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당신의 편견을 깰 핫한 탈꾼들이 왔다! "가장무도 - 숨김과 드러냄"

글 입력 2019.09.04 00:22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2019 우수공연공동기획_가장무도-숨김과 드러냄_포스터(최종).jpg
 


탈춤..? 누가 봐요?


탈춤은 내게 익숙하지만 낯선 전통 예술이다. 어렸을 때 과외활동으로 국악을 해서 전통 악기엔 익숙하지만, 탈춤을 본적은 거의 없다. 영화 <왕의 남자>에서 본 게 거의 다일 정도. 탈춤은 내게 너무 먼 옛날의 예술이라는 생각을 했다. 그러나 <가장무도>를 접하고 생각이 바뀌었다.


옛날 옷에 구식 가면을 쓰고 나와 올드해보일 수 있지만, 요새 유행하는 스트리트 댄스와 비슷하다. 다른 점이 있다면 단체의 속성이 강하다는 정도. 이번 서울남산국악당에서 준비한 천하제일탈공작소의 <가장무도>는 그동안 접하기 어려웠던 전국의 탈춤을 한 자리에 선보인다.


탈꾼 개인의 해석이 더해져 새로운 시선으로 전통 탈춤의 매력을 보일 예정이다. 북청사자놀이의 사자와 꼽추, 봉산탈춤의 목중, 양주병산대놀이의 연잎, 안동하회별신굿탈놀이의 백정, 고성오광대의 문둥북춤, 가산오광대의 할미춤 등 인간의 희로애락을 담은 강렬한 탈춤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무도 탈소개.jpg
 


1. 국가무형문화재 제17호 봉산탈춤 中 먹중춤

황해도 탈춤에 등장하는 목중들의 춤은 활발하고 강렬한 도무로 유명하다. 이번 <가장무도>에 선보일 목중춤은 봉산탈춤을 중심으로 황해도 탈춤에 등장하는 목중들의 춤을 하나로 엮어 새롭게 선보이고자 한다. 마지막에는 팔도의 목중들을 모두 불러 <가장무도>만의 합동춤을 추고 퇴장한다.


2. 국가무형문화재 제73호 가산오광대 中 할미춤

가산오광대에 등장하는 할미의 춤에서는 인생의 마지막을 살아가는 우리네 옛 여인들의 모습을 재담과 몸짓을 통해 표현한다. 바람난 영감과 모자란 아들을 두고 그렇게 살아갈 수 밖에 없는 자신의 상황을 한탄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웃음으로 승화시켜 공감과 재미를 전한다.


3. 국가무형문화재 제15호 북청사자놀음 中 꼽추춤

'웃음으로 눈물닦는' 한국의 정서를 가장 잘 보여주는 꼽추춤. <가장무도>의 꼽추춤은 탈 속에 숨겨져 있는 연희자의 얼굴을 드러내는 것으로 시작하려고 한다. 연희자가 탈 안에서는 어떤 얼굴과 감정으로 춤을 추는지 단계적으로 보여주며 연희자의 얼굴과 탈이 만나는 점접에서 느껴지는 카타르시스를 표현하려 한다. 또한, 현시대에 병신춤을 추는 전통 탈꾼들이 병신춤을 춰야할 당위성이 과연 존재하는 것인지, 전통의 틀에서 약간 벗어나 병신춤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을 마주하고자 한다.


4. 국가무형문화재 제7호 고성오광대 中 문둥북춤

문둥병으로 고통받는 인간의 모습을 춤으로 표현하고 점점 내면의 고통을 극복하며 다시 일어나는 과정을 춤으로 표현하는 문둥북춤의 매력은 대사 없이 진행되는 문둥이의 이야기를 탈짓과 몸짓, 춤짓으로 누구나 알 수 있게 표현한다는 것이다. 이 춤은 단순히 문둥이를 흉내내는 것이 아닌 문둥이 내면의 고통과 절망을 신명으로 풀어내는 과정을 춤으로 선보이고자 한다.


