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나의 필름카메라 입문기(with 캐논 오토보이 S2) [문화 전반]

다음에는 어떤 것을 찍어볼까
글 입력 2019.03.29 02:19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나는 충동소비러이다. 맘에 드는 물건을 발견했을 때 금전적인 여유가 된다면 바로 구매를 하고 돈이 부족하다면 사진을 찍어두거나 캡쳐를 해 다음 달 알바비가 들어오면 물건을 구매하는, 아주 무분별하고 무계획적인 소비패턴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물건을 살 때 이 물건을 어디에 쓸지, 얼마나 자주 쓸지, 가격 대비 합리적인 물건인지 와 같은 고민을 별로 해본 적이 없는 것 같다.

그러던 내가 구입 전 꽤나 오래 고민한 물건이 있는데 바로 필름 카메라이다. 인스타그램에서 필름 카메라 열풍이 불면서 제일 먼저 관심이 갔고, 당일치기 여행에서 친구가 가져온 수동 필름 카메라를 보며 '오 이거 좋은데?'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촤르륵 돌아가는 필름과 결과물을 예측하기 힘든 작은 뷰 파인더는 정말 매력적이었다. 그리고 몇 주 뒤, 친구에게 인화한 사진을 받은 순간, 아 이건 사야겠다고 마음속 깊은 곳에서 굳은 결심을 내렸다.

그런데 웬걸, 타이밍이 안 맞아도 이렇게 안 맞을 수가. 원하는 카메라가 중고 매장에 뜨면 내 지갑이 너무 얄팍했고, 월급날이 다가오면 마음에 쏙 드는 카메라가 없었다. 필름 카메라는 물건이 더 이상 생산되지 않고 시중에 출시되었던 카메라들로만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렇게 몇 달 동안 판매 사이트들을 전전하다가 마음에 쏙 드는 카메라를 발견했고, 마침 알바비가 들어온지 얼마 되지 않아 단숨에 카메라와 필름들을 구매했다!

KakaoTalk_20190328_232336867.jpg
고민 끝에 구매한 캐논 오토보이 S2 (출처: 정선민)


입문자용 필름 카메라를 검색했을 때 가장 많이 나오는 답변은 '무조건 저렴한 것'이었다. 나도 딱히 카메라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카알못이기 때문에 성능이나 기능을 깊게 살펴보지는 않았던 것 같다. 그렇지만 한가지 딱 하나 포기하지 못하는 기능이 있었는데 바로 데이터 백(사진에 촬영 날짜가 표시되는 기능)이었다. 나에게 필름으로 촬영한 사진!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약간 빛바랜 느낌 속 사진의 오른쪽 하단에 디지털 숫자가 새겨진 장면이기 때문이다.

이곳저곳 돌아다니다 캐논의 오토보이 라인을 알게 되었고, 마침 자주 살펴보던 사이트에 오토보이 s2가 올라와 있길래 바로 구매하게 되었다. 3일 뒤쯤 배송된 카메라는 놀랍게도 모든 것이 그대로였다. 조금 빛이 바랜 박스 안에 설명서와 보증서, 가격표까지 고스란히 들어있었고 가죽케이스와 어깨 끈, 심지어 무선 리모콘까지!(게다가 작동까지 완벽했다.) 보증서에 적혀진 구매 날짜는 2002년. 아마 카메라는 그보다 더 예전에 생산되었을 것이다. 거의 이십 년이 넘는 세월 동안 누구의 손을 거쳐왔는지 괜스레 카메라의 역사가 궁금해지면서 누군가의 추억을 물려받은 듯한 오묘한 기분도 들었다.


