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SIDance 2015 서울세계무용축제 : 경계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한다는 것
글 입력 2015.10.26 1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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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Dance 2015의 <애완동물>, <그라인드>에 이어무용축제의 마지막으로 본 작품은'야 사마르! 댄스 시어터' 의 <경계> 라는 작품이었다.SIDance 2015의 폐막작이기도 한 작품이기에앞서 난해함을 여지없이 선보였던 두 작품보다는무언가 조금의 대중성을 담고있지 않을까 하는 일말의 기대를 가지고다시 한 번 서강대 메리홀을 찾았다.제18회 서울세계무용축제 SIDance20159월 30일 수요일부터 10월 18일 일요일까지예술의전당, 강동아트센터, 서강대학교 메리홀, 남산골한옥마을 국악당에서스페인, 크로아티아, 포르투갈, 미국, 터키, 팔레스타인, 남아프리카공화국, 인도네시아, 네덜란드, 스웨덴 등31개국, 54개 단체, 43개 작품9월 30일 수요일부터 10월 18일 일요일까지 19일 간 국제무용협회(CID-UNESCO) 한국본부가 주최하는 제18회 서울세계무용축제(SIDance2015)가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강동아트센터 대극장 한강, 소극장 드림, 서강대학교 메리홀, 남산골한옥마을 국악당에서 열립니다. 공연 이외에도 전문 무용인을 대상으로 하는 안무워크숍, 일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움직임 워크숍, 중동의 현실에 대한 전문가의 설명과 함께하는 무용시사회, 예술가와 소통하는 예술가와의 대화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됩니다.
< 축제 개요 >행사 일시 : 2015년 9월 30일 (수) ~ 10월 18일 (일) (총 19일간)행사 장소 :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강동아트센터 대극장 한강·소극장 드림,서강대학교 메리홀, 남산골한옥마을 국악당
주최 : 국제무용협회(CID-UNESCO) 한국본부
주관 : 18회 서울세계무용축제 조직위원회
후원 :문화체육관광부, 서울특별시, 서울문화재단, 강동아트센터, 까몽이스협회, 주한포르투갈대사관, 아메리칸 댄스 어브로드, 주한독일문화원, 주한스페인대사관, 주한오스트리아대사관, 주한이탈리아문화원, 요코하마댄스컬렉션, 요코하마 레드브릭 웨어우스, 팔레스타인 라말라시, 홍콩예술발전위원회, 주한프랑스문화원, 주한스웨덴대사관, 스웨덴예술위원회, 스웨덴대외홍보처
협찬 : 파란달팽이< 경계 >한계와 기회가 공존하는 경게의 의미를 찾아가는 팔레스타인의 이야기 !지난 2008년 무용축제 개최를 놓고 분쟁이 벌어졌던 팔레스타인, 안팎으로 암담한 현실에도 예술은 꿈틀대고 춤은 계속된다. 올해 시댄스는 폐막작으로 예술과 테크놀로지를 결합해 문화, 지리, 신체의 경계를 넘나드는 팔레스타인 야 사마르! 댄스 시어터의 <경계>를 선택했다. 힙합, 발레, 아크로바틱까지 다양한 스타일을 섞은 작품들을 선보이는 안무가 사마르 하다드 킹이 만든 <경계>는 인간관계로 발생하는 공간과 그에 대한 저항, 희망의 풍경을 그려내며 경계로 인해 생기는 소통의 한계를 극복하고 예술을 통해 새로운 소통방식을 찾아가고자 한다. 드라마틱한 주제와 댄서들의 테크닉이 결합되어 폭발적 조화를 이루는 이 공연은 경계에 묶이는 것의 의미를 묻는다. 