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Z세대를 위한 새로운 '마케팅' 플랫폼, '틱톡' [문화 전반]

글 입력 2021.10.15 00:23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 왜 대체 ‘틱톡’이야?


이제 ‘떠오르는 SNS’라는 수식어로 틱톡을 꾸미기에는 너무나 부족한 시점이 되었다. 틱톡이 출시되어 우리나라에 도입된 이래, 수많은 셀럽들과 브랜드들이 틱톡을 활발하게 이용해 왔다. 덕분에 현재 틱톡은 하나의 SNS 서비스를 넘어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기능하고 있다.

사람들은 왜 틱톡에 주목하고, 틱톡 서비스를 활용해 마케팅을 진행할까?
 
(1) 적극적인 Z세대 공략 - 틱톡은 SNS 플랫폼들 중 미디어 콘텐츠의 주 소비층인 ‘Z세대’를 집중적으로 공략했다. 자신의 가치관과 개성을 표출하는 것을 중시하고 또 그것이 자연스러운 Z세대에게, 자신을 표현하는 ‘재미’를 제공하며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은 것이다. 이에 수많은 브랜드들 또한 미디어 콘텐츠뿐 아니라, 향후 전반적인 비즈니스의 주 소비층이 될 Z세대 공략에 나선 상황이다.

(2) 손 쉬운 숏폼 콘텐츠로 승부 - ‘숏폼’은 현재 문화 소비 트렌드 중 큰 주류를 차지한다. 틱톡은 15초의 짧은 분량으로, 누구나 쉽게 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편집 툴을 자랑한다. 틱톡은 어플 내에서 영상 편집에 필요한 음원과 그래픽을 자체적으로 제공하고 있어, 사용자들은 저작권 이슈와 관계 없이 편하게 직접 콘텐츠 제작에 참여할 수 있다. 원 콘텐츠에서, 소비자의 실질적인 참여와 반응을 통해 또 다른 콘텐츠들이 탄생하는 것이다.  많은 브랜드들이 이 특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이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직접 이용해 또 다른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바이럴을 유도하는 쌍방향 마케팅에 힘쓰고 있다.

(3) 뛰어난 해시태그 효과 - ‘해시태그’ 시스템 또한 틱톡의 유행에 큰 영향을 미쳤다. 틱톡내 존재하는 해시태그 기능으로 유사한 스타일의 콘텐츠를 모아 시청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사용자는 틱톡 서비스를 길게 사용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마케팅 캠페인에도 거듭 노출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유로 현재 틱톡은 다양하고 독특한 방식으로 마케팅 활용 수단이 되고 있다. 본 글에서는 그 중에서도 주목할 만한, 틱톡의 몇 ‘콜라보 챌린지’ 마케팅 사례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 틱톡 콜라보 챌린지 마케팅 사례


(1) ‘K-Pop’ 엔터테인트먼트와의 콜라보 챌린지
 
작년 초, 가수 지코의 틱톡을 통한 ‘아무노래 챌린지’가 큰 인기를 끈 후, 가요계 또한 틱톡을 주목하기 시작했다. 현재 케이팝 엔터테인트먼트 시장에서 틱톡 콜라보 챌린지는 마케팅의 필수 요소가 되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콘서트 및 오프라인 공연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 힘들어진 요즘, 틱톡 마케팅은 아티스트들의 신곡이나 셀프 브랜딩에도 큰 효과를 보이고 있다.
 

onchallenge-1024x491.jpg

 
 
글로벌 케이팝 아티스트 방탄소년단 또한 틱톡과 함께 콜라보하여 여러 챌린지 마케팅을 진행한 바 있다. 여러 차례 새 앨범의 타이틀곡 일부를 틱톡을 통해 선공개하고, 그에 맞는 각각의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며 홍보와 더불어 대중의 참여를 이끌어 냈다. 특히 ‘Life Goes On’ 곡의 경우, 전 세계 팬들의 챌린지 참여 영상만으로 제작된 버전의 뮤직비디오가 아티스트 공식 틱톡 및 타 SNS에 등록되기도 했다.
 

