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 피아니스트 조재혁 리사이틀 [롯데콘서트홀]

글 입력 2022.05.24 21:06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피아니스트 조재혁 리사이틀

- 쇼팽 Chopin -

 

포스터_쇼팽(최종).jpg


  
그의 진심을 담은 봄날의 쇼팽
 



 
<기획 노트>
 
 
지난해 러시안 내셔널 오케스트라와의 라흐마니노프 2번과 3번 협주곡 음반 발매로 유럽 음악계에서 호평을 받으며 자신의 입지를 확연히 구축한 피아니스트 조재혁. 매해 인터내셔널 음반을 지속적으로 발매하면서 영국 카도간홀, 독일 베를린 필하모니홀, 함부르크 엘프필하모니홀 등, 연주자들에게는 꿈과도 같은 저명한 공연장에서의 무대를 차곡차곡 바이오그래피에 추가하는 그의 모습은 참으로 인상적이었다.
 
이제는 어느새 세계적인 아티스트로서 위상을 달리하는 그를 바라보는 우리들은 무언가 종류가 다른 기쁨을 느낀다. 피아니스트가 어쩌면 저렇게 다재다능할까, 감탄이 터져 나오던 그의 해설 음악회와 방송들을 기억하는 이들에게 특히 지금 피아니스트 조재혁의 행보는 더욱 감회가 새로우리라. 굵직한 해외 오케스트라 내한공연의 단골 협연자이자 이제 세계 주요 공연장의 시즌북에서 그의 이름을 보기란 어렵지 않다. 넉 장에 달하는 인터내셔널 음반을 포함한 여섯 장의 디스코그래피에, 곧 출시가 예정된 모차르트 음반까지. 세계 음악계에서 보여주는 그의 광폭 횡보는 이제 우리를 어디로 데려갈까.
 
독일 하노버에서 녹음한 피아니스트 조재혁의 쇼팽 앨범이 발매와 동시에 <쇼팽>이라는 동명의 타이틀로 전국 투어를 한다. <쇼팽>은 피아니스트 조재혁만의 첫사랑이자 영원한 마음의 고향 같은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들로 그가 월드 투어에 이어 한국에서의 첫 전국투어를 앞두고 있다니 공연을 준비하고 있는 그의 목소리가 궁금해졌다.
 
"쇼팽은 거의 평생을 피아노라는 악기만을 위해 작곡인생을 바쳤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지요. 피아노만이 가지고 있는 악기 특유의 특성, 능력, 그리고 잠재력까지 고려해 음악의 방향과 발전을 이룬 아주 정말 중요한 작곡가였습니다. 그의 음악 일부분을 저도 녹음으로 기록하는 일에 동참할 수 있다는 것에 개인적으로 무척 감격스럽게 느껴집니다. 사람마다 외모도 다 다르듯 음악적 개성이 다 다르기에 오늘도 이 작품들을 연주하며 듣는 이유가 생기는 것이지요. 저는 제 자신에게 자주 얘기를 합니다. 청중은 시간과 돈을 투자해서 연주회를 찾는데 저는 그분들에게 제 연주회를 찾는 이유를 드려야 한다고요."
 
코로나 시대를 겪으며 음악가들이 공통적으로 공감하는 점이 바로 무대가 얼마나 소중한가이다. 당연한 줄만 알았던 무대가 그에게도 매우 소중했기에 이번 전국투어를 준비하는 그의 마음가짐은 더욱 새롭다. 피아니스트 조재혁의 쇼팽음반 발매기념 월드 투어는 3월 독일에서의 연주를 시작으로 6월까지 한국 전국투어로 이어진다.
 
세계 주요 공연장을 누비는 그가 이제서야 첫 한국 전국 투어라니, 무언가 순서가 바뀐 듯하다. 그러나 그의 음악을 닮아 자유로운 숨결을 가진 그에게 무엇이 먼저인지는 중요하지 않을 것이다. 조재혁의 피아노를 향한 사랑과 초심이 가득 담긴 이번 무대에서 우리가 만날 개성 넘치는 쇼팽을 기대해보자.
 
 

201212_JHCHO__732_H RT2ⓒMJ Kim.jpg

 

 

++
 
피아니스트, 오르가니스트 조재혁
 
조재혁은 "감성과 지성을 겸비하고 흠잡을 데 없는 테크닉과 구성력, 뛰어난 통찰력과 과장 없는 섬세함으로 완성도의 극치를 추구하는 매력적인 연주자"로 평을 받으며 다양한 형태의 연주로 연중 60회 이상 무대로 오르는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연주가이다. 강원도 춘천 태생인 조재혁은 만 5세에 피아노를 시작하여 황숙중, 김혜자, 조영방을 사사하고 서울예고를 입학하여 1학년 재학 중 미국으로 유학을 떠났다. 뉴욕 맨하탄 음악대학 프리칼리지를 거쳐 줄리어드 스쿨에서 학사와 석사과정을 하는 동안 솔로몬 미코프스키, 허버트 스테신, 제롬 로웬탈을 사사하였고, 이어 맨하탄 음악대학에서 니나 스베틀라노바를 사사하며 박사학위를 받았다.
 