그것이 장소이든, 사람이든, 이념이든, 소음이든, 침묵이든. 팔레스타인의 모습인 동시에 우리들의 모습이기도 하다.작품은 7명의 무용수와 화면상의 한 커플을 번갈아가며 혹은 동시에 보여주며 진행된다. 빔으로 보여지는 한 커플은 멀리 떨어져있는 상황인 듯 서로 영상통화(스카이프)를 하며 대화를 보여주고, 그와 동시에 무용수들은 각각 여러 안무를 보여준다. 맨 몸으로 안무를 하기도 하고, 색을 띄는 공 하나를 두고 한 여자 무용수가 안무를 하다가 다른 무용수에게 빼앗기기도 하고 공을 굴리기도 하였다. 또한 크기가 다른 세 탁자를 이용하여 여러 무용을 보여주기도 했고, 조명이 비춰진 상태에서(한 방향에서 공연 도중에 갑자기 비춰졌다) 세 명 혹은 네 명이 무리를 지어 춤을 추기도 하였다. 확실히 올가 홀리즈 무용단의 <애완동물>, 예프타 반 딘테르 & 민나 티카이넨 & 다비트 키르스 의 <그라인드>만큼 어렵고 당황스러운 작품은 아니었다. 그래도 일단 <경계>라는 작품만의 줄거리를 따라가고 있다라는 느낌을 주었으니까. 그리고 안무나 무용수들의 행동이 나의 예상을 벗어나는 범위에 있지 않기도 했고. 그런데 작품소개와 같이 이 작품을 본다고 했을 때, 인간관계로 발생하는 공간과 그에 대한 저항, 희망의 풍경을 그려내었다고 하였는데, 크게 공감하지는 못했다. 그보다는 작품을 보며 전반적으로 답답함이라던가 안타까움을 많이 느꼈던 것 같다.여자와 남자는 점점 지쳐가는 것 같았다. 적어도 내 눈에는 그렇게 보였다. 그건 두 사람이 서로 사랑을 한다와 안 한다라는 문제와는 별개의 문제이다. 물리적으로 떨어져 있다라는 것은 외로움과 불안감을 동시에 주는 거니까. 당장 그 둘이 가까이에서 서로를 볼 수 없고 만날 수 없으니 그 둘보다도 내가 먼저 답답했고, 또 포기하고 싶다라는 말을 들으니 당사자들보다도 내가 먼저 안타깝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경험이 주는 힘일 수도 있다. 뭐 어찌됐건.작품이 무슨 의미를 담고 있든, 혹은 관객들에게 어떤 메세지를 전해주고 싶었는지 와는 상관없이 내 개인적으로 이 무용을 보았을 때 든 생각이다. 내가 너무 많은 관심을 이 커플에게 쏟아서 일까. 7명의 무용수가 보여주는 안무는 다양했고 또 충분히 멋있었지만, 시선이 자꾸 화면으로 향하는 건 어쩔 수 없었다.단체소개 ABOUT THE COMPANY야 사마르! 댄스 시어터 (Yaa Samar! Dance Theatre)2005년 예술감독 사마르 하다드 킹과 조감독 조 라비노위츠가 창단한 야 사마르! 댄스 시어터는 뉴욕과 팔레스타인을 기반으로 하는 비영리단체이다. 기술과 테크닉을 이용하여 장르, 문화지형, 그리고 물리적 경계를 넘나드는 공연을 창조한다. 세계적인 행사와 개인적인 경험에서 영감을 얻어 전 세계의 개인과 사회의 이전에는 이야기되지 않은 비화를 조명한다.안무가소개 ABOUT THE CHOREOGRAPHER사마르 하다드 킹 (Samar Haddad King)야 사마르! 댄스 시어터의 예술 감독이자 창립자인 사마르 하다드 킹은 뉴욕 Ailey/Fordham BFA 프로그램에서 안무 전공으로 우수 졸업했다. 그녀의 작품을 공연한 무용단은 에일리 스쿨(Ailey School), 허버드 스트리트 2(Hubbard Street 2) 등을 꼽을 수 있고, 작품이 올려진 공연장은 뉴욕 조이스 소호, 할렘스테이지, 시티그룹씨어터, 시카고 해리스 씨어터 등이 있다. 최신 작품으로는 라이브 힙합과 아랍 음악, 춤이 어우러진 작품 < Catching the Butterflies (2010) >, 라말라 현대무용 페스티벌에서 공연된 < From Dust (2012) > , international /si:n/ festival 에서 공연된 특정 장소를 대상으로 만들어진 < Playground (2013) > 등이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예술가와의 대화' 혹은 '관객과의 대화' 는 일부러 챙겨서 듣는다거나 보는 편은 아니었다. 