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나를 찾아서 – 도서 '윤곽'

등장인물들은 책 속에서만 존재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이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였다.
글 입력 2020.10.03 00:39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사랑할 수 없는 사람들의 상실 혹은 단절.’

 

이 책의 부제목을 읽고, 문득 사랑할 수 없는 사람들의 삶이 궁금해졌다.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경각심이 생기면 나는 겪고 싶지 않은 상실과 단절을 피해 갈 수 있을까? 하는 생각까지 하며 첫 장을 넘겼다.

 

 

윤곽-표1.jpg


 

책에서는 주인공이 여름학기 동안 글쓰기 강좌를 위해 아테네에 머무르는 과정에서 만난 사람들과의 이야기를 계속해서 들려주고 있다. 주인공이라고 하기도 애매한 게 사실 주인공인 작가 자신의 이야기는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사람을 중심으로 놓고 읽어야 할지 감이 안 잡히는 게 사실이다.

 

이 뒤에 다른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지진 않을까 하면서 책장을 넘기지만 기대했던 그런 이야기는 나오지 않는다. 책에서는 오직 작가가 만난 사람들이 작가에게 구구절절 늘여놓는 말 만이 적혀있다. 여러 명의 하소연을 몇 시간 동안 들은 느낌이랄까? 상상했던 소설과는 조금 달라서 당황스럽긴 했지만 그런 점이 신선하고 새로웠다.


아테네 여정에서 만난 사람들이 작가에게 하는 각자의 스토리들은 모두 달랐고 서로 연관성도 없다. 하지만 이들의 공통적인 것은 첫째, 등장인물들의 이야기가 모두 상실과 단절에 대한 이야기라는 점과 둘째, 그 이야기들이 모두 일방적인 한쪽의 이야기라는 점이다.

 

우리는 그 이야기들에 등장만 하는 다른 인물들의 입장은 들을 수 없다. 말하고 있는 사람이 하는 이야기가 전부다 진실이라고 믿을  수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자신에게 일어난 일을 이야기조차 하지 않는다면 무언가가 드러날 수 없게 된다. 참 아이러니하다.

 

 

3.jpg



이 이야기를 읽는 내내 든 생각은 ‘등장인물들이 깊게 외로워 보인다.’였다. 삶이 외로운 사람들은 그동안 터놓고 말할 수 없었던 이야기들을 처음 만난 사람인 작가에게 함으로써 스스로 자신을 정의하고 어지러운 주변 생각들을 다시 정리하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우리도 자기 이야기를 누군가에게 털어놓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가벼워질 때가 있지 않은가. 사실 소설 속의 등장인물들은 책 속에서만 존재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이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였다. 이 소설을 읽는 우리들과 주변 사람들을 대변하는 존재들로 느껴졌다.


요즘 만난 지 얼마 안 된 사람들이 자신들의 속 이야기를 쉽게 내보인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누군가 자신에게 속 이야기를 터놓는다는 것은 믿을만한 사람이라고 인정받는 일이기에 참 고맙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그들의 외로움과 어떤 채우고 싶은 공허함을 이야기를 듣는 내내 고스란히 전달받기 때문에 마음이 아프고 또 스스로 지칠 때도 있었다.


이 책을 읽다가 작가가 비행기 옆자리 남자가 이야기하는 동안 자신의 형태, 윤곽에 대해서 그려볼 수 있었다는 부분이 뇌리에 박혔다. 그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윤곽 자체가 텅 빈 것을 알아챘다. 그리고 사고 이후 처음으로 그녀 자신의 현재 모습을 인지할 수 있었다.


옆자리 남자가 이야기를 하는 동안 그녀는 자신이라는 하나의 형태, 윤곽을 그려볼 수 있었다. 그 윤곽을 둘러싼 바깥의 세부적인 면들은 모두 채워졌는데, 정작 윤곽 자체는 텅 비어 있었다. 그 형태 덕분에, 비록 그 내용물은 알지 못했지만, 사고 이후 처음으로 그녀 자신의 현재 모습을 인지할 수 있었다. - 281p

 

그동안 내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다가 지쳤던 이유는, 채워지고 싶어 하는 내 윤곽의 외침을 무시하고 그들의 이야기를 그저 ‘듣고만’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처음에 이 책의 부제목을 읽고, 문득 사랑할 수 없는 사람들의 삶이 궁금해졌다고 했었다.

 

겪고 싶지 않은 상실과 단절을 생각하며 첫 장을 넘겼지만 이제 그것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나는 앞으로 사람들과의 대화에서 마주할 나의 자아와 윤곽들을 생각하며 이 책의 마지막 책장을 넘겼다.

 

 


 

윤곽
- 삶의 윤곽을 그려나가는 이야기 -
 

지은이 : 레이첼 커스크
 
옮긴이 : 김현우

출판사 : 한길사

분야
영미소설

규격
128*188

쪽 수 : 304쪽

발행일
2020년 08월 10일

정가 : 15,500원

ISBN
978-89-356-6854-0 (03840)





저자 소개


레이첼 커스크 Rachel Cusk
 
1967년 캐나다에서 태어난 레이첼 커스크는 어린 시절을 로스앤젤레스에서 보낸 후 1974년 영국으로 이주해 옥스퍼드 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했다. 첫 소설 『아그네스 구하기』(Saving Agnes, 휘트브레드 신인소설가상)를 1993년에 출간한 이후, 『어느 도시 아가씨의 아주 우아한 시골생활』(The Country Life, 서머싯 몸상 수상), 『알링턴파크 여자들의 어느 완벽한 하루』(Arlington Park, 오렌지상 최종 후보), 『운 좋은 사람들』(The Lucky Ones, 휘트브레드 소설상 최종 후보), 『우리에 갇혀』(In the Fold, 맨부커상 후보) 등 그녀의 소설은 주로 사회가 만들어놓은 여성상과 이에 대한 풍자를 주제로 했다.
 
지금까지 모두 아홉 편의 장편소설을 발표했고, 2003년에는 『그란타 매거진』이 선정하는 '영국 최고의 젊은 소설가'로 뽑혔다. 루퍼트 굴드가 연출하고, 레이첼 커스크가 각본을 쓴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이아』(Medea, 2015)는 수잔 스미스 블랙번상의 최종 후보로 선정되기도 했다. 특히 10년간의 결혼 생활과 이혼의 아픈 경험을 대담하고 솔직하게 담은 그녀의 회고록 『후유증: 결혼과 이혼』(Aftermath: On Marriage and Separation, 2012)은 영국 문단에 큰 파장과 논쟁을 낳았다.
 
긴 공백 후, 커스크는 새로운 형식의 소설적 글쓰기를 시도한다. 주관적이고 직관적인 견해는 피하면서 서사적 관습에서 벗어나 개인적 경험을 표현하는 것이다. 이 새로운 프로젝트는 '윤곽 3부작'인 『윤곽』(Outline, 2014), 『환승』(Transit, 2016), 『영광』(Kudos, 2018)으로 발전했고, 해외 문단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황현지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7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