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낯설게 하기 : 르네 마그리트 특별전 [전시]

글 입력 2020.05.03 10:24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이미지의 배반, 1929, 캔버스에 유채.jpg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 우리가 보고 있는 것은 분명한 파이프이다. 그럼에도 르네 마그리트는 우리가 바로 지금 눈으로 인식하는 것이 파이프가 아니라고 말한다. 작품의 이름은 '이미지의 배반'이다. 처음 이 작품을 보았을 때 잠시 머리가 멈추는 듯했다. 당혹스러웠고 작가가 어떤 말을 하고 싶은 것인지 궁금해졌다.
 


"대상은 그 이름이나 이미지가 갖는 똑같은 기능을 결코 완성하지 못한다. 이 때문에 현실마저 그 단어가 지칭하는 대상이 바뀔 수 있다."



르네 마그리트는 사물과 단어의 부적절한 관계를 인식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였는데, 이는 외형뿐만이 아닌 일상에서 자연스레 부르던 사물의 이름에도 한 번 더 의문을 던지게 만든다. 명명과 정의에 대한 본질적인 고찰. 이는 내게 충격적인 동시에 매우 매력적으로 다가왔다. 굳은 믿음에 돌을 던져 금이 가기 시작했다. 그의 작품은 평범하고 익숙한 일상 속 오직 한 방향만을 향하고 있던 시선을 돌려 무딘 감각을 깨운다.


초현실주의의 거장으로 알려진 르네 마그리트의 그림은 다른 초현실주의자들의 그림과는 조금 달랐다. 대부분의 초현실주의 화가들이 프로이트의 무의식과 욕망을 작품의 주제로 삼았지만, 르네 마그리트는 익숙한 오브제의 낯선 결합을 통해 상식을 깨고 회화적 이상을 표현하는 것을 택했다. ‘데페이즈망(Depaysement)’이라고 부르는 이 기법은 20세기 문화 예술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익숙한 것들의 불편한 관계가 일으키는 당혹스러움은 그 사물에 신비로움을 느끼게 한다. 이러한 부조화는 본래 사물이 지니는 목적과 의미를 재정의하도록 만든다. 그는 어울리지 않는 사물의 결합에 더해 자연법칙으로 이해할 수 없는 초자연적 현상을 그리기도 했다. "나의 작품은 보여지는 것보다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라고 했던 그의 말처럼 세상은 당연히 그 자리에 존재하던 것에서 사고의 대상이 된다.

 

 

오옹.jpg

 

두 작품 속, 어쩌면 '유리'가 아닐지도 모르는, 유리는 산산조각 났지만 풍경은 그대로이다. 유리가 깨져도 창밖의 풍경이 그대로인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떨어진 파편에는 풍경이 담겨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창을 통해 보는 것은 인식인가 현실인가. 그 사이 어딘가 모든 것을 초월한 위치에 서서 사고하는 것은 해방감을 느끼게 한다.
 
르네 마그리트는 지금 보고 듣고 느끼는 모든 것들이 진정 그러한 것인지의 본질적인 질문을 하게 함으로써 기존의 감각들과 믿음을 의심하게 만든다. 믿음을 뒷받침했던, 혹은 할 수 있다고 믿었던, 확인되지 않은 수많은 것들을 다시금 들추어 보게 만드는 것이다. 굳어진 믿음에 대한 의심은 불안하고 위태로운 동시에 흥미롭다.

 

 

전시사진-1s_11.jpg

 


서양미술사 수업을 들었을 때 내게 작가와 작품의 이름은 텍스트에 불과했다. 가장 중요한 건 단지 작품이 어떻게 생겼냐는 것이었다. 이후 고흐의 생애를 담은 영화 <고흐, 영원의 문에서>를 본 후로 작품을 보는 시선이 조금 달라졌다. 작품을 보면 자연스레 작가가 바라보는 세상은 어떤지, 그는 어떠한 삶을 살아왔는지 궁금해졌고, 이를 알고 난 후 바라본 작품은 더 선명하고 가까웠다.

 

그래서 이번 전시를 기대하지 않을 수 없다. 다양하고 매력적인 총 다섯 가지의 테마로 구성된 이번 전시는 체험형 작품이 포함되어 있어 르네 마그리트의 세계를 보다 가까이 들여다볼 수 있다. 관객들은 단순히 바라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예술과 기술, 미술과 음악이 융합된 전시에 참여함으로써 그의 세계에 서서히 스며든다.

 

 

전시사진-1s_32.jpg

 


특히 첫 테마에는 작가와 작품세계에 대한 상세한 소개 영상, 연대기, 다양한 매체 작품이 준비되어 있다. 도입부 테마 하나를 할애해서 르네 마그리트라는 인물 자체와 그의 삶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이어지는 네 개의 테마를 더욱 가까이 보는 데에 큰 도움이 되리라고 믿는다.


이외에도 그의 초현실주의적 작품뿐만 아니라 그의 예술적 변천사에 따른 작품들, 그가 촬영한 사진과 영상 등 폭넓은 전시 구성으로 르네 마그리트의 삶을 통째로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단순히 작품을 배치해놓은 전시가 아닌 다양한 매체를 통해 그의 작품을 재해석한 작품 160여 점을 만나볼 수 있는 아시아 최초 멀티미디어 체험전인 <르네 마그리트 특별전>. 이러한 전시를 한국에서 만나볼 수 있다는 것은 참으로 반가운 소식이다.


앞서 전시를 다녀온 많은 이들이 적어 놓은 호평을 보니 더욱더 기대가 된다. 이번 전시를 통해 익숙함 안으로 깊게 침잠해버린 일상의 무의식을 깨워 삶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기를 바라본다.

 

 

포스터 시안 5 세로-01.jpg

 

 


 

 

르네 마그리트 특별전

- Inside Magritte -


일자 : 2020.04.29 ~ 2020.09.13

시간
오전 10시 ~ 오후 8시
(매표 및 입장마감 오후 7시 20분)

*
휴관일 없음

장소
인사센트럴뮤지엄

티켓가격
성인(만19~64세) : 15,000원
청소년(만13~18세) : 13,000원
어린이(만7~12세) : 11,000원
미취학아동, 만65세 이상 : 6,000원

주최
크로스미디어
지엔씨미디어

관람연령
전체관람가
 

[정두리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