대해주지 않았고 어려운 일을 당하는 날에도 위로해주거나 손 내밀어주는 사람은 없었습니다. 스스로 마음을 달래며 가야 하는 길이었습니다.
 
이런 사정이야 오늘의 젊은 세대들에게도 마찬가지일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할 때, 진정으로 목이 마르고 다리가 팍팍할 때, 나의 마음을 달래주고 어루만져 준 것이 시였습니다. 국내 시인들의 시도 좋았지만 외국 시인들의 시도 좋았습니다. 오히려 모르는 나라, 낯선 나라에 대한 동경과 그리움을 함께 안겨주어서 좋았습니다.
 
시가 마음의 버팀목이 되었고 부드러운 동행의 손길이 되어 나를 멀리까지 이끌어주었습니다. 바로 이 책에 실린 시편들이 그런 작품들입니다.
 
나의 낡은 노트 한 구석에 적혀, 수십 년 동안 나와 함께 숨을 쉬어온 작품들입니다. 읽으면 읽을수록 마음속에 무지개 같은 꿈을 주는 문장들입니다.
 
당신, 젊으신 당신.
당신, 지금 울고 싶은 사람인가요?
당신, 지금 무언지 모를 그리움에 목이 마른 사람인가요?
아니라면 혼자라는 생각에 마음이 외로운 사람인가요?
아, 지금 너무도 막막한 심정에 무릎 꿇고 기도드리고 싶은 사람인가요?
 
울고 싶은 당신에게 이 시들을 드리고 싶습니다. 목마른 당신, 외로운 당신에게 이 시들을 드리고 싶습니다. 기도하고 싶은 당신에게 이 시들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 시들이 당신에게 잃어버린 사랑을 데려다줄 것입니다. 당신 마음의 평안과 기쁨을 더불어 약속해줄 것입니다. 당신을 대신하여 기도가 되어줄 것입니다. 시가 사람을 살리는 좋은 약이라는 믿음을 나는 한순간도 놓아본 적이 없답니다.
 
2021년 새봄에
나태주 씁니다.
 


 

시가 사랑을 데리고 온다
- 바람이 계절을 바꾸듯 곧 좋은 날이 온다 -
 

엮은이
나태주

출판사 : &(앤드)

분야
외국시
명시모음집

규격
117*198㎜

쪽 수 : 264쪽

발행일
2021년 01월 29일

정가 : 14,500원

ISBN
979-11-91209-80-8 (03810)

 

 

 
[신재희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5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