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나의 젠더X나의 국가 - 제19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글 입력 2019.08.07 17:41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사진_NeMaF Poster.jpg


국내 유일의 영화와 전시를 아우르는
뉴미디어아트 대안영상축제
제19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오는 8월 15일~24일 개최되는 제19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의 올해 슬로건은 ‘젠더X국가’로 정해졌으며, 이에 맞춰 공식포스터도 제작됐다. 젠더(gender)는 사회적 성을 의미하는 개념으로 생물학적 성(sex)과는 구분되는 용어다. 전 세계에서 이미 생물학적 성과 사회적 성에 대한 다양함을 인정하고 있으나 가부장적 국가에서는 여전히 수많은 존재들을 배제해오고 있다.

네마프2019 에서는 올해 ‘젠더X국가’라는 주제 속에서 기존 젠더 개념에 도전과 질문을 던지는 작품들을 통해 국가란 무엇인가에 대해 사회적 문제 해결의 가능성을 관객과 소통해보고자 한다.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nemaflogo1563783217.png


국내 유일의 영화, 전시를 함께 선보이는 뉴미디어아트 대안영상축제로 2000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19회째를 맞고 있다. 대안영상에 대한 젊은 감독, 신진작가들의 참신한 작품을 발굴해 상영, 전시 기회를 제공하며 현재까지 약 2천 5백여편의 국내외 작품을 발굴하고, 약 1200여명의 뉴미디어 대안영화와 미디어아트 작가들이 대중들에게 작품을 소개했다. 올해부터는 인권, 젠더, 예술감수성을 중점적으로 작품을 선별하고 있으며, 젊은 작가들과 각 분야 전문감독, 작가들이 함께 어울리며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뉴미디어아트 대안영화 축제로서 다양한 융복합문화예술 체험을 시도하고 있다.





젠더 감수성이 상당히 중요한 가치로 떠오르고 있다. 여전히 페미니즘을 비롯한 사회 운동의 경로를 놓고 많은 마찰이 있지만, 눈에 띄게 사회는 다양성을 인정하고 있다.


부끄럽지만, 어린 시절의 나는 아는 바가 없었다. 무언가 ‘차별’이 나쁜 거란 건 알았지만, 정작 내가 여자라서 받아야 했던 차별에 대해서는 무감각했고, 어른들의 불평을 귀담아듣지 않았다. 아무리 그래도 능력이 되면 뭐든 될 거라 생각했다.

내가 젠더 이슈에 민감해지기 시작한 건 SNS 활동을 활발히 시작한 후였다.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통해 접하게 되는 현실은 어린 날의 나의 희망처럼 모든 것이 아름답지는 않았다. 무언가 많이 잘못되고 있다고 느꼈다.

현실을 제대로 바라보는 일은 쉽지 않다. 내가 겪은 일이 아니라면 더더욱 알기 어려운 게 현실이다. 그래서 미디어의 역할이 중요하다. 미디어는 우리의 시야가 미치지 않는 곳을 가장 적나라하면서 공감할 수 있게 보여준다. 미디어를 통해 느끼게 되는 것들은 하나의 경험으로 남을 수 있다.

젠더 감수성이 민감해진 후 그 현실을 고발하는 미디어에 대한 갈증을 많이 느낀다. 계속해서 그 문제에 대해 마주하고 고민하지 않으면 다시 무뎌지기 때문이다. 내가 직시하게 된 것들에 대해 또다시 무뎌지고 순응하고 싶지 않다. 나는 계속해 깨어 있고 싶다.

<제19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은 나에게 젠더 감수성을 더욱 깨워줄 좋은 자극이 될 것 같아 큰 기대가 된다. 한 편으로는 또다시 마주해야 할 현실, 그것도 국가라는 큰 틀을 직면하게 될 것 같아 두려운 마음도 있다. 하지만, 국가야말로 국민으로서 진정으로 깨어 있어야 할 개념이 아닌가 싶다.

