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14) 아내의 서랍 [연극, 대학로 명작극장]

글 입력 2017.11.10 15:01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아내의 서랍
- 新부부학개론 -


최종-poster2nd_171018_d_mozzi.jpg



아내 없는 빈 방,
철문처럼 굳게 닫힌 아내의 서랍이
문득 궁금해졌다.






<시놉시스>


아내는 남편에게 반해있었고
남편은 아내를 통해 변해있었다


시청 기획조정실의 5급 사무관으로 정년퇴직한 채만식은 은퇴 후의 인생을 다채롭게 꾸미기 위해 활발히 친구들도 만들고 사회참여에도 적극적인 반면에, 아내 유영실은 원래 조용한 품성답게 집에서 조용히 책을 읽으며 소소하게 인생 후반기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라 누가 봐도 대조적인 면이 많은 부부이다. 그럼에도 누가 봐도 견실한 모습으로 비치며 남의 부러움과 질시를 받고 있기도 하다. 어릴 때부터 가부장적인 가정에서 자라온 채만식은 결혼 후 당연히 자기 아버지가 그랬듯이 온갖 집안의 책임을 고단하게 떠맡은 채 40여년을 가정과 가족을 지켜왔으므로 남편으로서의 자부심은 남과 달리 드높다.

그런데 어느 날 아침, 대형 곰솥에 뼛국을 가득 끓여놓은 채 아내의 모습이 보이지 않자 채만식은 시장에 갔으려니 생각하며 태연히 시간을 보내지만 웬일인지 한 번도 그랬던 적이 없던 아내가 밤늦도록 돌아오지 않자 갑작스레 불안감에 휩싸이고 만다. 만식은 평소 아내가 만날만한 친구나, 갈 만한 곳을 알아보려 하지만 대체 친구가 누구인지, 갈만한 곳이 어디인지를 전혀 모르고 지금까지 살아왔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는다. 거기에다가 당장 처리해야 할 집안일은 왜 이렇게 많은지, 아내가 없는 사이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일들을 해결하느라 만식의 진이 다 빠져나간다.

결국 그날 아내는 돌아오지 않고 만식은 뜬눈으로 밤을 지샌다. 그러자 만식은 혹시나 단서가 있을까 하여 아내의 서랍을 뒤지기 시작한다. 서랍에서 나오는 많은 비밀스런 사연들. 채만식은 일일이 그것들을 살펴보며 그 안에 녹아있는 아내와의 여러 과거를 떠올린다. 그리고 그것이 자기가 아내에게 저지른 많은 오류의 역사였다는 사실을 처절히 깨닫는다.

많은 걱정 끝에 아내는 사흘 만에 집으로 돌아오지만 이미 요양원에 갈 생각을 하고 그곳의 실태조사를 마친 후이다. 이미 몸속에 자리 잡은 병이 깊어져 남편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스스로 치료하기 위한 고육지책의 결과이다. 만식은 아내의 병이 자기로부터 기인한 것임을 깨닫는다. 그리고 결심한다. 이제 아픈 아내를 위해 지금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인생을 살겠노라고. 곁에서 정성을 다해 남은 인생 끝까지 아내의 치료에 전념하기로. 그것이 아내에게 일생 빚을 지고 살아온 남편이란 자가 반드시 해내야 할 책임이자 남은 생의 최대한 목표가 될 것이라며.





<기획 노트>


171017w_011_rr.jpg


<아내의 서랍>은 60대 후반 은퇴한 노부부의 삶을 통해 사랑과 미움, 믿음과 신념에 대해, 그동안 살아오며 쌓아온 삶의 적체 그대로의 날 것을 시대상에 맞춰 고스란히 드러낸 우리 앞 세대의 민낯 같은 연극이다.

가부장의 권위시대를 관통하며 살았던 남편과, 내조를 덕목으로 살아온 아내가 긴 인생을 통해 어떻게 조화를 이루고 균형을 맞추면서 살아야 평온한 가정을 이루게 되는가를 현실과 과거를 오가는 형식으로 가슴 저미도록 생생히 말하고 있다. 불협화음을 거쳐 아름다운 하모니로 나아가는 과정이 진하게 농축되어 있는 작품인 것이다. 거들떠 본적 없는 낡고 볼품없는 아내의 서랍에 감춰진 비밀한 파란만장한 삶의 역사. 그 서랍 안의 여러 개 비밀이 이 연극을 여는 열쇠이자 핵심이다.

결국 이 작품은 인생의 온갖 파란을 겪으면서도 굳건하게 가정을 지켜온 한 부부의 진정한 사랑과 믿음에 관한 보고서인 셈이다. 한 부부가 단순히 사랑이란 감정을 넘어 서로 배려와 책임을 다하며 일생을 함께 하는 과정을 통하여 폭넓은 인생의 지혜와 이해를 구해보자는 게 이 작품의 궁극적 지향점이다.





