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클래식 블루(Classic Blue)' 사용법 [시각예술]
-
INTRO
이전 글에서 팬톤이 선정한 2020년 S/S 트렌드 컬러, '클래식 블루'에 대해 알아봤었습니다.
'클래식 블루'컬러의 매력과 의미, 선정 이유에 대해 여러분과 소통했는데요. 트렌드 컬러가 선정되고 나면 생각해 볼 것은 '과연 이 색을 어디에 어떻게 써야 할까?'가 아닐까요? 이쁘고 의미도 좋은 컬러인 것은 알겠지만, 어떻게 사용하는지를 알아야 진정한 트렌드 세터(trend setter)가 될 수 있으니까요!
트렌드 컬러가 무엇인지만 알고, 실생활이나 디자인에 적용하지 못한다면 이번 시즌의 트렌드 컬러를 알고 있는 의미가 없을 겁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이전 편의 내용에 이어 '클래식 블루'컬러를 어떻게 적용해볼지, 다양한 분야에서 이 컬러를 어떻게 적용했는지 이야기를 나누어 보려 합니다.
POINT
MAKE UP
사진 : VDL
지난 시즌에 유행했던 '리빙 코랄' 컬러는 메이크업에 적용하기 아주 좋은 컬러였기 때문에 리빙 코랄 컬러를 이용한 메이크업 제품들, 메이크업 디자인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이번 시즌의 트렌드 컬러인 '클래식 블루'의 특성상 메이크업 분야에서는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아이 섀도우나, 립, 블러셔에 블루 컬러를 사용하는 경우는 드무니까요. 그래서인지 메이크업 패키지 디자인으로 클래식 블루 컬러를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VDL에서는 팬톤 컬러와의 콜라보레이션으로 클래식 블루 컬렉션을 선보였습니다.
HAIR
헤어 분야에서는 클래식 블루 컬러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는데요. 많은 연예인들이 블루 컬러 헤어로 변화를 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유
사진 : 아이유 인스타
아이유 님은 이번에 'Love poem' 앨범을 발매했는데요. 수록 곡인 'Blueming'의 컨셉 때문인지 아이유 님이 블루 컬러로 변신을 시도했습니다. 전체적인 앨범 컨셉에도 잘 맞고, 발랄한 듯 차분한 아이유 님의 이미지에도 잘 어울리네요. 오묘한 애쉬 블루컬러가 연출돼서 더욱 신비로운 듯한 느낌을 줍니다.
설현
사진 : 설현 인스타
설현 님 또한 블루 컬러로 염색을 했는데요. 선명한 클래식 블루 컬러로 지적인 분위기를 더했습니다. 조금은 차가운 듯 도도한 느낌이 물씬 풍기네요. 블루 컬러가 기본적으로 매우 튀지는 않으면서 포인트를 줄 수 있는 컬러라서, 과하지 않으면서도 이목을 집중시키는 매력이 있습니다.
트와이스 다현
트와이스의 다현 님의 헤어는 선명한 클래식 블루지만 설현 님과 다르게 밝은 톤으로, 귀엽고 발랄한 다현 님의 이미지와 잘 맞는 컬러로 보입니다. 산뜻한 느낌을 주는 블루 컬러로 본인의 이미지를 더욱 잘 드러낸 것 같습니다.
아이즈원 안유진
사진 : 안유진 인스타
아이즈원의 안유진 님은 보랏빛이 도는 듯한 쨍한 블루 컬러로 변화를 주었네요. 이런 컬러는 사실 웜톤보다는 쿨톤에게 어울리는 컬러인데, 안유진 님의 하얀 피부와 순수한 느낌과 잘 어울리네요.
INTERIOR
인테리어에 클래식 블루 컬러를 사용하면 안정적이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동시에 시원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그라운드 컬러보다는 포인트 컬러로 사용하기에 좋고, 인테리어에 적용하면 매우 고급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벽지를 클래식 블루로 칠하면 깊은 바닷속에 들어온 것 같은 고요함,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편안하게 안정을 취하는 침실이나 거실의 벽지를 클래식 블루로 바꿔보는 것도 좋겠죠?
포인트 컬러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베이스 컬러를 클래식 블루로 설정한다면, 톤온톤(tone on tone)으로 공간을 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컬러의 톤이 같으면 과한 느낌이 들 수 있지만, 톤온톤으로 연출하면 훨씬 입체적이고 다양한 느낌으로 공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블루 컬러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색상이라 여름에 잘 어울리는 컬러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어두운 채도의 블루컬러를 사용하면 어느 시즌에도 잘 어울리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클래식 블루 컬러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채도가 조금 낮은 듯한 블루로 포인트 아이템들을 연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ITEM
사진 : RYAN ROCHE
클래식 블루 컬러는 톤을 잘 활용하면 베이스 컬러부터 포인트 컬러까지 폭 넓고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헤어, 네일, 인테리어, 제품, 메이크업 등의 많은 분야에서 어렵지 않게 적용할 수 있는 컬러인데요. 특히 패션 스타일링에 사용하면 과하지 않은 포인트를 줄 수 있습니다.
독특한 컬러를 포인트 컬러로 잘못 사용하면 자칫 촌스럽고 조화롭지 않은 모습으로 연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클래식 블루 컬러는 기본적으로 차분하고 톤이 어두운 편의 컬러이기 때문에 채도 높은 컬러를 사용해도 전혀 부담스럽지 않습니다. 그래서 어떤 톤을 포인트 컬러로 사용해도 다른 컬러와 조화를 잘 이룰 수 있습니다.
