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실비아, 살다

글 입력 2023.02.21 21:26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221215_포스터_크레딧o.jpg

 

 

명심해, 너의 잘못이 아니야

 

 

지난해 여름, 솔직하고 밀도 높은 연출방식과 캐릭터들의 치열한 연기, 그리고 이에 걸맞는 다채로운 음악으로 관객과 평단에게 동시 호평을 받았던 뮤지컬 [실비아, 살다]가 2023년 재연을 올린다.

 

10년마다 스스로 죽음을 선택하고 끝끝내 오븐에 머리를 박고 자살한 시인, 테드 휴즈와의 스캔들로 자신의 작품보다 더 알려져 있는 실비아 플라스. [실비아, 살다]는 그녀의 작품과 삶, 그리고 죽음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뮤지컬이다.

 

2020년 아르코-한예종 뮤지컬 아카데미, 2021년 예스24 스테이지에서의 쇼케이스를 통해 탄탄하게 작품개발을 거치고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활동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2022년 초연을 올렸던 [실비아, 살다]는 신생 공연단체의 창작뮤지컬 신작이었음에도 불구, 발표와 동시에 작품의 완성도로 크게 호평 받은 바 있다.

 

관객의 호평과 기대에 힘입어 2023년 재연을 올리게 된 뮤지컬 [실비아, 살다]는 있는 그대로의 '나'로서가 아닌 사회가 요구하는 역할로 자신을 증명해야 하는 이 세상의 많은 이들에게 위로를 건네는 뮤지컬이다.

 

실비아 플라스는 섬뜩하고도 잔혹한 스타일의 시를 통해 여성으로서 가지는 격정을 솔직한 글쓰기로 풀어낸 미국의 시인이자 소설가이다. 8살 때 겪은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충격으로 9살 때 첫 자살시도를 하고, 21살에 또 한 번, 그리고 31살에 마지막 자살을 통해 생을 마감했다. 그리고 죽음 후에야 예술성을 제대로 평가받아 사후에 퓰리처상을 수상한 유일한 작가가 되었다.

 

옵저버지의 비평가였던 알바레즈의 [자살의 연구](도서출판 청하, 최승자 역)에 따르면, 10년마다 반복되었던 실비아의 자살은 죽음이 아닌 새로운 삶을 위한 시도였다.

 

뮤지컬 [실비아, 살다]는 우울증과 자살에 대한 작가의 경험을 토대로 여성들이 죽음이 아닌 삶을 찾아가는 바람을 말하고자 빅토리아라는 가상의 인물을 등장시켜 실비아 플라스가 죽음이 아닌 삶을 선택하게 하는 팩션(Faction)의 이야기로 구성했다.

 

 

2023실비아살다_보도자료_1차_(첨부2)캐스팅공개 사진_수정.jpg

2023년 뮤지컬 [실비아, 살다] 캐스팅

 

 

2023년 돌아오는 뮤지컬 [실비아, 살다]는 캐스팅으로 더 큰 기대감을 불러일으킨다. 모든 배역에 새로운 배우들이 캐스팅되어 관객들을 만날 예정인데, 이미 완성도 높은 다수의 작품에서 연기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각기 다른 매력을 지닌 배우들이 한 배역에 캐스팅되며 공연 관람의 재미를 더한다. 뿐만 아니라 초연의 주역이었던 '실비아' 역의 주다온 배우는 재연에서 '실비아'는 물론, '빅토리아' 역할에도 동시 캐스팅되어 전례 없는 도전을 펼친다.

 

끊임없이 자신을 찾고자 했던 천재 시인 실비아 플라스 역할에는 초연 당시 밀도 높고 방대한 양의 대사를 신인답지 않은 섬세한 연기로 표현해내며 극찬을 받았던 주다온 배우가 다시 돌아온다. 그녀와 더불어 뮤지컬 [쇼맨_어느 독재자의 네 번째 대역배우], [판], 연극 [82년생 김지영], [작은 아씨들] 등 다수의 작품에서 치열한 감정연기로 열연해온 배우 박란주와 2022년에만 뮤지컬 [알로하, 나의 엄마들], [모딜리아니·에곤 실레], [올모스트 메인] 등에 모두 출연하며 노래와 연기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신예배우 이수정이 실비아 플라스 역을 맡는다.

 

묘령의 여인 빅토리아 역할로는 뮤지컬 [하데스타운], [라흐헤스트], [키다리 아저씨], [어쩌면 해피엔딩] 등에서 출연한 명실상부 대학로 보물 배우 이지숙과 뮤지컬 [번지점프를 하다], [금악], [킹키부츠]에서 다양한 역할로 열연하며 빛을 발해온 고은영 배우가 함께한다. 또한 '실비아' 역할의 주다온 배우가 재연에서는 '빅토리아' 역할로도 캐스팅되어 완전히 다른 서사 연기를 보여줄 예정이라고 밝혀 기대감을 증폭시킨다.


실비아의 남편이자 당대 계관시인 테드 휴즈와 실비아의 아버지 오토 플라스를 동시 연기하는 역할의 캐스팅도 이번 공연의 흥미를 더한다. 안정감 있는 연기로 주목 받았던 초연 멤버 문지수 배우와 함께 연극 [스푸트니크], [엔젤스 인 아메리카], [파우스트 엔딩], [버닝필드] 등에 출연한 배우 김세환과 드라마 [유니콘], [조선 정신과 의사 유세풍], [고스트 닥터] 와 연극 [정조와 햄릿] 등에 출연한 배우 이규현이 합류한다.


루이스 보셔, 알바레즈 외 배우, 무용수, 관객, 제 3의 존재까지 만능으로 소화하는 1인 다역 에는 독보적인 매력과 연기력을 갖춘, 뮤지컬 [잭 더 리퍼], 연극 [남겨진 사람들]의 김수정, 뮤지컬 [베어 더 뮤지컬], [안테모사]의 전성혜 배우가 새롭게 참여한다. 또한 작품의 완성도를 높여주었던 초연 멤버들인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 [세자매]의 이민규, 뮤지컬 [안테모사], 연극 [82년생 김지영]의 장두환이 재연에도 돌아온다. 또한 고유니, 고쥬니 자매가 깜짝 출연하여 극의 감동을 더할 예정이다.

 

뮤지컬 [실비아, 살다]를 제작한 '공연제작소 작작'은 작가 겸 연출 조윤지와 작곡가 김승민이 설립한 예술단체로서, 창작자 중심의 작업 과정을 통해 작품성 있는 작품들을 창작하고, 나아가 이 작품들을 관객들과 '잘' 연결시키고자 새롭게 설립된 단체이다. 작, 연출 조윤지와 작곡가 김승민은 개인적인 이야기들을 있는 그대로, 적나라하게 무대 위에 구현하는 작업을 지향하여 개인의 감정과 트라우마, 인간관계에 주목하고 치유와 위로, 나아짐에 대한 작업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박형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9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