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종이의 변신, 페이퍼 아트 [시각예술]

글 입력 2015.10.30 18:33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paperart_6_angryshot.jpg


처음 본 순간 탄성을 내뱉게 만드는 기하학적인 조형물.
유려한 곡선과 섬세한 라인이 아름다운 작품이다.
 
어떤 재료를 사용했기에 이런 표현이 가능했을까.
이 작품은 과연 무엇으로 만들어졌을까.
 
그것은 다름아닌, ‘종이’ 이다.


paperart_5_angryshot.jpg


‘페이퍼 아트(Paper Art)’란‘페이퍼 스컬프처(Paper Sculpture)’ 라고도불리는 종이 공예 분야를 의미한다. 평면의 종이를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입체감 있는 조형물로 만드는 것을말한다. 종이가 가진 특유의 질감과 느낌을 통해 다른 예술 분야보다 정교하고 섬세한 느낌이 살아 있다.
 
페이퍼 아트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오늘날 페이퍼 아트는광과, 무대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등에서도 인기를 끌고있다. 일상생활 속에서도 흔히 접할 수 있는 것은 ‘팝업북’과 ‘팝업 카드’로, 이 역시 페이퍼 아트의 일종이다. 또한 종이를 접어 입체로 만드는것 뿐만 아니라 종이를 자르는 방식을 통해 작품을 만들기도 하는데, 이는 ‘페이퍼 컷 아트’라고 한다. 종이를잘라 형태를 만들고 이 형태를 빛과 그림자를 이용해 조절하면 색다른 분위기가 연출된다.
여러 작가들의 작품을 통해 페이퍼 아트가 어떤 방식으로 표현되는지 살펴보자.


2013040411313985591_5.jpg


위 페이퍼 아트는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팝업 아트의 형태와 유사하다. 깔끔한입체성 위에 다채로운 색채를 이용하여 위트 있게 표현한 작품이다. 이 작품을 만든 작가는 ‘마틸드 니베’. 페이퍼 설치 작업 뿐만 아니라 건축, 섬유, 화장품 등 다양한 산업 매체와 연관하여 활동하며 페이퍼 아트의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불가리의 새로운 향수가 출시되었을 당시 향수의 윈도우 디스플레이를 맡기도했다.


333.PNG


종이라고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입체성이 도드라지는 작품이다. 팝업형식이 아니라 종이가 단독적인 오브제를 표현하고 있다. ‘안나 윌 하이필드’ 작가의 작품으로, 종이가 다른 방식으로도 표현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작가다. 그녀는 페인팅한 종이를 찢어서 그 조각들을 바느질로 꿰어 입체적인 형상을 만드는 형식을 사용한다. 일반적인 페이퍼 아트들은 섬세하고 유연한 느낌이 강한 작품들인 반면, 그녀는오히려 페이퍼 아트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종이를 찢는 작업으로 완성되는 그녀의 작품은 거친 면이오히려 오브제를 사실적으로 만들어준다.


11.PNG

111.PNG


이 페이퍼 아트는 작가 ‘썸데몬’의작품으로, ‘페이퍼 컷 아트’의 일종이다. 종이를 조각하거나 접지 않고, 평면적인 상태 그대로 여러 겹을 겹쳐입체성을 의도하였다. 이 작품은 작품에 비치는 빛의 방향과 세기에 따라 작품의 느낌이 달라진다. 종이의 얇은 곳은 밝고 투명하게, 여러 종이가 겹치는 부분은 짙고어둡게 묘사되며 깊이감을 준다. 빛과 그림자를 절묘하게 이용하여 평면에 입체를 부여하는 페이퍼 아트라고볼 수 있다.
 
이처럼 페이퍼 아트는 다양한 방식으로 아름다움이 표현된다.
또한 아트의원재료가 ‘종이’인만큼, 상당히의미있는 장르의 예술이기도 하다.


222.PNG


위의 아트는 화장심을 재활용하여 만든 페이퍼 아트이다. ‘아나스타샤엘리어스’의 작품으로, 그녀는 자신의 페이퍼 아트에 사람들이쓰고 버린 두루마리 화장지 심을 이용한다. 화장지 심 속을 바꾸어 새로운 조형, 새로운 공간을 만들어낸다. 이는 페이퍼 아트이면서 정크 아트이다. 정크 아트는 재활용 가능한 물품을 활용하여 예술로 재창조해내는 것으로, 사회적으로환경 보호의 메세지를 던지는 역할을 한다. 버려진 종이 자원을 재활용하여 예술적 가치로 환원함으로써자연 친화적이고 환경 보전적인 의미까지 나타낸다.


444.PNG


페이퍼 아트는 바람직한 교육 활동이 되기도 한다. 종이접기 활동이아이들의 뇌 발달에 있어서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종이접기에서 더 나아가, 평면이었던 종이가 입체적인 오브제로 재탄생하는 과정은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함과 동시에 정서 발달, 지적 성장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 또한 페이퍼아트는 아동 대상의뮤지컬로도 활용되고 있다. 페이퍼아트 뮤지컬 ‘종이아빠’는 종이인형과 음악을 곁들여 마법 같은 공연을 탄생시켰다. 이처럼페이퍼아트는 아이들에게 색다른 경험이 되며 교육적으로도 활용하기 충분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가진 페이퍼 아트.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선사하기도 하고, 사회적인 메시지를 던지기도 하며, 새롭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해주는 고마운 예술.
페이퍼 아트가 널리 알려지고 발전하여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페이퍼 아트를 즐기게 되길 바란다.


[신은지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