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움직이는 모빌처럼 자유로운 마음을 가진 예술가, 알렉산더 칼더 – ‘알렉산더 칼더展’ [전시]

알렉산더 칼더의 회고전, 그가 남긴 작품세계를 돌아보다.
글 입력 2020.01.25 00:43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알렉산더 칼더 展

- Calder on Paper -


 

19.jpg

(참고 : 위 사진은 해당 전시관 사진이 아닙니다.)

 


천장으로부터 내려오는 가느다랗게 뻗어진 철과 그를 연결하는 다양한 모양의 조각들. 바람을 감싸 안을 때는 그 흐름에 따라 자유롭게 춤을 추기도 한다. 여기 움직이는 모빌처럼 자유로운 예술을 창조한 화가 ‘알렉산더 칼더’가 있다.

 

미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조각가인 알렉산더 칼더는 움직이는 조각 ‘모빌(Moblie)의 창시자’이자 ‘키네틱 아트(Kinetic Art)’의 선구자로 알려져 있다. 그는 정적인 예술에 대해 물음표를 던지며 그의 작품을 통해 동적인 예술 즉, 움직임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작품들은 20세기 현대미술의 영역을 확장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


 

Installation View, ⓒ K Museum of Contemporary Art, 2019_08.jpg

 

 

한편, 이번 <칼더 온 페이퍼(Calder on Paper)> 전시는 알렉산더 칼더의 모빌 작품뿐만 아니라 그의 회화 작품을 볼 수 있다. 그동안 ‘모빌’에만 집중했던 전시와는 사뭇 다른 매력을 주는데 이번 전시를 통해 상대적으로 감춰져있던 그의 '회화 작품'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칼더 展은 칼더의 원작 150여 점을 전시하였으며, 이 작품들을 통해 20세기 현대 미술의 흐름을 보여줄 것이다. 특히, 몬드리안(Piet Mondrian), 뒤샹(Henri Robert Marcel Duchamp), 레제(Fernand Léger), 미로(Joan Miro) 등 동시대 유명 작가들과 교류해온 칼더가 그들로부터 어떠한 예술적 영감을 얻었고 어떻게 작품으로 표현했는지를 살펴본다면 더욱 풍성한 관람이 될 것이다.

 

전시는 칼더의 작품을 총 여섯 가지 테마로 구성하였다고 한다. 각 테마를 통해 칼터의 일생과 그의 작품세계를 살펴보게 될 것이다. 또한, 전시회에서 주목할 것이 있다. 바로 ‘칼더의 작업실’과 ‘몬드리안의 작업실’이다.


칼더가 사용했던 작업실을 재현한 ‘칼더의 작업실’과 칼더의 작품세계에 큰 영향을 주었던 몬드리안의 작업실을 재현한 ‘몬드리안의 작업실’을 볼 수 있다고 하니 기대해도 좋을 듯하다.


 

Installation View, ⓒ K Museum of Contemporary Art, 2019_05.jpg

 

 

"모두를 위한 예술, 모두가 예술가가 되는 전시, 모두가 향유하고 즐길 수 있는 예술"이라는 모토에 맞게 K현대미술관은 관람객에게 시각적 체험과 함께 더해지는 공감각적 체험들로 이루어진 전시 공간들을 선보인다.


이러한 전시 공간은 우리가 칼더의 삶과 작품세계를 이해하고 그의 작품과 친숙해지는 기회가 될 것이다. 전시회의 마지막 공간에는 칼더의 모빌을 만들어 볼 수 체험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다고 한다. 직접 칼더의 작품을 만들어보는 것도 흥미로운 체험이 될 것이다.


한편, 이번 전시가 열리는 K현대미술관은 관람객들의 전시 내부 사진 촬영을 금지한다고 한다. 이는 저작권 이슈로 인해 작품 자체를 촬영할 수는 없다는 이유 때문인데 칼더의 작품 세계를 연출한 설치물에서는 자유로운 촬영이 가능하다고 하니 미리 참고하면 좋겠다.

 

<칼더 온 페이퍼>는 2017년 영국 런던의 사치 갤러리(Saatchi Gallery)를 포함하여 전 세계를 순회 중인 전시로, K현대미술관에서 선보이는 아시아 최초의 전시회이자 국내 최초 전시회이다.


의미가 남다른 만큼 이번 칼더展은 그의 다양한 작품세계를 만날 수 있는 ‘최초’의 전시이자 관람객에게는 생애 ‘첫’ 경험이 될 것이다. 이번 기회를 놓치면 국내에서 한 세기 안에 그의 작품을 보기 어렵다는 말이 있다. 기약 없는 기다림이 되기 전에 칼더展을 방문해보는 것은 어떨까.


 

2020-01-09 18;39;50.jpg

 



 

 

포스터.jpg

 

 

알렉산더 칼더 展

- Calder on Paper -
 
 
일자 : 2019.12.13 ~ 2020.04.12
 
시간
오전 10시 ~ 오후 7시
(매표 및 입장마감 오후 6시)

*
매주 월요일 휴관

장소
K현대미술관

티켓가격
성인 : 15,000원
청소년 : 12,000원
초등학생 : 10,000원
미취학아동 : 8,000원

주최
K현대미술관

관람연령
만 3세 이상

 


 

정윤지.jpg

 


[정윤지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