스페인 마리아 카날스 콩쿠르 1위를 비롯 모나코 몬테카를로 피아노 마스터즈 국제콩쿠르, 이탈리아 레이크꼬모 국제콩쿠르, 스페인 페롤 국제콩쿠르, 미국 뉴올리언스 국제콩쿠르 등 세계 유명 콩쿠르에 입상 경력이 있는 조재혁은 1993년 뉴욕의 프로피아노 영아티스트 오디션 우승을 계기로 카네기홀 와일 리사이틀 홀에서 뉴욕 데뷔를 하였고 그 후 북미와 유럽에서 꾸준한 연주활동을 펼쳐 왔다. 국내에서도 독주회와 실내악, 오케스트라 협연, 렉쳐 시리즈 등 다양한 연주활동 외에 음악과 타 예술분야와의 결합에도 관심을 가져 국립발레단, 일루셔니스트 이은결 등 다양한 장르의 예술가들과의 협업과 융합의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최근 오르가니스트로서의 활동도 활발히 하는 조재혁은 2020년 시즌 롯데콘서트홀, 인천 엘림아트센터, 프랑스 앙굴렘의 성베드로성당 등에서 독주회를 가졌고, 특히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코리안심포니와 요제프 용엔(Joseph Jongen)의 오르간 협주곡 심포니 콘체르탄테(Symphonie Concertante)를 한국 초연하였고 세종문화회관 제야음악회에서 생상의 오르간심포니를 협연하였다. 맨하탄 음악대학 프리칼리지 시절부터 부전공으로 오르간을 시작하여 뉴욕과 뉴저지 여러 교회의 오르가니스트 겸 음악감독으로 활동하여 교회음악가의 경력을 쌓은 조재혁은 미국장로교 주최 전국 예배와 음악 컨퍼런스에 공식 오르가니스트 겸 합창지휘와 예배반주법 강사로도 다년간 활약하였다.
 
청중과의 소통에도 정평이 나 있어 해설과 진행, 그리고 방송으로도 활동의 폭을 넓혀나가는 조재혁은 2011년부터 6년간 KBS 클래식FM의 프로그램 <장일범의 가정음악>의 수요일 코너 '위드피아노'에 고정 게스트로 출연하여 음악을 다양한 관점으로 분석, 설명하며 연주하는 '라이브 렉처 콘서트'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였으며 2015-16년 스트라디움의 <조재혁의 음악상자>와 수원SK아트리움의 <조재혁의 아침클래식>에서 기획 및 연주와 진행도 맡았다. 2017년부터 2년간 예술의전당의 간판 음악회 시리즈 <11시 콘서트>의 호스트를 맡아 연주와 해설로 활약한 바 있고 2019년에는 아트센터 인천의 마티네 콘서트 시리즈 <조재혁의 뮤직 인사이트>를 맡아왔다. 2021년 시즌 그의 라흐마니노프 협연 음반 발매와 더불어 런던 카도간 홀에서의 로얄필하모닉오케스트라와 협연 무대는 전석 매진과 더불어 현지 언론과 관객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2022년 시즌 조재혁은 쇼팽 음반 발매 기념으로 베를린, 뮌헨, 함부르크 등 독일 전역과 서울, 천안, 울산, 제주 등 전국 투어를 준비하고 있으며 런던에서 로얄필하모닉오케스트라와의 베토벤 협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국∙내외 청중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최근 음반작업도 활발하여 2017년 SONY 클래시컬에서 발매된 베토벤 소나타 음반을 시작으로 2019년 아드리앙 페뤼송(Adrien Perruchon)의 지휘로 로열 스코티시 내셔널 오케스트라(Royal Scottish National Orchestra)와 협업한 베토벤과 리스트 협주곡 음반(SONY 클래시컬)과 파리의 마들렌 성당에서 녹음한 그의 첫 오르간 솔로 앨범이 프랑스 에비당스(Evidence) 레이블에서 발매되었다. 모스크바에서 한스 그라프(Hans Graf)와 러시안 내셔널 오케스트라와 녹음한 라흐마니노프 피아노 협주곡 음반이 2021년 발매되었고 독일 하노버에서 녹음한 쇼팽 솔로 음반이 2022년 4월 발매되었다. 또한 2022-23 시즌에는 런던 로열필하모닉오케스트라와 협연한 모차르트 협주곡 음반의 발매를 앞두고 있다.


  




Program
 
 
Frédéric Chopin
 
Ballade No.1 in G minor, Op.23
Ballade No.2 in F major, Op.38
Ballade No.3 in A-flat major, Op.47
Ballade No.4 in F minor, Op.52
 
Piano Sonata No.3 in B minor, Op.58





피아니스트 조재혁 리사이틀

- 쇼팽 Chopin -



일자: 2022.06.08

시간
오후 8시

장소: 롯데콘서트홀

티켓가격
R석 66,000원
S석 44,000원
A석 33,000원
 
주최
주식회사 목프로덕션

관람연령
8세 이상 관람 가능

공연시간: 90분
(인터미션: 15분)



 
 
[박형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04840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E-Mail: artinsight@naver.com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Copyright ⓒ 2013-2022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