가장무도 탈소개 - 복사본.jpg


5. 국가무형문화재 제2호 양주별산대 中 연잎춤

연잎은 염불장단에 마당의 부정한 세력을 쫓아낸다. 장단을 지르밟으며 사방을 치는 멍석말이춤과 부채에 핀 연꽃을 바람에 휘날리는 연풍대춤은 산대 거드름춤의 굵고 묵직함이 담겨있다. 이어지는 허튼타령에서는 장단에 취해 사대육신을 한껏 놀려 춤을 춘다. 장단을 감아 딛는 발짓, 간결한 어깨짓, 꺾어 접는 손짓, 끊어 치는 고갯짓에는 산대 깨끼춤만의 경쾌함이 담겨있다. <가장무도>에서는 전통 연행의 연잎춤에 ‘석종관 전수조교’가 창안한 모둠깨끼춤을 덧붙여 산대춤의 다양한 춤사위를 보여주고자 한다.


6. 국가무형문화재 제69호 하회별신굿탈놀이 中 이매마당

턱이 없는 가면을 쓰고 바보스럽게 움직이는 이매는 옷고름 풀어헤치고 관객들에게 한번 놀아보자고 연신 웃음을 짓는다. 타고난 장애를 장애로 받아들이지 않고, 슬픔을 슬픔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사람들의 웃음을 비웃음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냥 한번 놀아보자며 웃고 춤출 뿐이다.


7. 국가무형문화재 제15호 북청사자놀음 中 북청사자춤

북청사자놀음은 함경남도 북청 지방에서 정월대보름에 행해지던 사자놀이, 곧 탈놀음으로 북청군 전지역에서 행해졌다. 북청사자는 연초에 백수(百獸)의 왕으로 벽사할 만한 힘을 가졌다고 믿어지는 사자로써 잡귀를 쫓고 마을의 평안을 비는 데 목적을 둔다.


가장무도 탈소개 - 복사본 (2).jpg


공연을 담당하는 천하제일탈공작소는 젊은 탈춤꾼의 예술 단체로 전통 탈춤의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해 여러 지역의 탈과 움직임, 음악, 그리고 언어를 확장하여 현시대의 이야기로 풀어가는 활동을 하고 있다.


천하제일탈공작소에 속한 탈꾼들은 모두 국가무형문화재를 이수하거나 전수한 사람들이다. 천하제일탈공작소 대표는 허창열 국가무형문화재 제7호 고성오광대 이수자로 전통 예술을 알리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하고 있다. <가장무도>에서 국가무형문화재 이수자와 전수자를 만날 수 있어 더 뜻깊은 관람이 될 것 같다.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탈춤은 어떤 느낌으로 다가올까? 마치 국악 연주자들이 서양 곡을 우리 가락에 맞추어 편곡한 느낌이 들까? 탈춤을 처음 접하는 나로썬 <가장무도>에 기대가 크다. 탈춤은 미디어에서 올드하게 다뤄졌다.


게다가 탈춤의 공연 시간이 긴 걸로 알고 있다. 지난 번 관람했던 '2019 청소년을 위한 클래식 사용법 콘서트'처럼 잘 알려진 탈춤의 핵심만을 쏙쏙 뽑아 보여주어 흥미를 느낄 수 있을 것 같다.


잘 알지 못하는 공연을 억지로 보는 것보다 현대적 감성으로 해석된 탈춤들을 먼저 접하고, 탈춤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가장무도
- 숨김과 드러냄 -


일자 : 2019.09.14

시간
오후 2시, 5시

장소 : 서울남산국악당 크라운해태홀

티켓가격
전석 20,000원

제작
천하제일탈공작소

주최/주관
서울특별시, 서울남산국악당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서울문화재단

관람연령
만 5세 이상

공연시간
80분





김나영.jpg
 

[김나영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