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나'의 브랜딩

나만의 고유한 정체성에서 우러나오는 진솔한 나만의 이야기.
글 입력 2018.09.25 00:33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cover-01.jpg


Preview

대학생으로서의 최종장인 막학기에 접어들었다. 경영학과를 복수전공 하면서 그동안 여러 수업을 들었지만, 이번 학기에 처음으로 <기업가 정신>이라는 재미있어 보이는 강의를 발견하고 수강신청을 했다.

그렇게 듣게된 <기업가 정신>이라는 수업은 단순히 기업가의 정신이나 함양해야 할 점 등에 대해서 배우는 것 같았으나, 2주차부터 조를 짜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서로 의견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식의 수업이었다. 수업 내에서 책을 붙잡고 구구절절 외는 것 보다는 실제로 훈련해보고 접해보는 것이 훨씬 더 도움이 된다는 교수님의 뜻이셨다.

그렇게 이 수업에서 처음 접하게 된 영어단어는 바로 entrepreneu였다.

어떻게 발음해야 하는지도 모르겠을 정도로 생소하고 낯선 이 단어의 뜻은 바로 ‘기업가 정신’으로- 구글을 통해서 각종 자료들을 접하면서 이 앙트레 프래너 라는 것에 흥미가 생기기 시작했다.

기업의 본질인 이윤 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위해 기업가가 마땅히 갖추어야 할 자세나 정신- 이라는 뜻을 갖고 있는 이 정신은 대기업의 CEO나 배울 것 같은 느낌이지만, 의외로 ‘삶’에 적용가능할 것 같았다.

삶의 이윤 추구(그것이 물질이든 정신적 행복이든)와 우리네 사회에서 살아가면서 한 사람의 인간으로 마땅히 지켜야할 예의와 도리와 법. ‘나’라는 작고도 큰 기업을 운영해나가면서 각자가 쌓아나가야 할 덕목임에 틀림없다.

또한 우리는 각자의 ‘나’로 살아가면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을 어필하고 살아가야할까- 문득 세아려 보았다.

초등학생 때의 반장 선거, 중학생 때의 사생 대회, 고등학교 때의 입시 면접, 대학교 때의 수업 발표, 그리고 취준생의 자기 PR 더 나아가 직장인이 되어서 까지도 업무를 위해 회사를 위해 나를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나’를 브랜딩한다.

예전과는 다르게 ‘나’의 장점을 최대치로 끌어올려도 모자라는 급변하고있는 현 21세기 사회에서 유독 남들에게 ‘나’를 나타내기 어려운 사람 혹은 '나’를 더 멋지게 브랜딩 하고 싶은 사람 양쪽에게 이익이 되는 책이 아닐까 감히 생각해 본다.


cover-02.jpg


 
책 소개


크리에이터의 가치를 높이는
‘나’라는 브랜드로 살아가는 법
나를 만들고, 알리고, 넓히기
 
이 책이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나를 만들고, 알리고, 넓히는’ 것이다. 한 마디로, ‘나’라는 브랜드로 살아가는 법이다. 창조적인 작업을 해나가는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와 디자이너를 비롯한 크리에이터들이 자기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알리고, 넓힐 수 있도록 안내한다. 아티스트이자 저작자이고 창조적 기업가로서, 앙트레 프래너(Entrepreneur)를 지향하는 창작자들을 돕는다. 이들이 ‘창조적인 기업가 정신’으로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셀프 브랜딩과 셀프 프로모션에 관한 이야기다. A에서 Z까지.
 
왜, 사람들은 ‘나’라는 브랜드에 신경 쓰나? 하는 의문으로부터 이 책은 출발한다. 고유한 정체성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세상 사람들에게 자신이 어떤 사람이고, 무슨 일을 하며, 어떤 점에서 뛰어난지 분명하고 능숙하게 알리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즉, 자신을 오래도록 기억할 만한 존재로 만드는 효율적인 도구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나’라는 브랜드는 자기 일에 개성을 부여하고, 그 분야의 전문가로 자리매김하게 해준다.
 
『‘나’라는 브랜드』는 3막 9장으로 이루어졌다. 1막 만들기 : 정체성, 브랜드, 2막 알리기 : 네트워킹, 프로모션, 3막 넓히기 : 창업가, 영향력이다. 구체적으로는 1장 자신을 브랜딩하고, 2장 디지털 세계에 진출하고, 3장 강력한 아날로그 홍보물을 만들고, 4장 적극적으로 알리고, 5장 입소문을 만들고, 6장 소셜 미디어에 올라타고, 7장 창조적 기업가 정신을 일깨우고, 8장 영향력을 넓히고, 9장 에이전시를 활용하는 등으로 구성됐다.
 
