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나'라는 브랜드-창조적인 기업가 정신으로 살아가는 법 [도서]
글 입력 2018.10.19 0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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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는 브랜드창조적인 기업가 정신으로 살아가는 법
우리는 결과물에만 지나치게 매달린다.하지만 자신을 기억할 만한존재로 만드는 건 브랜드이다.브랜드는 남들과 차별화하여자기만의 정체성을 만드는 것.즉, 나를 만드는 것이다.(p14)브랜드?<'나'라는 브랜드-창조적인 기업가 정신으로 살아가는 법>(이하 <'나'라는 브랜드>)을 다 읽고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이렇게 구체적일 수가!'였다. 자신의 고유한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또 그렇게 만들어진 브랜드를 어떻게 알리고 홍보할 수 있을지와 더 나아가 브랜드를 성장시키는 것 까지 한 권 안에 모두 담겨있었기 때문이다.책은 브랜드에 대한 정의부터 시작된다. 브랜드가 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다름아닌 '명료성', '일관성', '지속성'이었다. 브랜드라고 하면 흔히 명품이나 떠올랐던 내 편견이 깨지는 순간이었다. 좋은 브랜드는 유명 상표라기보단 정체성이 분명하고 자신의 가치를 일관적으로 전달하는 브랜드였다.온라인&오프라인<'나'라는 브랜드>를 읽으면서 들었던 또 다른 생각은 현실 반영이 잘 담겼다는 것이었다. 아마 기존에 존재하는 브랜딩 책 중 가장 디테일한 설명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디테일이 느껴지는 지점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접근법을 나누어 제시한 부분이었다.브랜드의 입지를 높이기 위해선 온라인 영역의 셀프 프로모션은 이제 필요가 아니라 필수조건이다. 어떻게 하면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 수 있을지 부터 시작해서 검색 엔진을 최적화 하는 법, 전자 뉴스레터를 발송하는 법, 좀 더 빠르고 저렴한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법까지 책은 아주 디테일하게 제공한다.온라인 영역이 프로모션에서 커지긴 했으나 오프라인 영역을 전혀 무시할 수는 없다. <'나'라는 브랜드>는 오프라인 영역에서의 팁도 세세하게 전달한다. 거래의 시작을 여는 명함의 중요성과 함께 한 번 보아도 뇌리에 각인 될 수 있는 명함을 만드는 법을 제시한다. 아날로그 홍보물을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과 인쇄소와 어떤 방식으로 거래를 하면 좋을지, 첫 견적을 받은 뒤 주의깊게 봐야할 부분은 어디인지까지 구체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 부분은 독립 출판을 꿈꾸는 사람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현실 소통&SNS온라인과 오프라인 영역에서 프로모션을 구축한 다음에는 브랜드에 대해 알려야 한다. 어떻게 해야 다양한 사람과 소통할 수 있을지, 같은 분야의 기업가들과 만날 수 있을지 책은 제공하고 있다.우선 책에서 가장 강조하고 있는 것은 입소문이었다.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잠재 고객이나 협업자들의 관심을 곧바로 살 수 있는 것'(p123)이 입소문이기 때문이다. 입소문을 퍼뜨리기 위해 잠재고객과 만났을 때 어떻게 강력한 첫인상을 남길지 부터 시작해 인맥을 쌓는 법까지 구체적으로 설명한다.오프라인에서 소통하는 법을 제시한 후 디테일한 SNS 소통전략이 이어졌다. 단순히 게시물을 올리는 법에 그치지 않고 SNS자체의 알고리즘을 파악하는 법, 올린 게시물이 잘 노출되게 하는 비법과 각 SNS별로 게시물을 올리기 좋은 시간까지 제공하고 있다.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노하우까지 제공한 것을 보면서 정말 디테일하고 SNS를 기반으로 하는 모든 사업가들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겠다고 느껴졌다.케이스 스터디<'나'만의 브랜드>의 독보적인 또 다른 장점은 각 챕터마다 성공적인 브랜드 사업자들의 스토리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케이스 스터디'라는 파트로 제공되는 이 챕터는 구체적인 성공 사례로 제시될 뿐만 아니라 책에서 제공하는 팁들에 대해 독자가 신뢰감도 갖게 한다. 특정 분야에만 한정되지 않은 다양한 전문가들이 자신의 성공 비법을 이야기하기 때문에 여러 분야의 예비 기업가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브랜드 제작부터 온라인과 오프라인 플랫폼 구축, 제작된 브랜드를 홍보하고 인맥을 넓혀가는 방법까지 <'나'만의 브랜드-창조적인 기업가 정신으로 살아가는 법>은 다양한 예시와 함께 구체적인 비법들을 제시하고 있었다. 책에서 제시하는 꼼꼼한 팁들은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기업가 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고유한 이미지를 만들어나가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 같다. 내가 누구인지, 내 이미지를 잘 드러내고 싶은 사람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정선민 에디터]<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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