아우터
사진 : 커스텀어클락
채도 높은 클래식 블루 컬러의 패딩입니다. 겨울에 특히 무채색으로 코디를 하게 되는 경향이 있는데요. 밋밋할 수도 있는 무채색 코디에 이 패딩 하나만 걸쳐줘도 전혀 지루하지 않은 스타일링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니트
사진 : 크랭크
클래식 블루는 뉴트럴 톤과도 잘 어울립니다. 뉴트럴 톤은 따뜻한 느낌을 주는 톤이고, 클래식 블루는 시원한 느낌을 주는 톤이라 잘 어울리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는데요. 제 생각과는 달리 의외로 뉴트럴 톤과도 부담없이 잘 어울리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오히려 톤의 간극 때문에 통통 튀는 포인트 컬러로서 존재감을 드러내네요.
스커트
사진 : ZARA
어두운 톤의 클래식 블루 컬러 플리츠 스커트입니다. 채도가 낮고 어두운 컬러를 사용하면 이렇게 고급스러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사진 속에서는 검은 상의를 입었지만, 하얀색의 상의를 입어도 굉장히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기에 딱 좋은 아이템이네요.
ACCESSORY
옷으로 포인트를 주기 여전히 부담스럽다고 느끼신다면 작은 아이템을 클래식 블루 컬러로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스카프
사진 : COS
이런 스카프로 포인트를 주면 옷을 클래식 블루로 입는 것보다는 부담이 덜하면서도 이목을 집중시키는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스카프는 사용할 수 있는 폭이 넓어서 가방에 묶는다든지, 목에 두르거나, 헤어 악세서리로 사용하는 등 한가지 아이템으로 다양한 스타일링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가방
사진 : 올브스튜디오
데님 가방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실용성도 챙기면서 무난한 룩에 신선한 포인트를 줄 수 있습니다.
모자
사진 : H&M
추운 겨울날 따뜻한 기능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캐주얼한 포인트를 주고 싶다면 비니를 사용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채도가 높지 않은 컬러를 사용하면 전체적인 룩에 잘 조화를 이루면서도 스타일링에서 포인트를 줄 수 있을 것 같네요.
CELEBRITY & INFLUENCER
이렇게 패션 스타일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템들을 함께 살펴봤는데요. 이제 셀럽들의 스타일링을 한번 모아봤습니다. 셀럽들은 클래식 블루 컬러의 아이템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다채로운 연출법을 함께 살펴보면서 우리는 어떻게 클래식 블루 컬러를 적용해볼지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선미
사진 : 선미 인스타
고급스러운 벨벳 소재에, 고급스러운 클래식 블루의 조합으로 우아함과 고급스러움의 끝을 보여준 스타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아하면서도 고급스러운 오묘한 스타일링이네요.
사진 : 선미 인스타
위의 코디와는 완전히 반대로 캐주얼한 무드의 스타일링입니다. 데님 팬츠와 블루 스트라이프 탑을 톤온톤으로 코디하면서 입체적이고 지루하지 않은 스타일링을 연출했습니다.
전효성
사진 : 전효성 인스타
클래식 블루 컬러의 트레이닝 팬츠로 스포티하면서 시원한 느낌을 주네요.
사진 : 전효성 인스타
클래식 블루 컬러를 아우터로 적용해서 굉장히 발랄하면서도 여성스러운 느낌을 주는 코디를 완성한 것 같습니다. 시원하게 보여지는 동시에 보온 기능까지 챙길 수 있는 똑똑한 스타일 연출이네요.
이현이
사진 : 이현이 인스타
클래식 블루 컬러의 점프 수트로 우아한 매니쉬 스타일을 연출했네요. 클래식 블루 컬러의 실크 소재로 스타일링 하니 매우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이현이 님의 이미지에도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김나영
사진 : 김나영 인스타
클래식 블루 컬러의 모자와 아우터로 코디를 한 김나영 님의 모습입니다. 조금은 독특한 코디를 선보였는데도 불구하고 자신만의 스타일로 잘 소화한 것 같습니다. 쾌활하고 명랑한 김나영님의 이미지와 잘 어울리네요. 톤온톤 기법으로 지루하지 않고 단조롭지 않게 연출한 것 같습니다.
STREET
셀럽들의 스타일링뿐만 아니라 스트릿 코디에서도 클래식 블루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데요. 연한 하늘색의 탑에, 클래식 블루 컬러의 아우터를 매칭하여 시크한 무드를 연출하면서도, 노란색의 아이템을 함께 매치하여 발랄한 느낌을 함께 주고 있네요. 이런 스타일링이라면 오피스 룩으로 연출해도 손색이 없을 듯합니다.
이 스타일도 톤온톤으로 클래식 블루 컬러를 사용해서 부담스럽지 않은 클래식 블루 룩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모든 아이템을 블루 컬러로 연출했는데도 전혀 과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네요. 클래식 블루 컬러의 퍼(fur)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한층 더했습니다.
OUTRO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의 클래식 블루 컬러의 적용법과 셀럽들의 스타일링까지 파헤쳐봤습니다. 메이크업, 헤어, 인테리어, 패션 등 정말 많은 분야에서 클래식 블루 컬러를 사용했네요. 이전의 독특한 컬러들과는 달리 베이직한 컬러가 트렌드 컬러로 선정되었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이 부담없이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작은 아이템부터 인테리어에 이르기까지 '클래식 블루' 컬러가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알아봤는데요. 이번 시즌의 트렌드 컬러를 어떻게 사용해볼지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로 여러분과 소통할 수 있도록 더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유지윤 에디터]<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위로
-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