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유튜브를 사용하는 방법 [문화 전반]

글 입력 2023.12.23 15:00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여가 시간이 생기면 당연하게 TV를 시청했다면 이제는 TV가 아닌 유튜브를 시청한다. 10년 전까지만 해도 유튜브는 TV를 위협할 만한 존재도 아니었을뿐더러 지금의 유튜브 시대도 예상하지 못했다.


초기에는 일반인들의 영상들이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많은 연예인들도 개인 계정을 개설하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에는 몇십 프로의 시청률이 나와야 성공한 TV프로그램이라고 했다면 지금은 3%만 넘어도 방송국에서는 효자 프로그램이라고 부른다.


앞으로도 TV에서 유튜브로 시청자들이 옮겨갈 것이라고 예상된다.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내가 콘텐츠를 직접 선택할 수 있는 등 장점이 너무 많아서 단점을 찾기 어려운 유튜브가 좌절될 일은 앞으로도 향후 몇십 년간은 일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누구나 한 번쯤은 유튜브를 시청하다가 1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간 경험이 있을 것이다. 유튜브를 끄려고 하면 새로운 영상이 추천되고 결국 다시 영상을 클릭하고 만다. 가끔은 세상에는 왜 이렇게 재밌는 콘텐츠가 많은지 의문이 들기도 한다. 결국 우리는 유튜브라는 매체로부터 헤어 나오지 못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이미 다들 알고 있는 방법이겠지만 이 글을 통해 자신의 유튜브 시청 습관을 다시 돌아보기를 바라며 유튜브에 종속되어 있는 현대인들에게 올바른 유튜브 시청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 보려 한다.

 


 

첫 번째, 가끔은 알고리즘을 피하기


 

몇 달 전 유튜브는 시청 기록 수집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알고리즘을 이용한 영상 추천을 하지 않는 새로운 기능을 도입했다. 구글에서는 시청 기록에 의존한 추천 동영상보다 검색을 선호하는 시청자들을 위해 기능을 도입했다고 밝혔다. 


새로운 기능의 도입으로 인해 개인정보 침해가 걱정되어 시청 기록 저장 기능을 꺼 둔 기존의 시청자들은 불만을 표했는데 개인적으로 구글의 새로운 기능은 시청자들이 비판적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알고리즘은 우리가 평소 자주 시청하는 영상들과 비슷한 영상들을 추천해 준다.  퍼스널 컬러와 같이 개인에게 적합하고 어울리는 것을 추천해 주는 일이 주목받는 시대에 알고리즘이 왜 문제가 될까?라고 생각할 수 있다. 


알고리즘은 유익한 존재임과 동시에 사람들을 편협한 사고로 몰아갈 수 있다는 점을 항상 인지해야 한다. 편협한 사고는 편협한 사회라는 결과물을 낳는다. 알고리즘은 나의 사고와 비슷한 사고를 가진 생산자의 콘텐츠만 추천한다. 


결국 알고리즘은 자신의 사고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고 자신의 생각이 옳다는 생각을 갖도록 한다. 이러한 생각이 과도해지면 다른 이에 대한 비난을 쉽게 하도록 만든다. 댓글로 싸우는 경우도 자신의 생각만이 옳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알고리즘을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때로는 알고리즘을 피해 내가 평소 보던 영상과는 반대되는 영상을 직접 검색해서 시청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두 번째, 가짜 뉴스에 동요되지 말기


 

사이버 렉카라는 말을 아는가. 사이버 렉카란 이슈가 생기면 렉카처럼 재빠르게 영상을 짜깁기해서 인터넷에 올리는 사람을 말한다. 최근 웃기면서도 안타까운 영상을 발견했다. 한 유튜버가 나영석 PD와 모델 배정남이 사이가 안 좋다는 영상을 만들어 업로드했는데 그 영상이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하며 두 사람은 직접 해명하는 영상을 올렸다. 


결국 두 사람이 사이가 안 좋다는 사실은 거짓으로 밝혀졌지만 이를 통해 가짜 뉴스 영상에 속은 사람들이 많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누구나 악의를 가지고 편집하게 된다면 거짓을 사실로 만들 수 있다. 영상의 장점은 순간을 모두 기록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은 단점이 되기도 한다. 


글은 편집이 가능하지만 순간적으로 내뱉은 말과 행동은 편집할 수 없다. 따라서 누구나 할 수 있는 말실수 혹은 행동에 대해 악의를 가지고 영상을 짜깁기한다면 누군가를 나쁜 사람, 잘못된 사람으로 낙인찍히게 만드는 일은 쉽게 일어난다. 


따라서 가짜 뉴스를 통해 상처받는 사람들이 사라지도록 시청자인 우리부터 영상을 시청할 때 동요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유튜브에 나오는 사실들을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포맷변환][크기변환]children-403582_1280.jpg

 


앞으로 유튜브는 사람들의 일상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궁금한 게 생기면 인터넷에 검색하는 것이 아닌 유튜브에 검색할 시대가 도래할 것을 예상하지 못했던 것처럼 미래에는 유튜브가 어떻게 새로운 기능을 가지고 우리의 삶에 스며들지 모른다. 


앞서 언급한 내용들은 이미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미 모두 알고 있더라도 실천에 옮기는 것은 쉽지 않다. 알고리즘에 깊이 종속되면 안 된다는 것을 알지만 우리는 알고리즘이 추천해 준 또 다른 영상을 시청하고야 만다. 


이 글을 통해 자신의 유튜브 시청 습관에 대해 돌아보길 바란다. 올바른 유튜브 시청법은 비판적인 시청자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슬기롭게 유튜브를 시청하는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더 좋은 콘텐츠가 생산될 것이다.



[임채희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7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