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현대, 대중 예술의 요람, 팝아트(Pop Art)와 선구자 앤디 워홀

글 입력 2015.06.28 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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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조된 입술과 여러색상의 피부표현의 마돈나.
정형화된 상업적인 작업물 켐벨 수프 연작.
385억원에 팔린 코카콜라.
웃는 듯 눈물을 머금은 행복한 눈물


당신은,
언젠가 한 번쯤은 봤을 것이다.
한번은 직접 그려보고 싶은 그림 이었을 것이다.
이미 대중에 의해
앞으로 대중에 의헤
소비되어질
현재 대중 예술


팝아트 (Pop Art)


파퓰러 아트 (Popular Art, 대중예술)를 줄인 말로서, 1960년대 뉴욕을 중심으로 일어난 미술의 한 경향.
[네이버 지식백과] 팝 아트 [Pop Art] (미술대사전(용어편), 1998., 한국사전연구사)



 주요 팝아트 작가
 : 앤디워홀(Andy Warhol), 로이 리히텐슈타인(Roy Lichtenstein),
키스해링(Keith Haring) 등이 있다.



팝아트의 3가지 사회 양상

⊙ 포스터나 만화의 대량 생산,
⊙ 대중문화의 대량 전달,
⊙ 사회의 대량 소비이다.



주제
 대중 매체의 저급한 상업 미술과 사회나 대중 사회를 다룬다.


특징
 역동성, 유선형, 이동성


기법
실크스크린,  판화, 상업적이거나 기계적 기법


출처 : 박현일, 『디자인 강의』, 교우사, 2008.





예술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닌, 일상 생활 속 가까운 것에서도 보여준 장르.
현대 예술에서 많은 대중화를 이룬 장르.


로이.jpg

 로이 리히텐슈타인 - 행복한 눈물


코카콜라.jpg

앤디 워홀  코카콜라





팝 아트의 선구자  
앤디 워홀 (Andy Warhol 1928년 8월 6일 ~ 1987년 2월 22일) 의
작품을 직접 볼 수 있는 전시가 준비 되어있다.

국내에서 진행한 앤디 워홀 전시회 중 최대규모로 진행 되며,
미국 피츠버그 앤디워홀미술관의 소장품들과 더불어 삶의 흔적이 묻어나는 방대한 자료들이 전시 된다.
2015년 6월 6일 ~ 2015년 9월 27일 기간 동안 
동대문 DDP에서 팝아트의 제왕 앤디 워홀 라이브 전시회가 전시된다.

이번 <앤디 워홀 라이브> 전시는
 '앤디 워홀의 생애', '상업디자이너에서 팝아트의 제왕으로', '뉴욕 상류사회의 거물이 되다', '
폴라로이드 사진에 매료되다', '죽음과 재앙' .로 이루어 진다.



"나는 상업 미술가로 시작했고, 비지니스 미술가로 마감하고 싶다."


앤디 워홀은 상업적인 대중문화를 현대미술로 끌어들여 대중과 가까이에서
소통한 예술가로 불리기도 한다.
그가 이토록 사랑받는 예술가가 된 데는 그만의 시각으로 그려낸 수많은 유명인들의 초상화가 있었기 때문 이기도 한다.

대학졸업 후 꿈의 도시였던 뉴욕으로 건너간 앤디 워홀은 패션 잡지의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거나 구두 디자이너 겸 광고 제작자로 왕성하게 활동을 한다. 그 후 그는 1957년에 '앤디 워홀 회사'를 설립하여 상업미술가로 활동하는 동시에 개인 작품 전시회를 꾸준히 개최를 한다.
기존의 예술 작품과는 차별화되면서 누구나 알아볼 수 있는 것을 그려야겠다는 생각을 한 앤디 워홀은 1962년 사진에 기초한 실크스크린 기법을 개발해 로스앤젤레스에서 <32개의 캠벨 수프 캔>전시를 시작하게 되다. 이 때부터 그는 '대량생산된 상품'이라는 소재와 '전사 실크스크린 판화'라는 특별한 기법을 가진 팝 아티스트로 불리우기 시작한다. 그는 이러한 독특한 시도로 인해 예술작품과 상품의 경계를 허물었다는 평가도 받게 된다.

출처 : 롯데카드 공식 블로그
 




감상하고 바라보는 순수 미술에서 벗어나 예술가들이 놀고 즐기는 팝 아트.
일상적인 주변의 사람과 유명한 사람, 평범한 소재 다양한 소재들 필두로 작품세계를 창작하였다.
예술이라는 개념을 멀리서, 여유로운 때에 즐기는 것이 아닌,
일상생활에서도 즐길 수 있는 하나의 문화 영역으로 확장하였다.
팝아트는 대중의 욕구를 가감없이 받아들인다.
대량 생산된 물건에 질린 대중의 요구를 반영해 직접적으로 소비하도록 하기도 한다.
개성있게 프린트된 문구와 유머러스한 그림들이 프린트된 티셔츠를 비롯한 패션을 입고,
악세 사리 포인트 하나 하나도 팝 아트 처럼 개성이 표현된다.
체코슬로바키아에서 미국으로 이주해온 노동자 가정에서 셋째 아들로 태어났는데 대공황을 겪으면서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낸 앤디 워홀내었다. 
어린 시절의 영향으로 그는 돈을 좋아하는 물질에 대한 욕구가 강한 아티스트 였다.
그는 성공을 하고 싶었으며, 좀 더 상업적으로 성공하고 싶었다.
앤디 워홀은 단순히 성공을 위하여 팝아트를 가고 문화예술 시장에 등장하였지만,
현대, 대중 예술은 그의 단순한 성공을 향한 욕망 덕에 발전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안하영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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