KakaoTalk_20190328_232337786.jpg
 
KakaoTalk_20190328_232338037.jpg
(캐논 오토보이 s2 / Kodak 컬러플러스 / 출처: 정선민)


얼마 전 필름 카메라로 찍은 첫 롤을 드디어 인화했다. 첫 롤은 원래 망하는 것이라는 공식을 보고 마구잡이로 찍긴 했지만 그래도 필름이 아깝다는 생각을 떨칠 수 없어 무엇을 찍을지 고심하다 보니 필름 한 롤(36컷)을 채우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한 롤을 다 채우고 나서도 필름 사진을 인화해주는 곳을 찾고, 또 그곳으로 향하는 데에도 시간이 꽤나 들었다. 2월 말의 추억이 담긴 사진들을 뒤늦게 받아봤을 때 들었던 생각은 '와! 생각보다 더 좋은데!'였다.


36장의 사진들을 확인하면서 제일 먼저 느낀 점은 필름 카메라 촬영에서는 빛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이었다. 그다지 어둡다고 생각하지 않은 실내였어도 자연광이 들지 않거나 조명이 약하면 사진이 굉장히 어둡게 나왔다. 광중광은 자연광이라더니...를 제대로 느끼는 순간이었다. 빛을 받지 못한 사진은 약간 아쉬웠지만 빛을 잘 받아 정말 마음에 드는 사진도 있었다.


바로 위의 사진들인데 두 사진은 지난 2월까지 아르바이트생으로 근무했던 도서관의 어느 한 부분을 찍은 사진이다. 창문으로 들어오는 햇빛과 계단이 어우러져 매우 포근하고 따뜻한 사진이 담긴 것 같다. '오 여기가 이렇게 분위기 있는 공간이었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아늑하게 촬영되어 아주 마음에 쏙 드는 사진들이다.

KakaoTalk_20190328_232338712.jpg
 
KakaoTalk_20190328_232338944.jpg 
(캐논 오토보이 s2 / Kodak 컬러플러스 / 출처: 정선민)
 

같은 필름으로 촬영했는데도 낮과 밤의 결과물은 확실히 달랐다. 아마 카메라의 플래시 때문이겠지? 위의 두 사진은 친구들과 을지로에서 약속이 있던 날 찍은 사진. 이 사진을 보고 그날 을지로에 카메라를 가져가길 잘했다며 내적 환호성을 질렀다. 내가 원하던 필름 카메라의 분위기가 을지로 풍경과 어우러져 아주 마음에 드는 결과물이 나왔기 때문!(자화자찬) 날짜만 가리고 본다면 30년 전에 찍은 것 같은 느낌이 드는, 8-90년대의 분위기를 재연해본 것 같아 간질간질하면서도 오묘한 기분도 들었다.


다만 구도는 약간 아쉽다. 찍으면서도 나름 수평이나 여백을 맞춘다고 맞췄는데 작은 뷰 파인더로 찍다 보니 잘 맞춰지지 않았다. 창화루의 간판은 가운데에 두고 찍었다고 생각했고, 아래 사진 또한 도로를 정 가운데 두고 찍은 것 같은데 말이다. 아무래도 이건 내 감에 달린 문제이니 여러 번 더 찍으면서 위치나 여백에 대한 감을 길러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KakaoTalk_20190328_232339106.jpg
(캐논 오토보이 s2 / Kodak 컬러플러스 / 출처: 정선민)


얼마 전 카메라를 들고 제주도를 다녀왔다. 오랜 시간 목에 걸고 돌아다니다 보니 약간 무겁기도 했지만 오랜만에 보는 미세먼지 하나 없는 푸른 하늘 아래에서 연신 셔터를 눌러댔다. 촬영과 삭제, 심지어 요새는 복원까지 자유로운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다가 필름 카메라의 뷰 파인더에 눈을 가져갈 때는 어떤 풍경을 담아야 할지, 누구의 모습을 담아야할지 나름 고민했던 기억이 남아있다. 그동안 '일단 찍고 보자'라고 생각하며 스마트폰의 셔터를 눌렀었는데 '뭘 찍어야 하지'라는 생각을 하게 된 필름 카메라와의 여행은 좀 더 특별했던 것 같다.

조만간 필름을 맡기러 현상소에 가야겠다.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이번에는 현상에 사진 출력까지 반드시 해와야지. 제주의 푸른 하늘이 어떻게 담겼을지 무척이나 궁금해진다.



[정선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6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