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인류 모두의 적

글 입력 2021.06.18 22:32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인류 모두의 적
- 사라진 해적왕은 세계사를 어떻게 바꾸었을까? -
 
 

인류 모두의 적_표1.jpg

 

 

해적 한 명이 바꿔놓은

세계사의 결정적 장면






<책 소개>
  
 
아마존 베스트셀러 분야 1위!
천재 이야기꾼 스티븐 존슨이 추적한
해적과 제국의 세계사
 
 
이 이야기는 한 명의 해적에 관한 실화다.
 
주인공은 헨리 에브리. 1695년 무굴제국 황제의 건스웨이호(현재 가치로 약 545억 원)를 손에 넣은, 세상에서 가장 부유한 해적, '해적왕'이다.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는 '검은 수염' 에드워드 티치, '블랙 샘' 벨러미보다 한 세기 앞서 활약한 해적으로 이들에게 영감을 준 인물이며, 인류 역사상 '최초의 국제 현상수배범'이기도 하다. 어마어마한 보물을 실은 황제의 배를 약탈한 탓에 '인류 모두의 적'으로 명명되었던, 세계 최초로 1억 원이 넘는 현상금이 걸린 수배자였다.
 
<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 등 세계적인 베스트셀러를 써온 저술가이자 천재 이야기꾼인 스티븐 존슨은 이 책에서 한 남자의 삶이 세계사를 어떻게 바꾸었는지 추적한다. 에브리 선장은 사라졌지만, 그의 건스웨이호 습격 사건은 역사에 영원히 남았다. 해적왕이 자신도 모르게 대영제국 시대를 여는 방아쇠를 당겼기 때문이다. 어떻게 한 명의 해적이 동인도회사의 번영과 대영제국의 탄생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을까? 저자는 한 사람이 역사 속에서 유의미한 불꽃이 되는 과정과 그 불꽃이 어떻게 세상을 활활 태우는 화재로 번져가는지 흥미진진하게 보여준다. 이를 통해 우연과 선택이 얽혀 만드는 역사의 현장에 한 걸음 깊숙이 들어가는 즐거움을 선사한다.
 




<출판사 서평>
  
 
대영제국과 동인도회사는 근대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요 키워드다. 그런데 이렇게 한 시대를 풍미했던 기업과 제국이 성립되는 데에 결정적 역할을 한 인물이 17세기의 가장 악명 높은 '해적왕'이라면? 타의추종을 불허하는 박학다식함과 재치 넘치는 문장력으로 독자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해온 스티븐 존슨이, 이번에는 해적왕 헨리 에브리와 그의 조국 영국, 당시 인도 지역을 통치했던 무굴제국과 그곳에서 무역을 하던 동인도 회사에 얽힌 이야기를 들고 찾아왔다.
 
이야기는 1695년 9월 11일, 헨리 에브리와 그를 따르는 해적 일당이 인도 수라트 근처 바다에서 무굴제국의 보물선을 약탈한 사건으로부터 시작된다. 어마어마한 보물에 눈이 먼 해적왕은 자신의 범죄를 그리 심각하게 여기지 않았다. 그런데 그 배는 사실 무굴제국 황제의 배였다. 황제의 직계 가족을 싣고 성지 순례를 다녀오는 길이었으며, 황제의 손녀로 추정되는 공주도 타고 있었다. 그런 배를 약탈하고 강간·폭행을 저질렀으니 해적을 향한 황제의 분노가 하늘을 찌르는 게 당연했다. 그리고 그 분노는 동인도회사와 영국으로 향했다. 해적왕이 영국 출신이었기 때문이다.
 
황제는 하루아침에 영국과의 무역을 중단시켰다. 무굴제국과의 무역으로 큰 이익을 보고 있던 동인도회사와 영국은 재빨리 사태 수습에 나섰다. 먼저 영국 정부는 에브리 일당을 '인류 모두의 적'으로 규정하고 막대한 현상금을 걸어 공개수배했다. 에브리 한 사람의 목에 걸린 현상금만 해도 500파운드, 현재 가치로 환산하면 약 1억 3500만 원에 달하는 금액으로, 그 시대에 매우 파격적인 금액이었다. 최초의 '1억 현상금'이 공표되자 전 세계의 현상수배범 사냥꾼들이 에브리 한 사람을 찾아 추격하기 시작했다. 해적왕이 '인류 최초의 국제 현상수배범'이 되는 순간이었다.
 
