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잭슨 폴록, 그는 어떻게 미국을 대표하는 화가가 되었을까? [시각예술]

글 입력 2019.01.15 22:32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화면을 가득 채운 불규칙한 선과 색의 향연. 추상표현주의의 대표 주자인 잭슨 폴록의 작품이다. 작가는 모를 수 있어도 그의 작품은 너무나 잘 알려져 있다. 대중들이 그의 작품을 봤을 때, 일반적인 반응은 '이게 무엇을 의미하지?' 혹은 '나도 충분히 그릴 수 있겠는데.'일 것이다. 어쨌거나 사람들은 그의 작품을 친숙하게 느낀다.

그렇다면 잭슨 폴록은 어떻게 유명해졌고 그의 작품은 미술사적으로 어떤 의의가 있을까?


Jackson_Pollock.jpg



1900년대부터 1930년대까지 독일의 표현주의, 프랑스의 입체주의, 그리고 신조형주의, 구축주의, 미래주의 등의 추상미술이 유럽의 초기 모더니즘을 이끌었다. 예술계에 있어서 후발주자였던 미국은 이러한 유럽의 초기 모더니즘을 전반적으로 수용했고 1939년 2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인해 많은 초현실주의 작가들이 미국으로 이동하면서 초현실주의가 유행했다. 이 때 이동했던 작가는 앙드레 마송, 이브 탕기, 막스 에른스트, 살바도르 달리, 앙드레 부르통 등이 있다.


미국 작가인 잭슨 폴록 역시 초현실주의의 영향을 받았는데, 특히 앙드레 마송의 자동주의 데생에 영향을 받아 그만의 고유한 기법인 드리핑을 개발하게 된다. 1944년 MOMA에서 열린 <미국의 추상미술과 초현실주의 미술>전을 기점으로 1950년대 초까지 추상표현주의가 일반화되었다. 그리고 잭슨 폴록은 추상표현주의 화가이자 미국의 대표적인 스타 작가로 추앙받았는데, 미술사에서는 그를 미국이 전략적으로 육성해낸 화가라고 평하기도 한다. 그는 스스로도 이유를 모르겠다고 할 정도로 초단기간에 극적인 명성을 얻었다.


그가 하루아침에 유명작가의 반열에 오르게 된 데에는 여러 가지 배경이 있다.



990AA1495AB79CB02B.jpg



잭슨 폴록이 1946년에 발표한 작품 <열기 속의 눈>은 아직은 드리핑 기법을 활용하기 전의 회화로, 올-오버 구도를 취하여 앙드레 마송의 자동주의 데생의 영향을 받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저명한 미술평론가 그린버그는 당시에 그의 작품을 보고 “이 작품은 폴록의 다음 작품들과 함께 앞으로 다가올 미국의 미술을 선도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린버그는 ‘아방가르드와 키치’, ‘더 새로운 라오콘을 향아여’, ‘모더니스트 회화’ 등의 저서를 통해 형식주의 모더니즘 미술을 예찬한 사람이다. 예술의 유일성과 예술가의 천재성을 옹호한 그는 아방가드르와 키치는 공존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회화가 예술 장르 내에서 가장 우위에 있으며 고급예술은 교육을 받은 소수의 엘리트만이 향유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는 특히 가장 고결하고 최고조에 다른 최상의 미술을 회화의 순수성을 극대화한 모더니스트 회화로 보았다.


잭슨 폴록의 ‘액션 페인팅’은 신체적 행위의 기록으로서 그리는 과정을 중시한다. 물감을 털고 흘리는 ‘드리핑’기법은 일시적인 행위이기 때문에 작품에 유일성을 부여하며 이는 작가의 자율성에 따라 이루어진다. 그리고 형식주의 모더니즘은 무엇보다도 작가의 자율성과 작품의 유일성을 우선시한다. 즉 폴록의 ‘액션 페인팅’은 모더니즘 미학에 가장 적절하게 부합했기에 추앙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잭슨 폴록처럼 작업을 통해 과정으로서의 미술을 발견하면서 추상표현주의는 형식주의 모더니즘의 전형으로 자리를 잡게 된다.



열기 속의 눈.jpg
<Eyes in the heat>
jackson pollock, 1946
 


이뿐만이 아니라 잭슨 폴록은 당시 미국이 원하던 이상적인 작가의 자질을 갖추었던 사람이기도 하다. 1950년대 미국은 개척정신과 개인주의, 광대한 자연, 그리고 아메리칸 인디안 문화로 설명된다. 잭슨 폴록의 작품은 거대한 화면을 통해 광대한 스케일을, 격렬한 액션 페인팅은 개척정신을, 강렬한 색채는 원주민 문화를 떠올리게 만들며 미국적 요소를 고루 갖춘다고 볼 수 있다.


더 나아가 잭슨 폴록 자체가 늘 담배를 물고 있는 등 마초적 이미지의 남성성을 갖춘 사람이기도 했다. 이렇게 미국적 특성이 강화된 그와 그의 화풍은 1949년 미국의 대표적인 주류 라이프스타일 잡지에 소개되면서 세계적으로 유명해지게 된다. 미술잡지가 아닌 일반 잡지에 화가와 작품이 실린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한 순간에 잭슨 폴록은 미국에서 모르는 사람이 없는 화가가 되었다.


이후에도 폴록의 작품은 보그 잡지 화보에 쓰이기도 하며 작업과정을 촬영하는 것을 허락하는 등 전략적으로 대중에게 노출되었으며 미국 미술 기관의 전폭적인 후원을 받았다. 드디어 미국은 세계적으로 자랑할 수 있는 자국의 화가를 갖게 된 것이다.



1949lifemagazine.jpg
 
 

잭슨 폴록의 아내 리 크래스너는 숨은 조력자였다. 그녀 역시 모더니즘 미학을 따르는 화가였지만, 잭슨 폴록이 유명해지면서 자신은 예술 활동을 접고 폴록의 활동을 전폭적으로 지원했다. 그녀의 작품은 잭슨 폴록의 작품처럼 올 오버 구도로 균일하게 화연을 채우며 화면의 평면성을 추구하는 추상회다. 색의 대한 감각은 잭슨 폴록보다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기에 그녀의 짧은 작품 활동을 아쉽게 보는 시각도 있다.


덧붙여 잭슨 폴록은 교통사고로 사망했는데, 그 때 다른 여인들과 함께 있었다는 비도덕적 개인사가 알려지면서 그를 향한 비판적 시각이 더욱 형성되었다.



noon-1947.jpg
<Noon>
Lee Krasner, 1947
 


미국의 MOMA에 가면 잭슨 폴록의 작품이 자랑스럽게 걸려 있다. 잭슨 폴록이 추상표현주의와 미국 현대 미술의 대표 화가로 이름을 알리게 된 건 여러 상황적 배경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이다. 이제 다시 그의 작품을 마주했을 때 어떤 감상을 느끼게 될까.





[오유미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아트인사이트 (ART insight)
E-Mail : artinsight@naver.com    |    등록번호 : 경기 자 60044
Copyright ⓒ 2013-2019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