내가 생각했던 혹은 해석했던(?) 의미와 비슷하다면 또 모르겠지만 그것과는 전혀 다른 대답(해석)을 들었을 때 내 생각이 부인당한다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어찌 됐건 예술 작품은 공연을 하는 사람 뿐만 아니라, 그 공연을 보는 사람들 또한 그 작품을 만드는 주체로서의 역할이 분명 존재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더더욱 내 생각만을 고집하거나 주장하고 싶었다. 허나 이 또한 내 좁은 생각, 시야였다라는 생각이 든다. 오히려 이런 시간을 가짐으로써 나의 생각을 정리하게 됐고, 또 작품이 만들어지기 이전의 상황이랄지 진행과정, 무대에 올려지고 나서의 제작자들의 생각, 작품을 대하는 마음까지 확인할 수 있었다.한 관객이 팔레스타인이라는 나라의 정치와 관련된 질문을 하기도 했다. 그 질문이 한국어 였기 때문에 질문보다는 조금 모호한 방향으로 혹은 (중간에서 이 '예술가와의 대화' 시간의 진행자의 의도로-이들은 정치가가 아닌 예술을 행하는 단체기 때문이라는 이유일 것이다) 조금은 광범위하게 통역되어 안무가 '사마르 하다드 킹'에게 전달이 되긴 하였지만, 아마 그 질문의 의도는 이해했을 거란 생각이 든다. 그녀가 했던 모든 말을 기억할 수는 없지만 중요한 요지는 분명했다. 본인들이 할 수 있는 일을 한다는 것 말이다. 작품소개에 나온 그대로 "안팎으로 암담한 현실에도 예술은 꿈틀대고 춤은 계속된다" 라는 것. 그들은 연습할 공간이 없음에도 어떻게 해서든 꾸준히 연습을 했고, 서로를 배려하며 안무를 맞추어 보았고, 무대에 올려지는 게 쉽지 않은 상황이 아니었음에도 결국 2015 SIDance 서울세계무용축제에서 공연을 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게 중요한 것 같다. 불평하기 보다는 허락된 상황에서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한다는 것, 어렵고 답답한 현실일지라도 인정하고 이를 받아들여 좀 더 나은 상황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라는 것 말이다. 그건 이 단체, '야 사마르! 댄스 시어터'에게는 계속해서 춤을 추는 일이었을 것이고, 안무가 '사마르 하다드 킹'에게는 안무를 구상하고 짜는 일이었을 것이다. 그로 인해 작품이 무대에 올려지고, 좀 더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무용을 본다면 그것으로서 의미있는 것이라고 그녀는 말했다. 그것은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져 또 다른 의미를 만들어 내는 일일 것이다. 그게 어떤 방식으로 뻗어나가든 말이다.이번 SIDance 2015에서 정말 다양한 작품을 만날 수 있었다. 무용이라는 '장르'에 대한 내 편견을 깨기도 했고, 현대무용이라는 '범위'에 감탄하기도 했으며, 마지막으로 무용을 만들고 행하는 사람들의 '마음'까지도 온전히 느껴볼 수 있었기에 내 개인적으로 무척이나 유익한 시간이었다. 마지막 작품을 보며 내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할 지에 관한 마음가짐까지 다시 한 번 다잡을 수 있었으니, 흐뭇하고 설레는 마음으로 다음 축제를 기다려본다.Art, Culture, Education - NEWS< ART insight 아트인사이트 http://www.artinsight.co.kr >[황주희 에디터]<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