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마한 에스파하니 Harpsichord

글 입력 2018.11.30 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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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아트홀 바로크 Singature IV

<마한 에스파하니 Harpsichord>



한 주의 피로가 꽤 쌓여있는 목요일 저녁, 피곤한 몸을 이끌고 금호아트홀로 향했다. 금호아트홀 ‘바로그 Signature’시리즈 중의 하나로, 가장 좋아하는 작곡가 요한 세바스찬 바흐의 18세기 최고의 변주곡이라 평가 받는 골드베르크 변주곡을 듣기 위해서이다. 바흐를 이해하고 연주하려 평생을 다 써도 아깝지 않을 작곡가라고 이야기하며 그를 이해하고자 쓴 인생은 선물이고, 잘 살아낸 인생이지 않을까 생각한다는 하프시코디스트 마한 에스파하니가 바로크 시리즈의 네 번째 주인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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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프시코드의 단독연주를 듣는 것은 이번이 두 번째였다. 지난번 피에르 앙타이의 연주로 들을 때는 하프시코드의 전반적인 음색에서 비롯된 낯설고 이국적인 분위기에 집중했다면 이번에는 좀 더 세부적인 소리들을 들을 수 있었다.


피에르 앙타이의 연주 때도 그랬지만 연주자가 중간중간에 건반의 오른쪽이나 왼쪽을 툭툭 건드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이번 마한 에스파하니의 연주를 들으면서는 그런 순간마다 악기의 음색이 변한다는 걸 알게 되었다. 하프시코드에는 음색을 바꾸는 류트스톱(또는 버프스톱)이라는 장치가 있는데, 이 막대를 좌우로 움직여 각 현에 가족조각이 닿거나 떨어지게 만드는 것이다.


찰랑거리는 소리, 웅웅 거리는 소리, 기타 음색과 비슷한 소리 등등 생각보다 매우 다양한 음색이 <골드베르크 변주곡> 안에 담겨있었다.


*


마한 에스파하니는 인터미션 없이 한 시간이 넘는 대곡을 연주하였다. 현대의 피아노와 달리 하프시코드는 물리적 충격에 의해 플렉트럼(기타의 피크와 같이 현을 뜯는 역할)이 부러지거나 현이 끊어질 우려가 있어 손가락에 힘을 주어서는 안 된다고 한다. 그러니 건반을 누르는 순간순간마다 손끝까지 집중을 하고 있었을 것이며 아리아를 포함하여 30개가 넘는 변주를 이 긴 시간 동안 이끌어간다는 것이 감탄스러웠다.


많은 관객들이 본 공연만큼이나 그가 앵콜곡을 연주하는 시간에 깊은 인상을 받았을 것이라 생각한다. 객석의 환호에 화답하며 3곡의 연주를 더 들려주었기 때문이다. 관객의 의견을 반영하여 연주한 장 필립 라모의 <하프시코드를 위한 새로운 클라브생 작품집(발췌)>과 스카를라티의 <건반악기를 위한 소나타 d단조>, 그리고 이번엔 자신이 선택한 곡을 연주하겠다며 시작한 헨리 퍼셀의 <하프시코드를 위한 그라운드 c단조>. 2부 공연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훌륭한 연주를 보여주었다.


연주를 보는 2시간 동안 바로크 음악에서 느껴지는 매력과 분위기에 매료되어 한 주의 피로가 물러가는 것 같았고 연주자 마한 에스파하니와 인간 마한 에스파하니를 모두 만나고 온 것 같아 기분이 좋은 목요일 저녁이었다.






<프로그램>

 

Johann Sebastian Bach Goldberg Variations, BWV988


Aria
Variation 1 a 1 Clavier
Variation 2 a 1 Clavier
Variation 3. Canone all'unisono a 1 Clavier
Variation 4 a 1 Clavier
Variation 5 a 1 ovvero 2 Clavier
Variation 6. Canone alla seconda a 1 Clavier
Variation 7 a 1 ovvero 2 Clavier
Variation 8 a 2 Clavier
Variation 9. Canone alla terza a 1 Clavier
Variation 10. Fughetta a 1 Clavier
Variation 11 a 2 Clavier
Variation 12. Canone alla quarta
Variation 13 a 2 Clavier
Variation 14 a 2 Clavier
Variation 15. Canone alla quinta
Variation 16. Ouverture a 1 Clavier
Variation 17 a 2 Clavier
Variation 18. Canone alla sesta a 1 Clavier
Variation 19 a 1 Clavier
Variation 20 a 2 Clavier
Variation 21. Canone alla settima
Variation 22. Alla breve a 1 Clavier
Variation 23 a 2 Clavier
Variation 24. Canone all'ottava a 1 Clavier
Variation 25 a 2 Clavier
Variation 26 a 2 Clavier
Variation 27. Canone alla nona
Variation 28 a 2 Clavier
Variation 29 a 1 ovvero 2 Clavier
Variation 30. Quodlibet a 1 Clavier
Aria da ca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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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나원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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