아내의 서랍
- 新부부학개론 -


일자 : 2017.11.22(수) ~ 2018.01.14(일)

시간
평일 8시
토 4시 / 일 3시

장소 : 명작극장

티켓가격
전석 30,000원

주최 : 극단 시민극장

제작 : 극단 고향

후원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관람연령
만 15세이상

공연시간 : 100분




문의
(주)후플러스
0505-894-0202





작가의 말


배우자의 가슴에 켜드는
훈훈하고 정갈한 등불


제 서재에는 제가 극작가로 사는 동안 공연했던 작품 포스터가 빼곡히 전시되어 있습니다. 초연 신작만 모아놓은 것인데도 대략 65편이나 되는 양이다 보니 방에 다 들여놓을 수가 없어 거실까지도 차고 넘치고 있는 형국입니다. 다양한 관객들의 수요와 요구에 적극적으로 임하며 22년 동안 전업 작가로서 넘치는 창작 욕구를 글로 옮기다 보니 아마도 국내 최다의 공연작품 수에 이르게 된 게 아닌가 싶지만 이제 와서 보니 엄연히 살아있는 개인 역사로 제 삶을 윤택하게 해주는 뜨거운 전시품으로 남아있다는 사실에 지난 시간이 한층 의미 깊게 다가옵니다. 그것들을 찬찬히 보고 있노라면 참으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많은 관객들과 울고 웃으며 진한 교감을 했구나 생각이 들어 스스로 대견하기도 하고 어떻게 저런 얘기를 쓸 생각을 했을까 하고 제 자신에 대해 놀라기도 합니다. 그런데 어느 날, 그 많은 작품들 중에 진솔한 모습을 담은 나이 든 부부의 얘기를 쓴 게 한 편도 없다는 생각이 문득 드는 것이었습니다. 나이가 들어가니 그런 얘기를 잘 쓸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자연스럽게 들면서 말입니다. 그 후로 무슨 소명을 받은 것처럼 전 그 분야에 대한 문학적 갈증에 잠시 시달리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두어 달간 고도의 집중하는 시간을 거쳐 써낸 작품이 바로 '아내의 서랍'입니다.

이 연극은 관객에게 보여주기 위한 비주얼 적인 연극요소를 되도록 들어내고 철저히 대사 위주의 2인극으로 꾸려가되 일상의 대화인 듯 하면서도 일상의 범주를 넘어서는 것을 기본으로 한 작품입니다. 특히 배우의 입을 통해 쉽게 말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코 쉬운 언어들로 이루어져 있지 않다는 것에 연극적 방점이 찍혀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말의 묘미를 통해 일상의 평범함을 비범하게 말하고자 하는 문학적 장치가 작품 안에 내재되어 있기 때문으로 작품의 깊이를 더하고 향기를 더욱 진하게 배게 하기 위한 작가의 의도된 장치입니다. 작가의 나이가 어느덧 어리지 않으니 남들도 하는 얘기일지라도 남과는 다르게, 또는 같은 사물을 바라볼지언정 관점을 달리하여 심도와 감동을 심화시키는 작동법으로 써내려간 작품이란 얘깁니다. 그런데 그 작동법이란 게 별거겠습니까. 연륜이 어느 정도 쌓였으므로 인간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지면서 저절로 체득하게 되는 자연스런 현상이지요. 그러면서도 언제든 흐트러지기 쉬운 관객의 시선을 집중시키는 연극적 요소를 곳곳이 숨겨놓았으니 자신 있게 두 시간에 육박하는 러닝타임을 그다지 겁내지 않고 있습니다.

거기엔 연기자로 참여하시는 주호성 선생님과 김순이 님의 열연이 바탕에 깔려있기 때문이며 그렇지 않고는 그런 자신감은 애초에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베테랑으로 오랜 연기경력을 지닌 두 분이 무대 위에서 불꽃을 튀기며 관객들을 쥐락펴락하는 모습이 벌써부터 제 눈에 선합니다. 그리고 그건 무대 위에서 확신이 될 것입니다.

처음 이 작품을 제작코자 하셨던 분의 신변에 불가항력적인 변화가 생겨 공연에 약간의 부침을 겪을 수 있었던 이 작품을 선뜻 선택하여 무대화해주신 주호성 선생님께 이 지면을 빌려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차가워진 날씨, 이 작품을 관극하시고 남편은 아내에게, 아내는 남편에게 훈훈하고 정갈한 사랑의 등불을 마음 한 켠에 조용히 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017년 10월. 잠실에서
작가 김태수





<상세 정보>

13.jpg


[ARTINSIGHT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