*


태어난 후 바로 소속되는 집단인 국가. 국가는 우리 삶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국가란 무엇인가”를 묻는다면 어떤 것과 접목해도 끝없는 답을 내야 할 만큼 국가는 우리에게 큰 존재이다.

한국 사회는 과도기를 겪고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나 여성 운동에 있어서, 현재 많은 논란이 있고, 계속해 새로운 사건들이 발생하고 있다. 문명 이후 늘 권력을 쥐고 있던 남성들. 그 권력을 잃을까 하는 두려움과 이제야 자신들의 자리를 찾아가려 하는 여성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은 여러 의미를 내포한다.

국가의 시스템을 결정하는 소위 ‘고위층’은 남성이 주류를 이룬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가부장적 국가’에 대해 이야기하게 되는 것이다. 그들에게 가부장적 시스템은 익숙한 문화이다. 어려서부터 봐오던, 자연스러운 생태계이기 때문에 현재의 사회적 움직임에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분명히 시대가 변함에 따라 시스템과 국가는 변해야 한다.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기에, 국민들이 깨어 있어야 하고 목소리를 내야 한다. 국가는 맞서 싸워야 할 대상이 아니다. 국민이 직접 움직여 변화시켜야 할, 우리의 정체성이고, 우리의 소속 집단이다.

*


나는 국가 앞에 소극적 태도를 보이는 사람들에게 꼭 주인의식을 심어주고 싶다. 어쩌면 주인의식이 없는 국가는 거대한 괴물과도 같을 수 있다. 국적이 정해져 있기에, 국가의 시스템 역시 그저 그렇게 정해진 모든 것들로 받아들일 수도 있다. 하지만, 내가 국가의 주인이 되는 순간, 모든 것은 변한다. 국가는 국민을 위해 존재해야 한다.

내가 국가에 주인의식을 갖게 된 것은 외국 생활을 시작한 후였다. 한국이 그리웠던 것도 맞지만, 외국에 나가보니 타지에서는 나만이 한국을 대표할 수 있었다. 또한 한국 사회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었다. “여기는”이 아닌 “그곳은”이 되니, 내가 국민으로서 너무 주인의식 없이 살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분명한 문제들이 있다. 젠더 문제를 비롯해 국가가 지닌 많은 문제와 한계점들이 있다. “헬조선”이라며 한국을 마냥 비하하고 피하는 것이 옳은 일인지 잘 모르겠다. 나는 우리가 만들어가는, 그렇게 돼야 하는 국가이기 때문에, 맞서야 하고,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작은 움직임이 없다면, 큰 변화는 일어날 수 없다.


gam-su-seonga1500368158.jpg
 
뉴미디어 대안영상의 세 가지 미션


<제19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은 한국 뿐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젠더 이야기를 담고 있다. 국가가 어떻게 가부장제와 여성 혐오를 이끌었는가. 계속해 질문을 던지고, 역사와 현실을 제시한다.

이번 페스티벌을 통해 아마도 내가 미처 마주하지 못했던 다양한 문제들을 마주할 기회가 될 것 같다. 어쩌면 나는 많이 불편할 수도 있다. 어쩌면 조금은 환멸감이 들 것도 같다. 하지만, 그걸 바란다. 내가 조금 더 깨져서 조금 더 많이 볼 수 있길 바란다.

사회 운동의 형태는 다양하다. 미디어의 보급으로 더 많고 다양한 종류로 움직임이 발생하고 있다. 미디어를 통한 간접 경험은 우리의 시야를 넓혀준다.

지금까지 국가라는 명목하에 만들어진 성적 불평등에 대해 생각해보지 못했다면, <제19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을 참여하길 바란다. 영상 속의 이야기들은 분명 우리 사회의 모습을 보여줄 것이고, 평소에는 가질 수 없던 넓은 시야를 제시해 줄 것이라 생각한다.


