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view] 인두 같은 한 문장을 만나기 위해, 도서 < 독서의 발견 >

글 입력 2018.04.28 21:52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독서의발견_표지평면_띠지.jpg
 

인두 같은 한 문장을 만나기 위해
나는 오늘도 활자의 바다를 건너고 있다.


함축적인 글쓰기란 이런 게 아닐까 싶은 문구를 만났다. 아트인사이트(www.artinsight.co.kr)를 통해 접하게 된 도서 <독서의 발견> 소개글에 쓰인 문구였다. 고통스럽고도 강렬한 도구인 인두에 빗대어 표현한 것이 굉장히 흥미로웠다. 굳이 인두에 빗대었어야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들면서도, 그만큼 인상이 강한 보조관념의 대체재가 마땅히 떠오르질 않는 걸 보면 확실히 효과적인 선택이었던 것 같다. 당장에 이렇게 책 소개글을 보면서 바로 한 문장에 꽂혀버린 걸 보면, 이 책이 어떤지가 궁금해지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 아닐까.





< 목  차 >

프롤로그: 나는 읽어버렸다. 고로 기존의 나를 잃어버렸다.

1부 이왕 읽을 거면 색다르게 읽어버려라!
독서의 발견 1. 읽는 사람만이 다르게 읽을 수 있다
독서의 발견 6. 색다르게 읽어야 남다르게 읽을 수 있다

2부 뒤늦게라도 읽을 거면 정독해서 읽어버려라
독서의 발견 5. 정독(精讀)해야 해독(解毒)된다
독서의 발견 3. ‘책(責)’잡히기 전에 ‘책(冊)’을 읽자!

3부 한 권이라도 읽을 거면 몰입해서 읽어버려라
독서의 발견 4. 한 권의 책이 한 사람의 운명을 바꾼다
독서의 발견 2. 독서경영은 자기경영이다

4부 조금이라도 읽을 거면 깊이 생각하며 읽어버려라
독서의 발견 7. 사색思索하지 않으면 사색死色이 된다
독서의 발견 8. 4차 산업혁명은 독서혁명이다

5부 시간을 내서 읽을 거면 책과 한 몸이 되어 읽어버려라
독서의 발견 9. 책과 몸을 섞어야 새로운 생각이 임신된다
독서의 발견 10. 인두 같은 한 문장이 한평생을 위로해준다

6부 결심하고 읽을 거면 밑줄 치면서 읽어버려라
독서의 발견 11. 책보다 삶에 밑줄을 그어라
독서의 발견 12. 책은 위험한 생각을 유발한다

에필로그: 책은 의사인 동시에 약이다





목차에 나와 있는 내용들은, 사실 당연한 것들이다. 정독해야 하는 책이 있고 속독만으로도 충분한 책도 있기는 하지만, 기왕에 읽는다면 몰입해서 정독하고 그를 통해 깊게 고찰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게 독서를 하는 개인의 시간과 노력에 부합하는 결과이기 때문이다. 독서에 대해 당연한 이야기들을 하는 것 같은데도 이 책을 읽어보고 싶어지는 이유는, 때로는 그 당연하고 뻔히 아는 사실이 실제로 이행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왜일까. 예전만큼 책을 찾지 않게 되고 또 책을 마주하더라도 이전처럼 몰입하기가 쉽지 않은 것은.

사람마다 다 그 이유가 다르겠지만, 나는 독서가 내 삶의 우선순위에서 밀렸기 때문인 것 같다. 하루의 1/3을 일하는 데 보내고 나머지 1/3에 가까운 시간을 수면으로 보내고 나면 나에게 남는 것은 나머지 1/3의 시간인데, 그 시간에 먹고 마시고 쉬는 것만으로도 이미 시간이 다 지나가버린다. 그렇게 적은 시간 내에 무엇이든 해야 하는 나로서는 시간이 오래 소요되는 일보다는 즉각적인 일에, 또는 시간이 오래 소요된다면 그 이상의 즉각적인 효용을 나에게 주는 일에 우선순위를 매기기 시작했다. 그렇기에 긴 시간을 들여 책을 읽고 생각을 하고 문장들을 곱씹으면서 사색의 결과물을 산출해내는 일보다는, 당장 유튜브를 보면서 시간을 보내거나 아니면 맛있는 것을 먹기에 바빴던 것 같다. 적어도 독서가 내 삶에서 우선순위 중 상위에 있었던 건 아닌 게 분명한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어보고 싶어졌다. 저자 유영만 교수의 이력을 보니 더더욱 그랬다.


유영만2.jpg
 

도서 <독서의 발견>의 저자인 유영만 교수는 20대 초반에 고시체험수기집을 읽고 고시준비에 뛰어들었던 적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고시공부가 신나는 공부일 수 있을 리가 없다. 그래서 그는 고시준비 서적들을 모두 처분해버리고 읽고 싶은 책을 읽어나갔다. 그렇게 한양대 교육공학과에 입학하고 미국에서 유학한 후 현재까지 한양대 교육공학과 교수로 일하고 있다고 한다.

탐독가로서의 본인의 취향대로 책을 읽어나가며 공부했더니 된 것이 교육공학과 교수라는 게 재밌게 느껴졌다. 그렇다면 저자는 처음부터 독서가 가지는 교육적인 가치 그 자체에 분명 흥미가 있었다는 의미니까 말이다. 그런 그가 오랜 시간 이 길을 걸어오면서 느낀 독서에 대한 통찰들을 오랫동안 곱씹어보는 건 나에게도 좋은 자극이 될 것 같아 기대된다.

사는 것 자체가 무료해져 버렸고,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새로운 것을 시도할 의욕은 없고 변화를 주기에는 조금 지쳐있는 것 같은 나 스스로에게, 도서 <독서의 발견>은 인두처럼 내 삶에 평생 안고 갈 각인을 찍어줄 수 있을까. 내 손 크기만한 스마트폰의 세계에 빠져 그간의 시간을 다 흘려보냈던 스스로를 되돌아보려는 나는, 이미 마음의 준비가 되었다. 이제는 <독서의 발견>을 실제로 만날 차례다.





독서의 발견
- 천천히 온몸으로 읽는 탐독가의 읽기 혁명 -


지은이 : 유영만

펴낸곳 : 카모마일북스

분야
인문>독서, 글쓰기>독서>독서일반

규격
120*186*20mm

쪽 수 : 272쪽

발행일
2018년 4월 25일

정가 : 15,000원

ISBN
978-89-98204-45-7(03800)




문의
카모마일북스
02-313-3063





[석미화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5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