131.jpg


 
이처럼 콜라보 챌린지를 통해 팬과 대중, 그리고 아티스트들 사이의 쌍방향 소통이 가능해지면서, 틱톡은 코로나의 여파와 시공간적 장애물을 뛰어넘는 글로벌 프로모션 마케팅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다.
 
 
(2) 정부 사업과의 콜라보 챌린지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 또한 틱톡과 콜라보하여 마케팅을 진행했다. 서울관광재단은 작년 4월, 틱톡과 함께 ‘SEOUL NOW’ 라이브를 통해 서울 대표 명소의 풍경을 온라인으로 송출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해외관광이 어려운 시점에서, 국내외 관광객들이 온라인을 통해 서울의 봄을 느낄 수 있도록 기획된 콜라보 캠페인은, 아름다운 영상미와 많은 시청자들의 참여로 큰 호응을 얻으며 마무리되었다.
 
 

407662_523307_4823.jpg

 
 
또한 서울관광재단은 지난 해 지난 해 9월부터 도우인(틱톡 차이나) 플랫폼을 통해 ‘서울 관광 홍보영상 게재’와 ‘서울 여행 챌린지 참여’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했다. 틱톡의 이용자들은 즐길 거리, 뷰티, 음식 등 다양한 테마를 체험하며 서울 가상 여행을 즐기고 자신의 모습이 담긴 해당 영상을 공유했다.
 

1442867_501362_1040.jpg

 
 
도우인에서는 틱톡 플랫폼에서 진행하는 광고 캠페인 및 챌린지 중 유의미한 성과를 얻은 대상들에 대해 마케팅 우수 사례로 선정하고 있다. 서울여행 챌린지는 코로나 시대에 서울 여행을 흥미로운 콘텐츠로 구성하여 높은 조회수(2억 뷰)와 참여자 수(9만 2000명)를 달성했다는 평가를 받아 우수 사례로 선정되었다. 소비자들로 하여금 또 다른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하여 바이럴을 유도하는 쌍방향 마케팅 전략이 돋보이는 결과였다.
 
 
(3) 유명 브랜드와의 콜라보 챌린지

 

국내외의 여러 유명 브랜드 또한 수 차례 틱톡과의 콜라보 챌린지 마케팅을 진행한 바 있다. 그 중 브랜드 나이키는 올 1월, 틱톡을 통해 2주간의 라이브 워크아웃 요가&러닝 세션을 운영했다. 틱톡을 통한 참가자 전원에게 브랜드 할인 코드를, 3회 이상의 참가자에게는 최신 제품 추첨 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이었다.
 
 

unnamed-2.png

 
 
팬데믹으로 헬스장 및 기타 운동 시설들을 마음 편히 이용하기 힘든 상황에서, 의지만으로 홈트레이닝을 지속하기란 쉽지 않다. 무려 2주간 진행되었던 나이키의 틱톡 콜라보 챌린지는 ‘코로나 시대의 홈트레이닝족’을 겨냥한 적절한 타겟팅 마케팅 캠페인으로 평가 받았다. 운동 전문가와 더불어 유명 셀럽들이 함께 단계별 운동 라이브 세션을 진행하고, 이벤트를 통해 브랜드 제품 혜택을 제공하며 틱톡 이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시대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한 마케팅 전략


틱톡바로가기.jpg

 
 
사회와 문화의 변화에 따라 트렌드도 함께 변화한다. 각 트렌드의 최전선에서 수많은 마케팅 캠페인들이 진행되고 있다. 틱톡 콜라보 챌린지 마케팅은 현 시점의 주류 마케팅 트렌드 ‘숏폼 콘텐츠’, ‘참여형 캠페인’, ‘공급자와 소비자의 쌍방향 바이럴 캠페인’에 완벽하게 부합하는 모습을 보이며, 광고 업계의 관계자들뿐 아니라, 많은 대중들에게도 깊은 인상을 남겼다.

소셜 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트먼트, 그리고 마케팅의 영역까지 다양한 문화 서비스의 분야에서 종횡무진하고 있는 ‘틱톡’! 틱톡의 다음 도전, 그리고 앞으로의 건강하고 독창적인 마케팅 시장을 기대해 본다.
 
 
 

아트인사이트-허지은.jpg

 

 

[허지은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19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