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첼리스트 조영창 리사이틀
글 입력 2015.10.14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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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주 수요일, 예술의 전당 IBK 홀에서 열린첼리스트 조영창 리사이틀 공연을 보고 왔다.첼로 독주 공연은 처음 접해보는 거라서 잘 와 닿을 수 있을지걱정 반 기대 반으로 공연을 보게 되었는데시작하는 순간부터 그 걱정은 싹 사라졌다.
10월 7일의 프로그램이다.<프로그램>12 Variations on "Ein Madchen oder Weibchen" from the operaby Mozart, Op.66 모차르트 오페라 <마술피리> 중 “연인인가 아내인가” 주제에 의한 12개의 변주곡, Op.66Cello Sonata No.3 in A Major, Op.69첼로 소나타 제 3번 가장조, Op.69Cello Sonata No.5 in D Major, Op.102-2첼로 소나타 제 5번 라장조, Op.102-27 Variations on "Ein Madchen oder Weibchen" from the operaby Mozart WoO 46 모차르트 오페라 <마술피리> 중 “사랑을 느끼는 남자들은” 주제에 의한 7개의 변주곡 WoO 46
이번 공연은 조영창과 그의 오랜 친구인 파스칼 드봐이용이 함께 했다.조영창의 첼로와 함께 맞추어 연주되는 피아노 소리,파스칼 드봐이용과 조영창의 하모니는 무대를 꽉 채워주었고잔잔함이 무대를 가득 채웠고 편안하고 몸이 가벼워지는 느낌도 들었다.무엇보다도 둘의 유대감이 완벽한 하모니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것 같다.대부분 곡들이 서정적으로 이어져 마치 오페라의 한 장면을읖조리는 듯한 느낌도 받았다.베토벤의 변주곡들을 처음 듣게 되었는데전체적인 작품 분위기를 첼로와 피아노만으로 완벽히 풀어내어작품에 푹 빠져 감상할 수 있었던 것 같다.또한 첼로의 재발견도 할 수 있었다.첼로도 얼마든지 밝은 소리를 낼 수 있고 서정적으로 연주될 수 있다는 것을 느꼈다.첼로는 우울하고 기분이 축 쳐지는 음색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는데피아노와 발맞춰 연주되니 밝으면서 서정적으로 연주되어마치 오페라의 한 장면이 눈 앞에서 펼쳐지는 듯한 느낌도 받았다.연주가 절정에 다다를 때 조영창의 첼로가 살짝 미끄러지는 것을 보고사고가 나는 줄 알고 살짝 덜컥했는데 아무 일 없다는 듯이 연주가 되는 것을보고 안심하며 다시 음악에 집중하게 되었다.연주가 끝나고 조영창과 파스칼 드봐이용은손을 맞잡고 포옹하였는데마치 ‘우리가 해냈다’ 생각하며 감격한 것 같았다.그들의 우정이 고스란히 연주에서 묻어난 것을 관객들도 충분히 느꼈던 것인지그들의 모습에 아낌없이 박수와 환호를 보냈다.백발의 두 거장이 한 무대에서 열렬한 연주를 한 것이 너무도 멋있었고따뜻함을 가득 안아 돌아올 수 있었던 것 같다.[홍효정 에디터]<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