한편 동인도회사는 자신들이 직접 해적을 격퇴시키겠다고 황제에게 약속했다. 그러면서 바다를 지키는 '황제의 군인'이 되겠다며 법적 권한을 달라고 요청했다. 이해득실을 따져본 황제는 결국 이 제안을 승인했다. 이로써 동인도회사는 처음으로 인도 지역에서 합법적으로 법을 집행하는 권한을 얻게 되었다. 이렇게 얻은 권력은 점점 범위가 넓어져 훗날 동인도회사와 대영제국이 인도 전체를 지배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된다. 에브리가 저지른 범죄가 근대사를 지배한 대영제국의 탄생에 불씨가 된 것이다.
 
만약 헨리 에브리가 해적이 되지 않았다면 어땠을까? 만약 그가 그날 황제의 보물선을 약탈하지 않았다면? 그랬다면 대영제국은 탄생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고 저자는 말한다.
 
우리는 기업이나 국가 같은 큰 조직만이 역사를 이끌어간다고 생각한다. 또한 그들의 신중한 계획을 통해 역사의 구조물이 형성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역사 속 결정적 순간을 면밀히 살펴보면 그 속에 크고 작은 다양한 주체들의 복잡한 관계망이 존재한다. 그리고 역사는 그 주체들이 설계해놓은 대로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우연히 그리고 지속적으로 형성된 작은 충격들에 의해 결정된다. 이 사건 역시 그렇다. 한 명의 해적과 그의 도전, 무굴제국의 막대한 부, 영국의 제국주의적 야심, 타지에서 살아남아야 했던 동인도회사의 절박함, 점점 중요해졌던 세계 무역망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고 있었으며 해적왕은 이 관계망에 최초로 불을 붙인 사람이었다. 그리고 '건스웨이호 약탈'이라는 작은 불씨는 '근대적 제국주의'라는 큰 화재로 번져갔다.
 
이러한 관점에서 다시 보면, 역사는 매 장면마다 그 뒤에 수많은 인물과 관계를 감춰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장면들에 주목하여 숨겨진 이야기를 드러내는 일은, 이미 알고 있던 역사를 다시금 풍부하게 읽는 즐거움을 주는 동시에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도 큰 의미를 선사한다.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모습의 상당 부분을 결정한 근대사에 해적 한 명이 불을 붙였다. 어쩌면 오늘 당신도 자신도 모르게 인류의 미래를 결정짓는 성냥불을 긋고 있는지도 모른다. 우리 모두는 그렇게 역사의 수레바퀴를 만들어가고 있다.





인류 모두의 적
- 사라진 해적왕은 세계사를 어떻게 바꾸었을까? -
 
 
지은이 : 스티븐 존슨
 
옮긴이 : 강주헌
 
출판사 : 한국경제신문
 
분야
세계사
 
규격
147*215mm
 
쪽 수 : 380쪽
 
발행일
2021년 06월 15일
 
정가 : 16,800원
 
ISBN
978-89-475-4723-9 (03900)





저역자 소개

 
스티븐 존슨(Steven Johnson)
 
브라운대학교에서 기호학을 전공하고 컬럼비아대학교에서 영문학 석사 과정을 밟았다. 활발한 저술 활동을 바탕으로 저널리즘스쿨계의 명문 컬럼비아대학교와 뉴욕대학교에서 객원교수로 활동했으며 그의 저서는 모두 온·오프라인 매체에서 다양한 상을 수상했다. <뉴욕타임스>와 <워싱턴포스트>가 '올해 최고의 책'으로 선정한 세계적 베스트셀러 <이머전스>를 통해 널리 알려졌다. 대표작 <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는 아마존 '최고의 비즈니스 도서', 800 CEO READ가 선정한 '최고의 비즈니스 도서', <이코노미스트>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 <가디언> <하퍼스> 등을 통해 과학 대중화에 공헌하는 글을 기고하고 있으며, 지은 책으로 <감염 도시> <바보상자의 역습> <공기의 발명> <탁월한 아이디어는 어디서 오는가> <우리는 어떻게 여기까지 왔을까> <원더랜드> 등이 있다.


강주헌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프랑스 브장송 대학에서 수학한 후 한국외국어대학교와 건국대학교 등에서 언어학을 강의했으며, 뛰어난 영어와 불어 번역으로 2003년 '올해의 출판인 특별상'을 수상했다. 현재 전문번역가로 활동하며 '펍헙(PUBHUB) 번역 그룹'을 설립해 후진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옮긴 책으로 <문명의 붕괴> <촘스키, 누가 무엇으로 세상을 지배하는가> <습관의 힘> <슬럼독 밀리어네어> <빌 브라이슨의 재밌는 세상> <촘스키처럼 생각하는 법> <우리는 어떻게 여기까지 왔을까> 등 100여 권이 있으며, 지은 책으로 <기획에는 국경도 없다> <강주헌의 영어번역 테크닉> 등이 있다.



 
 
[박형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1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