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웃음과 반전 속에서 배우는 진짜 치료, 톡톡

대학로에서 만난 특별한 치료
글 입력 2019.12.26 04:20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연극의 세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대학로, 그곳에서 특별한 치료를 맛볼 수 있었다. 6명의 강박증 환자들의 고충과 그들이 만나 만들어내는 새로운 또 다른 고충까지, 우리는 그런 모습이 신기하면서도 웃음을 지을 수밖에 없었다.

 

코미디 연극이라 하면 큰 의미보단 행복을 전달하는 콘텐츠라는 생각이 앞선다. 이번 연극 역시 코미디 연극이기 때문에, 마음 편히 놓고 보러 갔었다. 하지만 그것은 섣부른 생각이었다. 즉, 웃음 속에 숨어있는 큰 의미는 나에게 확 다가왔고 다른 관객들도 그 의미에 감동하였다.

 

연극 <톡톡>이 나에게 준 의미는 진정한 치료의 의미였다. 진정한 치료는 의학적으로 유명한 의사와의 만남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닌, 서로를 이해하고 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을 알아가는 것이다. 완치하기 어려운 병이라도 이겨내겠다는 그 의지와 노력이 치료의 시작이자 결정적인 열쇠며, 함께 라면 어떤 것도 이겨낼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181025 톡톡 리허설  0051.jpg

 

 

강박증이 심리적인 병이라는 점을 고려했을 때, 모든 인물의 사연을 좀 더 설명해줬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 릴리를 제외한 나머지 캐릭터에 대한 강박증의 원인을 제공하지 않아서 조금 스토리가 단편적이지 않았나 싶다. 하지만 캐릭터의 병 증상과 성격 등 한 인물이 정말 살아있을 만큼 입체적으로 구성하고 표현되어 아쉬운 부분이 크게 몰입하는데, 방해되지 않았던 것 같다.

 

*

 

연극의 시놉시스는 아래와 같다.

 

강박증 치료의 최고 권위자 스텐 박사. 그에게 진료를 받기 위해 병원을 찾은 여섯 명의 환자들이 차례로 대기실에 들어온다.
 
"고의로 그렇게 말씀 드린 게 아닙니다. X발 개자식! 미안합니다." 통제불가. 시도 때도 없이 튀어나는 욕설, 뚜렛증후군 프레드.
 
"13개월 반, 410일, 9,840시간, 590,400분, 35,424,000초나 기다렸다고!" 눈 떠서 잠들 때까지 쉬지 않는 계산, 계산벽 벵상.
 
"두 분 손에 세균이 있어요. 제 눈에는 세균이 보여요." 잠시 앉을 틈도 없이 손 씻기 바쁜, 질병공포증 블랑슈.
 
"하느님 아버지. 우리 집 가스, 수도, 전기를 다 끄지 않고 나왔으면 어떡하지?" 50번을 확인했어도 다시 확인 확인 또 확인, 확인강박증 마리.
 
"제 이름은 릴리에요. 제 이름은 릴리에요" 무조건 두 번씩 말하는, 무조건 두 번씩 말하는 동어반복증 릴리.
 
"이해가 안 가요. 어떻게 대칭이 아닌 걸 보고 그냥 넘어가는지." 모든 사물은 서로 대칭을 이뤄야 하는 대칭집착증 밥.
 
서로 다른 강박증을 가진 환자들이 모인 대기실은 한 순간도 평화로울 수 없다. 설상가상으로 출장에서 돌아오던 스텐 박사는 비행기 문제로 공항에 발이 묶여 버리고 기다림에 지친 환자들은 모두 모여 게임을 하기 시작하는데... 게임을 하며 서로에 대해 조심씩 알아가는 사람들은 스스로 그룹치료를 시작한다.
 
과연 이 여섯 명의 강박증 환자들은 무사히 병원 문을 나설 수 있을까?


*

 

대략 2시간이라는 시간 동안 인물 등장 → 인물의 증상 제시 → 집단 치료 도전이라는 테마로 진행되었다. 이는 이야기 전개의 관습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구성이다. 다시 말해, 일반적으로 우리가 느끼기에, 이야기 초반 인물을 소개하고 중반이 될 때까지 등장인물이 과연 어떤 성격과 특징을 가졌는지 설명하기 위해 충분한 단서들과 에피소드를 제공한다.


그 과정에 사건이 터지면서 인물들에게 과제를 부여한다. 그 이후 영화의 종반이 될 때까지, 인물은 과제를 수행하고 사건을 해결하면서 끝이 난다. 대부분은 영화나 드라마에서 볼 수 있는 전개 관습으로 이 연극 역시 같은 패턴으로 구성되어 있어 쉽게 예측할 수 있었다.


 

181026 톡톡 리허설  0217.jpg

 


그러나 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를 정도로 흥미진진했고 반전을 통해서 우리에게 충격을 주기도 했다. 다시 생각해봐도, 배우들의 명연기가 몰입을 더욱 돋구었다. 특히 어두운 곳을 싫어하는 동생조차 웃으면서 ‘벌써 끝났어?’라는 말을 할 정도로 말이다.

 

공연은 딱 2가지로만 이루어져 있었다. 자택 같은 공간과 보드게임 한 세트. 그 외의 소품들은 딱히 크게 쓰이지 않았고 연극의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는 관객 참여도 하지 않았다. 다만 캐릭터 강박증을 부각하기 위한 장치들로 캐릭터만의 소품들이 도움을 주곤 했다.


특히 보드게임을 하는 신은 가장 캐릭터의 특징들을 잘 보여주는 장면이었다. 초반에 애매한 캐릭터조차도 보드게임을 하면서 본능적으로 나오는 모든 대사와 행동이 관객에게 쉽게 캐릭터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주었다.


 

181025 톡톡 리허설  0052.jpg

 

 

연말과 연초에 큰 스케줄이 없다면, 가족들과 웃음 가득한 시간과 함께 진정한 치료란 무엇인지 직접 느껴보는 게 좋을 것 같다. 내가 느낀 진정한 치료는 결국 자신을 표현하는 용기 그리고 고치고자 하는 노력이라 생각한다. 비록 완전히 치료되지는 않았지만, 그들에게는 용기와 노력이란 힘으로 언젠가는 꼭 이겨낼 것이라 믿는다.

 


2019_톡톡_포스터_통합4절_370x520.jpg






톡톡
- 대학로 대표 힐링 코미디 연극 -


일자 : 2019.11.21 ~ 2020.02.09

시간
평일 8시
주말 및 공휴일 3시, 6시
월 쉼
 
*
12월 매주 금요일 4시, 8시 공연
01.24(금)/25(토)/26(일) 3시, 6시
01.27(월) 4시
01.28(화) 공연없음

장소 : 대학로 TOM(티오엠) 2관

티켓가격
전석 45,000원
  
주최/기획
(주)연극열전

관람연령
만 13세 이상

공연시간
110분



    


[이소연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6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