앞서간 선배들이 경험한 노하우와 팁을 담아낸 이 책이 ‘나’만의 것을 만들어가는, 그래서 ‘나’라는 브랜드 갖기를 열망하는 이들에게 최소한의 지도와 나침반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출판사 리뷰


<거창할 것도 없다. 그게 다일까? 어쩌란 말인가! 속내는~>

거창할 것도 없다. 학생이거나, 회사원이거나, 프리랜서이거나, 창업을 준비하거나, 스튜디오를 운영하거나, 좀 더 큰 회사를 운영하거나 상관없다. 어느 분야에서 어떤 위치에 있든 자신을 제대로 알려야 하는 일은 누구에게나 부닥치는 일상이다. 이를테면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고 싶거나, 중요한 사람들의 이목을 끌고 싶거나, 더 많은 일을 찾고 싶거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자 한다면 조금 더 힘써 고민하게 되는 일들이다.
 
그게 다일까? 어느 분야에서든 예외 없이 시장에서 자신을 알리려면 뛰어난 결과물을 주어진 시간에 예산에 맞춰 제대로 전달해야 한다. 이것은 대단한 비결도 아니다. 해마다 수많은 사람이 산업 현장에 뛰어들고, 실력을 쌓은 이들이 넘쳐나고, 차별화로 무장한 신생 기업들이 끊임없이 생겨나고 있다. 이런 요즘 훌륭한 결과물을 담은 포트폴리오나 쌓아온 업적만으로 성공을 보장받을 수는 없다. 특히 창의적인 생태계에서는 경쟁이 날로 심해지고 있다. 필요에 따라서 다수의 사람 사이에서 돋보일 필요가 있다.
 
어쩌란 말인가! 자신을 대중들에게 뚜렷하게 노출하기 위해서는 자기만의 브랜드가 필요하다. 브랜드는 남들과 차별화하여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그것이 반드시 만능일 필요는 없다. 자기의 고유한 능력만으로 이름을 알린 사례도 많다. 보유한 능력의 핵심을 사람들에게 어떻게 새기는지가 중요하다. 이 책은 이렇게 말한다. ‘브랜드는 자기만의 고유한 정체성에서 나온다.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것. 그것이 브랜딩이다.’ 라고.


<‘창조적인 기업가 정신으로 살아가는 법’>
 
또 있다. 그래서 진짜 하고 싶은 말은~ ‘창조적인 기업가 정신’을 자극하는 7장이다. 새로운 유형의 젊은 층들이 학위를 따고, 취업하고, 승진하는 일련의 전통적인 경력 쌓기를 버리고 자신만의 길을 개척하고 있다는 지점이다. 지속적인 일자리는커녕 소위 성공 사다리라는 것에 발을 올려놓을 수조차 없는 형편에서 얻을 수 있는 게 없기 때문이라는 판단이다. 그래서 직접 하고 싶은 일을 찾는 것이 낫겠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그런 이들에게 스스로 해내는 ‘DIY 정신’을 안내하고 있다. 1코노미(1conomy ; 1인 경제) 시대에 ‘창조적인 기업가 정신으로 살아가는 법’이라는 부재가 이 책이 진짜로 전파하고자 하는 숨은 메시지이다.
 
그렇지만 이 책의 첫 장을 넘기면 잠언 같은 말이 나온다. “브랜드는 자기만의 고유한 정체성에서 나온다.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것, 그것이 브랜딩이다.” 결국은 ‘나’를 만들고 알리고 넓히라는 뜻이 아닌가.
 
한편 [‘나’라는 브랜드]는 필요할 때마다 쉽고 편리하게 꺼내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마치 내비게이션을 보는 방식이다. 명조체와 먹 1도 한 가지 색상으로 간편한 쓰임새의 가독성을 높였고, 손에 넣기에 가볍고 편하다. 여기에다 자신을 브랜딩하고, 프로모션하고, 확장한다는 주제의식을 건축을 모티프로 한 현대적인 일러스트레이션 삽화로 표현해 보는 재미를 높였다. 전체적인 심플한 일관성은 마치 집을 짓듯 ‘나’를 짓는 콘셉트에 잘 녹아들어 이 책은 그 자체로 자기만의 브랜드가 되고 있다.


SB01.jpg
 
SB02.jpg
 
SB03.jpg
 
SB04.jpg
 
SB05.jpg
 
SB06.jpg
 
SB07.jpg
 
SB08.jpg
 
SB09.jpg
 
SB10.jpg
 
SB11.jpg
 
SB12.jpg
 
SB13.jpg
 
SB14.jpg
 
SB15.jpg
 
SB16.jpg
 
SB17.jpg
 
SB18.jpg
 
SB19.jpg
 
SB20.jpg
 

cover-03-04.jpg


『‘나’라는 브랜드』
창조적인 기업가 정신으로 살아가는 법
 
CA 편집부 지음 ㅣ 240 쪽 ㅣ 140x218 mm ㅣ 무선제본
16,000원 ㅣ 2018. 6. 4 ㅣ CABOOKS 발행 ㅣ
ISBN : 978-89-97225-46-0



[김수미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