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처음 읽는 보이차 경제사

글 입력 2020.06.08 00:27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나무발전소-보이차경제사_입체표지.jpg

 

 

처음 보이차를 알게 된 건 작년 여름에 나간 다과 프로그램 취재에서다.

 

비오는 날, 한옥에 앉아 빗소리를 들으며 선생님께 구전동화를 듣듯 보이차와 관련된 이야기를 들었던 기억이 난다. 여름임에도 무섭게 쏟아지던 비에 쌀쌀하던 날씨와 달리 선생님께서 쉼없이 채워주던 보이차가 수강생들의 몸과 마음을 따스히 채워주었다. 평소 접할 수 없던 오랜 기간 말린 보이차를 다양히 즐기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듣다보니 어느새 프로그램이 끝나 있었다.

 

이 취재를 시작으로 보이차가 조금은 눈에 익은 존재가 되었다. 그저 차종류의 하나일 것이라 생각했던 과거와는 달리 보이차가 가지는 의미, 경제적 가치, 역사 등 여러 방면이 눈에 들어오게 된 것이다.

 

그래서 이번 도서도 함께하게 되었다. 작년에 들었던 보이차의 이야기들이 다시금 떠오르며 더 많은 이야기가 궁금해졌기 때문이다.

 

 

IMG_7713.JPG

 

 

책을 읽으며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저자에 관한 생각이었다. 중문학을 전공하고 보이차의 매력에 빠져 운남농업대학교 다학과까지 진학했다는 저사의 이야기를 보고 차에 대한 애정이 얼마나 크면 이렇게까지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가장먼저 들었다. 그리고 한 편으로는 부러운 마음이 들었다. 인생을 살며 본인이 하고싶은 것을 찾는 것 자체가 큰 행운이라고 하는데, 저자는 이를 찾고 행하였으니 말이다.

 

두 번째로 든 생각은 참으로 편안한 역사서 같다는 것이었다. 차나무의 원산지인 운남에서 시작된 보이차가 몸값이 비싸지고 인기가 있어지기까지의 여정을 담은 이 책은 보이차 애호가 뿐만이 아니라 가볍게 역사를 즐기고 싶은 사람들에게도 좋을 책이다. 운남 사람들의 전설에서부터 시작한 보이차는 마시는 골동품이라는 별명까지 얻게된다.

 

또한 보이차의 역사와 함께 즐길 수 있는 tip이 함께 소개된 점이 소소한 재미를 더하였다. 평소 차에 대해 궁금했던, 또는 궁금하지 않았지만 보는 순간 궁금해지는 내용들로 꾸며진 tip들은 숙차의 핵심 기술이라던가, 햇빛에 말린 모차와 기계로 말린 모차의 차이는 무엇인지, 차를 왜 덩어리로 만들었는지와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이 함께한다.

 

이 외에도 일상의 차, 돈이 되는 차와 같은 다양한 별명과 모습을 책은 친절하면서도 담백하게, 그러면서도 재미를 담아 편하게 다가온다.

 

 

IMG_7735.JPG

 

 

마지막으로 우리 주변의 것들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일상의 차였던 보이차를 통하여 과거의 식생활을 알고, 차문화를 알고, 역사적인 고증이 이뤄지고, 나아가 부와 관련한 경제사를 알게 되었다. 항상 우리의 삶을 함께하던 사물, 음식 등이 역사를 함께하고 있다는 사실을 다시금 새롭게 깨달은 것이다.

 

나와 함께하고 있는, 나를 둘러싸고 있는 것들 중 미래에 가치가 달라지고 역사를 고증하는 대명사가 되는 것은 무엇일까? 보이차를 통해 과거를 봄과 동시에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생각해보게 되는 시간이었다.


*


차나무의 원산지인 운남에서 시작된 보이차가 어떻게 중국차의 인기 아이템이 되었는지 역사적 과정을 다룬 차 문화사다. 저자는 보이차 매니아들 사이에서 유명한 블로그 '구름의 남쪽'을 운영하는 차 전문가다. 전작 <보이차의 매혹>이 운남농업대학교 다학과에서 공부한 지식과 보이차를 직접 제조한 경험, 현장 답사를 통해 보이차가 홍콩까지 진출한 과정을 살폈다면 이 책에서는 홍콩으로 간 보이차가 어떤 부침을 통해 현재에 이르게 되었는지에 집중했다.
 
차의 고향이자 세계 차 생산량의 36%에 달하는 제1의 차 생산국인 중국에는 수백 가지의 차가 생산된다. 그 중에서도 보이차는 비교적 최근에 집중을 많이 받은 차다. 보이차는 다른 많은 차들과 달리 오래 되어도 마실 수 있을 뿐 아니라 오래될수록 가격이 올라가는 독특한 특징 때문이다. 그래서 보이차를 '마시는 골동품'이라고 생각하거나 '투자의 대상'으로 보는 사람들이 몰려들며 큰 인기를 끌었지만, 한편으로는 그 때문에 위조품 보이차가 등장하면서 시장은 혼란에 빠져들었다. 생산지 운남에서는 몇십년 동안 보이차를 같은 포장지에 싸서 출시했고, 심지어 생산연도도 적지 않았기 때문에 보이차는 베일에 싸인 비밀의 차라는 인식이 강했다.
 
게다가 보이차에 관해서는 명나라, 청나라 때의 역사뿐 아니라 근현대의 기록도 제대로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정보가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다. 이런 정보를 모아보는 것만으로도 완벽한 보이차 한 잔을 완성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처음 읽는 보이차 경제사
- 보이차, 역사의 무대로 -


지은이 : 신정현

출판사 : 나무발전소

분야
요리 - 역사/에세이

규격
신국판(152*215)

쪽 수 : 368쪽

발행일
2020년 04월 20일

정가 : 20,000원

ISBN
979-11-86536-68-1 (13590)





저자 소개


신정현
 
이화여대에서 중문학을 전공했다. 녹차에서 시작해 청차, 홍차를 마시다 보이차의 매력에 빠진 후에는 운남농업대학교 다학과에 진학해 차의 역사와 화학성분 등을 공부했다. 중국차 수입업체 '죽로재'를 운영하며 봄마다 차산으로 들어가 현지 농민들과 함께 보이차를 직접 만들어 왔다. 지은 책으로 <보이차의 매혹>, 번역한 책으로 <보이차 과학>, <고궁의 미-옛물건>, <고궁의 미-옛그림>이 있다. 네이버 블로그(구름의 남쪽)에 차에 관한 포스팅을 계속해 오고 있다.
 
 

 

[김태희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