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나치의 무자비한 탄압 떠올리게 하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문화 전반]

더이상 불행의 역사를 답습해서는 안된다.
글 입력 2017.11.07 20:15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13.jpg
 
 
나치의 무자비한 탄압 떠올리게 하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날이 갈수록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검은 치부'가 드러나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정치적 목적과 이익을 위해 여론을 멋대로 통제했다. 친 정부적인 '어용 언론인'을 공영방송국 경영진으로 임명해 언론을 탄압했으며,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정부에 비판적인 언론인과 문화예술인들의 활동을 통제했다. 이로 인해 불의에 저항한 많은 기자들이 해직되거나 비 취재 업무부서로 쫓겨나기도 했다. 문화예술인들도 활동에 제약이 있어 적지 않은 피해를 봤다.
 자세히 살펴보면 논란이 된 역대 정권의 무자비한 탄압은 나치의 행보와 닮아 있다. 아돌프 히틀러 또한 언론과 문화예술계를 장악해 통제했으며 이를 이용해 자신의 입지와 체제를 공고히 했다.

 정치·사회적 혼란을 틈타 정권을 잡은 히틀러는 선전 정책을 펼쳤다. 히틀러는 문화예술이 국민을 세뇌하고 통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그는 수상이 된 후 독일 국민들의 사상 통제를 위해 유대인 관련 서적 및 사회주의 지식인, 종교 개혁가의 책들을 모두 불태워버렸다.

 이에 그치지 않고 그는 언론 조작을 통해 대중의 가치판단을 흐리게 만들었다. 체제 유지에 유리한 사건들은 모든 매체와 선전 수단을 동원해 부각시켰다. 반면 불리한 사건에 대해서는 침묵으로 일관하며 모든 매체에 보도를 금지할 것을 명했다. 나치 집권기간 중 언론매체에 하달된 약 5만 종류의 보도협조 사항에는 약 25%가 침묵을 지켜달라는 지시였다. 나치는 이러한 침묵 선전 이용해 여론을 통제했다. 더불어 반정부 언론매체, 출판물 등을 제재하고 자유의사 표시를 규제하기도 했다.


14.jpg
에른스트 루드비히 키르히너
'Sich Kämmender Akt'
그의 작품은 퇴폐예술로 간주됐다. 본 그림은 나치가 개최한 퇴폐미술전에 전시됐다


 본격적인 선전정책을 위해 히틀러는 당시 선전 장관인 파울 요제프 괴벨스와 함께 제국 선전부, 제국 문화부, 중앙 선전부를 창설했다. 세 부서 중 제국 문화부는 언론, 라디오, 영화, 문학, 연극, 미술, 음악의 7개 부서로 나뉘었다. 이곳은 나치 정권과 부합하지 않는 내용에 제재를 가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문화예술인들이 활동하기 위해서는 제국 문화부의 허가를 받아야 했다. 괴벨스가 공포한 제국 문화부 법 제4조에 따르면 ‘문화재의 생산, 복사, 정신적, 기술적인 제작, 유통, 소유, 판매 또는 판매 중재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해당 활동을 담당하는 부서의 회원이어야 한다’고 명시돼 있다. 나치는 제국 문화부의 회원들을 적극적으로 후원했다. 반면 회원이 아닌 이들은 통제 대상이었다. 이들은 유대인, 공산주의자, 사회비판적인 예술가들이었다. 게다가 히틀러는 개방적인 성향의 모더니즘 예술을 불순하고 위험하다고 여겼다. 때문에 표현주의, 초현실주의, 다다이즘 등을 추구하는 화가들의 활동을 제한하기도 했다. 나치는 이들의 결과물을 퇴폐 예술로 간주했고 독일 내에서 활동하지 못하도록 했다. 퇴폐 예술가로 낙인찍힌 이들은 합법적으로 활동할 수 없어 독일을 떠났다.


15.jpg
나치 선전 영화 '의지의 승리'(1934)


 괴벨스는 제국 문화부 내 부서 중 영화부서를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는 영화가 가장 폭넓은 영향력을 행사하며, 나치 권력이 그런 영화를 방치해선 안 된다고 생각했다. 때문에 나치가 지배하던 20세기 독일에서는 영화산업이 활발하게 진행됐다, 이것은 영화문화의 파쇼화를 위한 것으로 나치는 영화를 통해 국민을 통합하고 독일 위상을 높일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영화의 제작, 배급, 유통 및 상영, 소비에 이르기까지 철저히 나치화했다. 그리고 영화 작업 전반에 걸쳐 결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했다. 나치가 인정한 영화인들만이 영화 작업에 참여할 수 있었으며 괴벨스는 이 영화인들을 통제하고 감시했다. 영화에 등장하는 배우도 히틀러가 인정한 배우만 출현할 수 있었다. 유대인 배우들은 영화 출현을 금지 당했다.


16.jpg
사진 출처 : SBS


 지금까지 살펴본 나치의 행보를 보면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행보와 오버랩 된다. 언론을 장악해 불리한 사실을 은폐하여 정권 안정을 꾀한 점, 문화예술계에 손을 뻗어 예술인들의 자유로운 창작 활동을 방해한 점, 정부에 반하는 언론인, 문화예술인들의 활동을 제한한 점이 같다.

 사실 우리나라에서는 이러한 문제가 오래전에도 있었다. 유신정권이나 군부정권 시기에도 독재에 반대하는 정치인과 민주 운동권 세력을 불온 세력이나 ‘빨갱이’로 몰았고, 언론을 탄압해 수많은 언론인들이 해직되거나 침묵을 강요당했다. 운동권 학생들이 많이 본다는 이유로 일반적인 학술 서적이나 문학작품들이 금서로 지정하기도 했다. 금지곡도 있었다. 민주 정부가 들어선 이후, 그러한 제재는 사라지는 듯했으나, 이명박·박근혜 정권부터 다시 되살아났다. 과거 정권처럼 드러내지는 않았지만 수법은 더 교묘해졌다.
 이로 인해 많은 언론인과 문화예술인들이 영문도 모르고 당했다. 최근 블랙리스트 의혹 등에 대한 수사가 이루어지고, 과거 정권의 검은 실체가 드러나면서 그들은 자신의 인생이 송두리째 바뀌게 된 이유를 뒤늦게 알게 되었다. 블랙리스트의 반대 개념인 화이트리스트가 존재했다는 사실이 밝혀지기도 했다. 국민의 분노와 실망감은 커졌다. 여전히 우리나라는 불행의 역사를 답습하고 있었다.
 
 우리나라 헌법 제21조와 22조에는 ‘모든 국민은 언론·출판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를 가진다’ ‘모든 국민은 학문과 예술의 자유를 가진다’는 내용이 나온다. 역사를 되돌아보며 잘못된 점은 바로잡아 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문제 정부에 대한 철저한 진상 규명과 함께 앞으로의 정부 또한 과거의 잘못을 답습하지 말아야 한다. 지금부터라도 그동안의 부조리를 뿌리 뽑았으면 한다.





<참고문헌>
‘이명박·박근혜의 ‘롤 모델’은 나치 괴벨스였다‘, 미디어 오늘, 2017년 09월 17일자.
김세나, 「퇴폐미술전의 성격과 미술사적 의의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7.
조승섭, 「대중선전 선동에 관한 연구-소련의 공산체제와 나치체제 비교-」,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최용찬, 「나치 독재의 영화정책과 독일 영화의 문화적 통합」, 『서양사론』 제 98호, 2008.
 

[정바름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5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