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또다른 정보전달 매체 웹툰 [문화 전반]

매체의 활용도에 따른 가치의 변화
글 입력 2016.08.14 17:25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또다른 정보전달 매체 웹툰


웹툰.jpg
 

스토리를 중심의 웹툰!
이제는 정보전달까지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웹툰, 인터넷을 뜻하는 ‘웹(web)’과 만화를 의미하는 ‘카툰(cartoon)’이 합쳐져 만들어진 신조어다. 현재 대한민국의 대표 포털사이트 다음, 네이버 등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국민 절반 이상이 이용하고 있는 인기 매체이다. 공포, 성인, SF, 판타지 등 다양한 장르의 만화를 웹상에서 만날 수 있으며 나아가 드라마, 영화로 매체 전환되고 있다. 웹툰은 점점 더 발전하고 있으며 단순히 스토리, 재미를 넘어서 정보전달까지 이루어지고있다. 이번 칼럼 주제로는 그 두가지를 활용하고 있는 웹툰 ‘은주의 방’, ‘대새녀의 메이크업 이야기’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려 한다.


은주의방.jpg
 (2)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되고 있는 ‘은주의 방’은 셀프 인테리어와 연애 스토리를 다룬 웹툰이다. 이 웹툰은 독자들에게 셀프 인테리어가 어떠한 것인지, 어떻게 하는지, 어렵지 않고 쉽게 할 수 있다는 정보를 전달하고 작가의 인테리어 작품을 보여주며 작가로서, 인테리어 디자이너로서의 자신을 보여준다. 단순히 셀프 인테리어에 대한 이야기만 하게 되었을 때 그에 대한 관심이 없는 독자들은 지루함과 집중도를 잃고 웹툰을 보지 않았을 것이다. 하지만 작가는 포커스를 셀프 인테리어에 두면서 자신의 연애 스토리를 각색하여 독자의 이목을 끌었다. 독자들은 셀프 인테리어의 정보도 얻으면서 연애라는 흥미로운 이야기 두가지를 모두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현재 시즌1을 지나 시즌2를 연재하고 있으며 평점 또한 높게 유지하며 승승장구 하고 있다.


대새녀의 메이크업 이야기.jpg
 (3)


다음 웹툰 ‘대새녀의 메이크업 이야기’는 메이크업과 대학생의 풋풋한 라이프를 그리는 웹툰이다. 여성을 넘어서 남성들에게도 이슈가 되고 있는 메이크업에 대한 활용법, 화장품 선택 방법, 제품에 따른 사용법, 얼굴형에 따른 메이크업 방법 등 여러가지 정보를 다루면서 여대생의 대학 적응기, 연애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며 위의 ‘은주의 방’과 같이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다. 아직 연재 기간이 오래 되지 않았지만 높은 평점을 유지하며 연재를 하고 있다.


이와 같이 매체에 대한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 처음 그저 웹상에 만화라는 정의의 웹툰이 나아가 영화가 되고, 드라마가 되며, 정보전달의 매체가 된 것이다. 어떻게 활용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활용이 되는지에 따라 작품, 매체의 가치는 변화한다. 현재 플레이툰, 웹툰과 웹 소설의 결합 등 많은 방향으로 변화 하고 있으며 기업에서도 마케팅 방식으로 활용하고 있다. 웹툰은 계속해서 재조명 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앞으로의 발전에 대해서도 기대하고 있다.





출처

(1) - 네이버 웹툰, 다음 웹툰, 레진코믹스, 네이버 만화
(2) - '네이버' 웹툰 '은주의 방2'
(3) - '다음' 웹툰 '대세 메이크업녀의 이야기'


[이승주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6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