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광주

글 입력 2014.02.28 11:25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100% 광주

20140227180827220010.jpg



공연기간 : 2014/4/26~27

공연장소 : 국립극장 해오름극장

공연시간 : 26일 오후 7시, 27일 오후 3시

러닝타임 : 100분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

문의 : 아시아예술극장 홍보마케팅 062-410-3633

R석 50,000ㅣS석 30,000ㅣA석 20,000



dsaf.png



공연설명

1. 공연소개

광주를 통계학적으로 대표하는 시민 100인을 선정하여 무대 위에 일종의 마이크로사회를 만들어내는 시민참여 공연작품이다. 선정된 100명의 시민 배우들을 통해 허상이 되었던 광주의 통계 수치들이 실제로 사람들의 살아 숨 쉬는 삶이 되며 이로써 광주라는 도시의 단면이 무대 위에 펼쳐진다.


2. 연출 의도

통계, 설문지, 연구, 용어들은 허상을 만들어낸다. 삶은 멀어지고 경험은 추방된다.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가치들이 건조한 조각들로 나뉜다. 리미니 프로토콜은 비록 통계 수치들을 이용하여 작품을 구축해 나가지만 그 숫자들 속에서 틀림없이 살아 숨 쉬고 있는 개인들을 발견해낸다. 이 작품은 거대한 현실 속을 살아가는 작은 100 개의 현실들이 입체적으로 살아나게 하기 위한 시도이다. 광주라는 대한민국의 작은 도시가 이 공연을 통해 하나의 거대한 우주가 된다. 도시 속에 숨어있는 비밀들은 겉으로 보이는 도시의 모습보다 언제나 훨씬 크기 때문이다. 작품의 핵심에는 광주의 시민들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이야기에 대한 자긍심과 이를 관객들과 공유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 일상에서는 결코 서로에게 질문할 수 없었던 것들, 결코 말할 수 없었던 것들을 말할 수 있게 되며, 이로써 우리는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의 한 단면이 무대 위에 펼쳐진다.


3. 공연 구성

광주의 통계학적 수치에 해당되는 광주 시민 100인으로 구성될 것이다. 광주의 20%가 노인 인구라면, 100인 중 2명은 노인이어야 하고, 1%가 외국인이라면, 1명은 외국인이어야 한다. 섭외 방식은, 최초의 1명이 자신의 지인 중 통계학적으로 적합한 다른 사람 1명을 데려오고, 그 사람은 또 그 다음 사람을 데려오는 방식이다. 최종 100인은 아는 사람의 아는 사람인 지인의 형태로 모두 연결될 것이다.


[공연예술박물관 이용안내]
공연 시작 전,후에 공연예술박물관의 상설 및 기획 전시를 무료로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관람시간 : 오전 10시~ 오후 6시) 
- 공연예술박물관 문의 : 02)2280-5804,5806  ☞ 공연예술박물관 자세히보기 / 공연관람 문의 : 02)2280-4114~6 



줄거리

1부. 자기소개

광주 인구의 각종 통계들을 대표하는 100명의 배우(광주시민)들이 회전하는 원형 무대 위에서 자기소개를 한다. 각자 집에서 가져온 독특한 물건을 소개하면서 자신을 기억시킬 수 있는 짧고 강렬한 내용으로 스스로를 소개하고, 자신이 데려온 다음 사람에게 마이크를 넘긴다. 
Ex) “나는 한 평생 담배를 피웠는데도 여기 있는 사람들 중 가장 나이가 많은 노인 집단을 대표할 수 있게 되어 뿌듯합니다. 여긴 제가 데려온 친구 00입니다.”


2부. 무리 짓기

성별, 나이, 거주지, 국적, 소득 등과 같은 통계학적 구분에 따라 무대 위에서 작은 소집단을 형성한다. 무대를 위에서 내려다보는 카메라를 통해 관객들은 작은 무리들이 형성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다.


3부. 질의응답

배우(광주시민)들의 신념, 정치적 의견, 성장 배경, 일상, 좋아하는 자동차, 타고 다니는 버스, 좋아하는 술의 종류 등에 대해 다양한 방식으로 질문이 던져진다. 질문에 대해서는 판토마임, 플래카드, 핸드폰 불빛 등 다양한 방식으로 대답이 이루어진다.
Ex) 사형제도는 유지되어야 한다, 나는 신을 믿는다, 나는 암 투병을 한 적이 있다. 나는 사랑에 빠져있다. 나는 내가 꿈꿔오던 직업을 가졌다.


출연/스태프

1. 출연진 

단체명 : Rimini Protokoll (Helgard Haug, Stefan Kaegi, Daniel Wetzel)
연출 : Helgard Haug, Stefan Kaegi
무대 : Masch Mazur, Andreas Mihan
영상/조명 : Marc Jungreithmeier, Andreas Mihan
사운드 : Nikolas Neecek

2. 대표작

2013  <100% 도쿄> (페스티벌 도쿄, 도쿄)
      <원격 X(Remote X)> (헤벨극장, 베를린)
2013  <100% 샌디에고> (WoW 페스티벌, 샌디에고)
2013  <100% 코펜하겐> (코펜하겐 극장, 코펜하겐)
2012  <100% 런던> (리프트 페스티벌, 런던)
2012  <100% 멜버른> (멜버른 시청사, 멜버른)
2011  <100% 밴쿠버> (푸쉬 페스티벌, 밴쿠버)
      <100% 칼스루에> (칼스루에 국립극장, 칼스루에)
2010  <아테네의 프로메테우스(Prometheus in Athens)> (헤로데 아티쿠스 오데온, 아테네)
      <100% 비엔나> (비엔나 페스티벌, 비엔나)
2008  <100% 베를린> (HAU 극장, 베를린)
      <카르고 소피아-X(Cargo Sophia-X)> (Balto Scandal 축제, 탈린)
2007  <카를 마르크스 : 자본론 제1권> (뒤셀도르프 주립극장, 뒤셀도르프)  
2005  <콜 커타 핸드폰 연극(Call Cutta Mobile Phone Theatre)> (헤벨극장, 베를린)

3. 수상경력

2008년 유럽연극상 부문 수상
2009년 한국연극협회, 올해의 베스트 연극상 <리미니 프로토콜 ‘자본론’>







[서예원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6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