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28) 마크로스코 전 [전시, 한가람미술관]

글 입력 2015.04.19 23:03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마크로스코 전


2015-02-12_11%3B27%3B41.jpg



미국국립미술관 국내 첫 대규모 반출! 
세계에서 가장 비싼 그림의 주인공 마크 로스코의 오리지널 유화작품 50점의 회고전이 국내 최초로 전시된다. 

추상 표현의 대가 마크 로스코, 평면 회화의 혁명가 마크 로스코는 자신의 그림으로 인한 깊은 울림을 통해 관람객들의 감정과 마음을 움직이고자 하였다. 감정과 색채의 휴먼드라마를 통해 인간의 깊은 슬픔을 해소하고 스스로를 위로 할 수 있는 시간을 선사할 이번 전시는 대한민국 관람객들이 위로와 치유의 전시를 체험할 기회가 될 것이다. 






마크로스코 전


일자 : 2015년 3월 23일(월)~2015년 6월 28일(일)

시간 : 11시~20시 / 매달 마지막 주 월요일 휴관

장소 :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1층

티켓가격 : 성인 15,000원 / 청소년 10,000원 / 어린이 8,000원
단체할인(30인 이상, 사전예약필수) 성인 13,000원 / 청소년 8,000원 / 어린이 6,000원

주최 : 연합뉴스TV, 미국국립미술관

주관 : 코바나컨텐츠, 위키트리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주한미국대사관, 한국아동미술치료협회, 비타민디자인




문의 : 02-532-4407





<전시구성>

Section1 _ Age Of Myth [신화의 시대]
마크 로스코가 작품세계를 일구어 가는 시기의 그림들로 그리스 신화, 전설, 철학을 바탕으로 한 작품을 만날 수 있다.
인간 고유의 심리적 구조의 영원한 상징을 담은 스토리의 구상 작품들로 채워진다. 
또한, 로스코 초기 대표작 중 하나인 “지하철” 작품을 전시장에서 만날 수 있는 기회이다.


1.JPG
지하철 판타지 1940년경 캔버스에 오일


Section 2_ Age of Colour [색감의 시대]
멀티폼 시기의 작품들로 마크 로스코의 작품을 이해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작품들이 전시된다. 
로스코 그림의 상징인 전성기 그림으로 가는 교차점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 멀티폼 작품들은 
세계적으로 대규모 마크 로스코 전시에서도 종종 가볍게만 다루어져 왔었다.
이번 국내 마크 로스코 전시에서는 6점의 멀티폼 작품을 만날 수 있다. 
 
Section 3_ Golden Age [황금기]
이번 전시의 하이라이트로 로스코 작품의 상징이 된 대형 유화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색들이마치 유기체처럼 살아 움직인다. 색 구름들의 만남으로 만들어지는 관계는 거대한 휴먼 드라마와 같다.
관람객은 이를 통해 공명하고 공감하게 될 것이다.
 

2.JPG
무제 1949년 캔버스에 오일


Section 4_ Mural Age [벽화의 시대]
자본을 거부한 마크 로스코의 예술가적 정신을 엿볼 수 있는 시그램 빌딩의 벽화 시리즈를 국내 최초로 기획하였다.
시그램 빌딩, 하버드 대학교, 로스코 채플, 세 장소의 벽화를 그리기 시작한 때는 로스코 작품의 가격이 치솟고 세계적으로 유명세를 떨치게 된 시기이다.
하지만 그 이면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통한 로스코의 비밀이 전시장 안에서 밝혀질 예정이다.
_ Rothko Chapel [로스코 채플]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고 모든 믿음을 초월한 공간이 있다.
로스코는 자신의 작품이 영적이라고 생각했고, 휴스턴에 종교와 종파를 초월한 침묵과 명상의 공간을 만들었다.
그 곳에서 로스코는 자신의 작품이 전하는 위로와 화해, 치유의 목적인 신성한 공간으로서의 오랜 바램을 충족시킬 수 있었다.
로스코는 자신의 그림을 통한 깊은 명상과 몰입으로 인간의 슬픔을 해소 할 수 있고 이것이야말로 예술의 진정한 역할이라고 생각했다.
2001년도 이 곳은 국립유적 등록기관에 등재하여 내셔널지로그래픽사가 생애동안 방문해야 할 가장 평화롭고 신성한 장소로 선정되기도 했다.

신성한 장소가 전시장 안에 재현된다.
그 안의 다크 페인팅 6점과 대면하게 되는 관람객은 어두움 속에서 자신의 심장소리에 귀를 기울이게 될 것이다.
 
Section 5_ Age of Resurrection [부활의 시대]
벽화의 시대와 로스코 채플 이후 사망 직전까지의 작품을 통해 자본과 지성,
그리고 종교로부터 작품 고유의 순수성을 지키려 한 로스코의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3.JPG
무제 1970년 캔버스에 아크릴


-

<작가소개>

마크 로스코 Mark Rothko (1903-1970)

- 추상회화의 본질과 형상, 기능에 혁명을 일으킨 전설적인 위대한 화가이다. 

- 마크 로스코는 추상 이미지가 "휴먼 드라마"의 근원적 속성을 직접 반영할 수 있고, 회화가 비극, 환희, 숭고함, 아이러니, 위트와 유머와 같은 영원한 주제들과도 때로는 맥을 같이 할 수 있다고 믿었다.

- 마크 로스코는 “나는 추상주의에 속하는 화가가 아니다. 나는 색채나 형태에는 관심이 없다. 나는 비극, 아이러니, 관능성, 운명 같은 인간의 근본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데에만 관심이 있다. 내 그림 앞에서 우는 사람은 내가 그것을 그릴 때 가진 것과 똑같은 종교적 경험을 하고 있는 것이다.” 라고 말했다. 

- 그는 관람객들이 작품과 교감하기를 원했고, 자신의 그림들이 감정적인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고 믿었다.


[정현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7.17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