더군다나 '뉴'미디어 페스티벌인 만큼 지금까지 접하지 못했던 실험적인 영상들을 많이 만날 수 있을 것 같고, 새로운 관점을 가져볼 수 있을 것 같다. 영상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세상을 이해하고, 마주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다.

나의 젠더, 나의 국가. 내가 주인이 되어 세상을 바꾸는 모두가 되길 바라며, <제19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을 기다려본다.





감독_마를린호리스.jpg


유럽 페미니즘 시네아스트 대모,
네덜란드 마를린 호리스 감독 작가 회고전 개최


마를린 호리스(Marleen Gorris) 감독은 유럽 여성주의 대표감독으로 손꼽히며 가부장 사회에서 여성과 남성 사이의 불평등을 조명하고 여성들의 연대 및 대안적인 공동체에 대해 작품을 통해 화두를 던진다. 마를린 호리스 감독의 작품을 관통하는 여성주의는 올해 개최되는 네마프2019의 주제인 ‘젠더X국가’와 연결되기에 ‘작가 회고전’을 통해 관객들과 만날 예정이다.

이번 네마프2019 ‘작가 회고전’을 통해 상영되는 작품은 총 4편- <침묵에 대한 의문>, <안토니아스 라인>, <댈러웨이 부인>, <소용돌이 속에서>-이며, 이 중 <침묵에 대한 의문>, <안토니아스 라인>은 디지털 복원(DCP)을 통해 보다 선명한 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소용돌이속에서_스틸컷.jpg
소용돌이 속에서


침묵에대한의문_스틸컷1.jpeg
침묵에 대한 의문





기존에 보기 힘들었던
덴마크 작품 한자리에 모아 소개
덴마크 비디오아트 특별전 개최


‘덴마크 비디오아트 특별전’은 덴마크 비디오아트/넷아트 비영리기관인 Netfilmmakers와 공동 큐레이팅으로 기획했으며 다양한 덴마크 비디오아트, 대안영상예술의 시각과 관점을 담은 영상들이 소개되며, 덴마크를 기반으로 동시대에 활발히 활동하는 작가들의 싱글채널비디오를 만날 수 있다.

한편, 덴마크 비디오아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부대행사도 준비돼있다. 네마프 행사 참석을 위해 방한한 루이스 스타이베르(Louise Steiwer)와 함께하는 ‘덴마크 큐레이터 토크’가 8월 18일 롯데시네마 홍대입구 1관에서 덴마크 비디오아트 특별전 상영 후 진행된다.


1. 바깥은 존재한다.jpg
바깥은 존재한다


2. 노오존.jpg
노오존


4. 내방에 온걸 환영해.jpg
내 방에 온 걸 환영해





제19회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 네마프(NeMaf) 2019 -


일자 : 2019.08.15 ~ 2019.08.24

프로그램
주제전: 젠더X국가
글로컬 구애전 (국제 경쟁프로그램)
한국 구애전 (한국 경쟁프로그램)
덴마크 비디오아트 특별전
마를린 호리스 회고전
심혜정 특별전
글로컬 파노라마 (비경쟁프로그램)
뉴미디어대안영화 (작가신작전)
뉴미디어대안영화제작지원
등 다수

*
28개국 140편
국내/해외 영화, 뉴미디어 영상
영상 퍼포먼스 작품 등

**
세부 프로그램은
서울국제뉴미디어페스티벌 홈페이지 참고

장소
서울아트시네마
롯데시네마 홍대입구
미디어극장 아이공
서교예술실험센터
아트스페이스오

티켓가격
상영 1회권 7,000원
전시통합 1일권 7,000원

주최
(사)대안영상문화발전소 아이공

후원
서울특별시, 서울문화재단, 마포구
주한네덜란드대사관, 서교예술실험센터
한국시네마테크협의회
서울아트시네마, 아트스페이스오





최은희.jpg


[최은희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3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