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독서를 통해 세상을 이끌고 나간 자들의 이야기 - 탐독가들

글 입력 2021.01.24 00:20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탐독가들-입체표지.jpg

 

 

이 책은 제대로 된 독서를 통해 지식과 삶을 일치시키면서 가혹한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고 나간 고전 탐독가들을 조명했다. 고전의 지식인들은 독서를 자신의 정체성으로 삼았다. 이들은 독서를 통해 나를 발견하고, 세상을 이해하고, 우주의 이치를 깨달아갔다. 좋은 독서를 한 지식인들이 나와 세계를 어떻게 바꾸고 현실에 맞섰는지를 엿볼 수 있다.

 

- 저자의 말

 


저자의 말처럼 이 책은 '책'으로 세상을 이끌고 나간 탐독가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런 '독서'를 주제로 한 책을 읽을 때면 '독서'를 위한 '독서'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책을 읽는 방법을 알고자 하고, 독서와 관련된 지식 또는 이야기를 알고자 하면 책을 읽어야 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아마도 독서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독서를 통한 독서의 지식을 얻기란 정말로 어려운 일이지 않을까 하는 우스운 생각을 하곤 한다.

 

싱거운 생각을 뒤로 한 채 그렇게 독서를 위한 독서를 시작했다. 세종, 정조, 다산, 연암, 허균과 같이 독서를 통해 지식과 삶을 일치시키며 스스로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간 우리 선조들의 이야기를 듣고자 말이다. 책을 읽으며 생각한 것은 '현재의 기준과 시선으로 과거의 사람들을 마주하면 안 되겠구나' 하는 것이었다.

 

가장 처음 등장하는 이덕무의 이야기를 읽을 때였다. 단 하루도 손에서 책을 놓아본 적이 없다는 이덕무는 춥든지 덥든지 굶든지 병들든지 상황을 가리지 않고 책만 읽었다고 한다. 서얼이라는 신분적 질곡과 가난한 삶을 극복하게 한 원동력도 책 읽기라고 알려진 만큼, 책에 대한 그의 애정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그러나 굶주려 배가 고프고, 여름에는 더위에, 겨울에는 추위에 고통받으며 서글퍼하면서도 책을 읽으며 극복했다는 사실이 놀랍기도 한 반면 이해가 되지 않기도 했다.

 

과연 현시대에서 가난으로 힘들어하는 사람이 책만 읽고 있다고 하면 어떠한 반응을 보일까? 이덕무의 경우 다독으로 인해 시를 쓰는 능력이 출중했고, 정규직이 아닌 잡직이자 박봉이었었지만 훗날 검서관으로 뽑혀 일하긴 했지만, 현대에도 과연 적용이 될까 하는 생각이 든 것이다.

 

책 속의 탐독가들을 통해 속독이 아닌 정독의 중요성, 반복적인 독서의 중요성 등을 다시금 상기시키는 시간이 된 것은 분명하지만 지금의 기준이 아닌 과거의 시선으로 바라보아야겠구나 라는 생각이 지속해서 든 것 또한 사실이다.

 

그럼에도 '탐독가들'을 읽으며 조선 지식인의 독서 리더십과 독서론을 알 수 있음이 흥미로웠다. 사람마다 독서하는 방법이 다르듯, 먼 옛날 조선의 탐독가들 또한 다르지 않고 본인들의 취향이 있었음을 느끼는 등 소소한 즐거움이 존재한다.

 

'탐독가들'이란 책을 통해 지금까지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는 조선의 탐독가들을 글로 만나며 좋은 독서를 한 지식인들이 나와 세계를 어떻게 바꾸고 현실에 맞섰는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 볼 것을 권한다.

 

*
 
탐독가들
- 조선 지식인의 독서 리더십과 독서론 -
 

지은이 : 박수밀

출판사 : 카모마일북스

분야
인문 > 독서/글쓰기

규격
140*210mm

쪽 수 : 216쪽

발행일
2020년 12월 28일

정가 : 16,000원

ISBN
978-89-98204-84-6 (04020)


박수밀
 
경기도 양평에서 태어나 한양대학교에서 국문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연암 박지원의 문예 미학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분과 학문의 경계에서 벗어나 문학을 역사, 철학, 교육 등과 연계하는 통합의 학문을 추구한다. 미시적 관찰과 거시적 조망의 균형 감각을 놓치지 않으면서 고전의 정신이 지금 여기에 주는 의미를 탐구해가고 있다. 박지원의 합리적 이성, 이덕무의 온화한 성품, 박제가의 뜨거운 이상을 품으려 한다. 작은 것, 가여운 것에 시선을 두고 나만의 향기를 갖춘 글을 쓰고자 노력한다.
 
박지원, 이덕무, 이규보, 이옥을 공부하고 있으며, 최근엔 오랫동안 진행해 온 열하일기 완독 클럽 공부 모임을 바탕으로 《열하일기 첫걸음》을 출간했다. 글쓰기에 관심이 많아 《연암 박지원의 글 짓는 법》, 《18세기 지식인의 생각과 글쓰기 전략》, 《과학기술 글쓰기》(공저)를 냈다. 고전을 바탕으로 지금-여기와 소통하려는 노력으로 《오우아 : 나는 나를 벗삼는다》, 《옛 공부벌레들의 좌우명》, 《리더의 말공부》(공저), 《고전 필사》를 썼다. 교육에도 관심을 기울여 《알기 쉬운 한자 인문학》, 《기적의 명문장 따라 쓰기》, 《기적의 한자학습》(공저), 《살아있는 한자교과서》(공저) 등을 썼다. 역서로는 《정유각집》(공저), 《연암 산문집》, 《글로 만나는 옛 생각 고전 산문》 등이 있다.

 

 

[김태희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6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