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22) 인디애니페스트2020 [영화, 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

글 입력 2020.08.24 14:40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인디애니페스트2020
- Indie-AniFest 2020 -


포스터.jpg



 
넌 어떤 애니?






<시놉시스>

 
나는
열여섯.
고양이를 좋아해.
그림 그리는 걸 좋아해.
부서지는 파도를 좋아해.
알록달록 물드는 낙엽을 좋아해.
나는 그래.
넌?
넌 어떤 애니?
 
열여섯. 기대와 두려움이 섞여 고민과 갈등이 유난히 깊게 찾아오는 시기입니다. 나 외의 타인에 대한 궁금증이 늘어나는 때이기도 합니다. 지금,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열여섯의 인디애니페스트가 가장 궁금한 건 여러분이니까.





<기획 노트>


국내 유일의 독립애니메이션 전문 영화제에서 세계 유일의 아시아 애니메이션 영화제로 자리매김한 인디애니페스트2020이 올해로 16주년을 맞이한다. 인디애니페스트2020은 독립애니메이션 감독과 관객이 만나는 유일무이한 소통의 장이다.
 
9월 17일부터 22일까지 6일간 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에서 열리는 인디애니페스트2020은 경쟁 부문에 웹애니메이션 부문 '랜선비행(Animated Web Series)'이 올해 신설되어 4개의 경쟁 부문과 3개의 초청 부문, 총 7개 부문으로 6일간의 여정이 펼쳐진다. 신설된 '랜선비행' 부문 외 3개의 경쟁 부문은 기성 애니메이터들 작품 대상의 '독립보행(Independent Walk)'과 학생 애니메이터들이 경쟁을 펼치는 '새벽비행(First Flight)'으로 나뉘며, 아시아 지역의 작품을 대상으로 한 '아시아로(Asia Road)'부문이다. 초청은 파노라마, 해외, 릴레이작가 초청전까지 3개 부문이며 올해의 해외 초청 부문에는 스위스 특별전과 애니메이션 감독 마이클 프레이 특별전이 마련된다. 영화제 6일간 전 부문이 오프라인 상영으로 관객을 만나며, 웹애니메이션을 선보이는 '랜선비행' 부문만 온/오프라인 상영이 병행된다.
 
공식 포스터는 역대 포스터와는 다르게 감각적인 분위기를 고스란히 담고 있어 눈길을 사로잡는다. 올해의 슬로건 '넌 어떤 애니?'를 주제로 한 포스터는 16살을 맞는 인디애니페스트의 교실 안 풍경을 담았다. 모두 한곳에 모여있지만, 곳곳에 다양한 캐릭터들을 그려내 경계를 넘어 다양하게 확장하고자 하는 영화제의 취지와 의미를 엿볼 수 있다.
 
이번 포스터는 9월에 개최되는 축제답게 아름다운 노을이 비추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또한, 교실을 배경으로 그려내 보는 이로 하여금 왠지 모를 '새로움'과 '설렘'을 선사한다. 전체적으로 보라색 빛이 포스터를 포근히 감싸고 있지만, 그 속에는 주황, 노랑, 빨강, 검정 등 다양한 빛들이 공간을 비춘다. 올해로 16주년을 맞이한 인디애니페스트2020은 알록달록한 색상만큼 세계 유일의 아시아 애니메이션 축제의 장으로서 더욱더 다채로운 작품들로 풍성한 영화제를 꾸밀 예정이다.

올해 포스터의 일러스트 작업은 작년 인디애니페스트2019에서 <사랑은 꿈과 현실의 외길목에서>로 관객상인 '축제의 별'을 수상한 최희승 애니메이션 감독이 맡았다. 특히 이번 포스터에서는 작년 수상작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곳곳에 그려내 찾는 재미도 느낄 수 있으며, 빈자리를 통해 올해에는 어떤 작품들과 만날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더불어 인디애니페스트2020 올해의 공식 트레일러는 지난해 <움직임의 사전>으로 인디애니페스트2019의 대상 '인디의 별'을 수상한 정다희 감독이 연출을 맡았다. 참신한 소재를 감각적으로 풀어내며 지난해 인디애니페스트의 관객은 물론 관계자 모두를 매료시킨 정다희 감독은 <움직임의 사전>의 대상 수상과 동시에 일찌감치 올해 발표될 트레일러에 대한 기대를 모았다는 후문이다.

트레일러는 멋진 모자를 쓴 채 거울 앞에 서 있는 사람의 모습으로 시작한다. 이어 영상 속에서는 여러 가지의 모자를 썼다 벗기를 반복하며 자신을 나타내는 다양한 자아를 보여주어 시선을 끈다. 특히 모자와 함께 시시각각 바뀌는 음악도 같은 공간 속, 한 인물의 카멜레온 같은 자아를 보여주며 보는 이로 하여금 독특한 재미를 선사한다. 짧은 분량이지만 다양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이번 공식 트레일러는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으며, 올해의 슬로건 '넌 어떤 애니?'라는 중의적인 질문을 던진다.
 
트레일러를 연출한 정다희 감독은 "올해의 슬로건을 받고 모자가 일종의 페르소나가 되어 모자를 썼다 벗었다 하면서 계속 다른 사람이 되는 이야기가 떠올랐습니다. 나는 누구인지 너는 누구인지 우리는 제대로 보고 있는 걸까요?"라며 '넌 어떤 애니?(Who are you?)' 트레일러의 제작 콘셉트를 전했다.
 
 
++
 
세계 유일의 아시아 애니메이션 영화제 - 한국의 유일한 독립애니메이션 전문 영화제인 인디애니페스트가 이제 세계 유일의 애니메이션 영화제로 나아가고자 합니다. 한국의 독립애니메이션 작가들의 참여를 통해 영화제를 만들고 운영해왔고, 독립, 실험, 열정, 비전이라는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이러한 인디애니페스트의 가치들과 작가들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영화제의 의미와 영역을 확장하여, 아시아의 애니메이션이 모이는 세계 유일한 영화제로 성장해가고자 합니다.
 
경계를 넘어 다양하게 확장하는 애니메이션 영화제 - 애니메이션으로 모였지만, 애니메이션으로 확장되는 축제이고자 합니다. 나아가 아사아의 중심이 되는 영화제로써 작가-관객의 교류, 작품-관객의 소통, 애니메이션-음악, 영화 등 분야를 뛰어넘는 확장의 공간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동시대 독립애니메이션의 이슈를 만들어 내는 영화제 - 동시대의 독립애니메이션 작가와 작품, 관객이 모이는 영화제로써, 영화제 기간 열리는 세미나, 워크숍 등을 통해 애니메이션과 관련된 현안에 대해 심도있게 이야기하고, 배우는 공간으로 만들고자 합니다.
 
 
++
인디애니페스트2019
아트인사이트 리뷰
 
 
 





인디애니페스트2020
- Indie-AniFest 2020 -


일자 : 2020.09.17 ~ 2020.09.22

상영시간
인디애니페스트 홈페이지 참고

장소 : 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

티켓가격
일반 상영작 6,000원
(청소년/장애인/단체 3,000원)

주최
(사)한국독립애니메이션협회

주관
인디애니페스트2020 집행위원회




    
[박형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6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