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비극의 왕 "리어(Lear) "

성미가 급한 늙은 왕 - 연극 리어왕
글 입력 2016.01.23 22:40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비극의 왕 

"리어 왕"

성미가 급한 늙은 왕



"바람아 불어라. 나의 뺨을 찢어라. 사납게 일어나라. 
불어라! 폭포야. 용솟음아, 뾰족한 탑을 적시고 탑 위에 있는 바람개비 
수탉이 물에 잠기도록 솟아 나오너라!
(Blow, winds, and crack your cheeks! rage! blow!
You cataracts and hurricans, spout Till you have drench'd our steeples, drown;d the cocks!)"





1. 미스테리 작가, 셰익스피어는?

셰익스.jpg
 
William Shakespeare(1564.4.26 - 1616.4.26)


영국의 대표적인 극작가이자 시인이 셰익스피어라는 사실은 무척이나 유명무실하다.  인간내면의 여러가지 비극와 희극을 그린 수많은 작품을 남기는데 이 또한 우리가 잘 알고 있듯이 4대 비극(맥베스, 오셀로, 리어왕, 햄릿)과 그 외 "뜻대로 하세요", "십이야" 등의 흥미진진하고 진한 감동을 주는 37편의 극작품을 남긴다.
아이러니하게도 그위 위대함과 명성에 비해 그의 생애는 비교적 잘 알려지지 않아 어느 학자들은 셰익스피어를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는 자'라고 명시해버린다고도 한다. 하지만 왠지 미스테리한 그의 소문은 그의 엄청난 작품들에 더욱 신비미를 한껏 더해주는 것 같다. ^^
그의 생애는 이러하다. 그의 부친 쟌(John)은 능력 있는 상인으로 상당히 부유한 편이었지만, 셰익스피어가 문법학교(Grammar School)에 입학하여 라틴어와 그리스어를 배우는 도중에 가세가 기울고 말았다. 그래서 그는 결국 초등학교 5학년 정도의 교육밖에 받지 못했다. 그는 결혼을 하자마자 런던으로 나가, 로드 챔벌린 캄퍼니(Lord Chamberlain Company)라는 극단에 가입하여 배우로 활동하다가 곧 극작가로 변신했다. 그로부터 약 20년 동안 런던에 살면서 일년에 대개 2편의 극을 쓰고 재테크에도 능하여 상당한 재산을 모았다. 그 후 1610년경 고향에 은퇴하여 대저택에서 명망 있고 부유한 사람으로 편안한 여생을 보낸 그는 모두 37편의 극작품과 154편의 소네트(Sonnet), 2편의 장편 서사시, 67편의 기타 시를 남긴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연극 "리어 왕", 보다!


엄청난 기대를 안고 보러 갔던 연극 리어왕은 시간이 오래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계속 내 마음에 진한 감동을 준 연극이다. 배우들의 연기가 무척 인상깊었고  특히 그 중에서 리어왕과 광대의 대사들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다. 이 어릿광대는 리어왕 옆에서 농담을 던지는 존재로, 딸들에게 버림받은 리어왕을 링편단심으로 모시면서 리어왕의 어리석음을 일깨우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인물이다.  

이 글 상단부분에 제시한 리어왕의 대사는 이렇게 말하고 있다. 딸들의 배신과 모든 것을 알아버린 그는 바람과 비, 그리고 절망의 한가운데 있으며 폭풍우를 향해 더욱 거세게 이 세상을 때려달라는 울분을 토해낸다. 은혜를 모르는 배은망덕한 인간들을 파멸시키라고 요구한다.
그는 통찰력 부족, 고집, 노망, 질서파괴 등을 자행하는 '성격적 결함'을 총체적으로 보이는 인물이라고 생각하기도 했다. 그러한 점이 관객들로 하여금 리어왕에게 연민을 자아내게 했고 한 인간의 늙음을 너무 가까이 직시한 것 같아 복잡한 감정을 들게 했다. 



▶내가 뽑은 "리어왕" 감동 요소◀


첫째. 대조적인 모습
코딜리아, 켄트, 광대, 에드거의 인물로 대변되는 선, 질서, 사랑, 충성, 용서의 세계와 고너릴, 레건, 에드먼드 등으로 대변되는 악, 무질서, 증오, 배신 기만의 세계가 서로 대조적인 양상을 띄면서 작품 전반적으로 균형와 조화를 이루었다.


둘째. 광기
두 딸들에게 버림을 받은 후의 리어왕의 가슴아프고 소름 돋는 리어왕의 광기, 살기.
그리고 배다른 형제인 에드먼드의 계락과 생명의 위협을 느낀 후의 에드거의 광기와 이로 인해 거지로의 변장과 은신은 심장을 쫄깃하게 하는 색다르고 멋진 모습으로도 다가왔다.
"변장"이라는 요소는 뿐만 아니라 코딜리어를 변호하려 충언을 아끼지 않다가 리어왕으로부터 배척당한 켄트 백작이 변장을 하여 끝까지 리어왕의 곁을 지키는 행위도 나온다. 이는 "정체성 착각"의 이미지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고 한다.


셋째. 고통과 인내를 통한 자기인식
분별력과 통찰력이 결핍된 리어왕과 글로스터 백작은 각자의 자식들에게 버림을 받고 불행과 고난 등의 큰 고초를 겪고 인내한 후에야 비로소 자기 인식에 이르게 된다. 이는 인생의 진리와 진실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아마 이 극의 가장 큰 비극적 의미가 아닐까 생각한다. 




3. 공연 정보

리어왕.gif
 
공연명: 리어왕
세부장르: 연극
일시: 2015/04/16 - 2015/05/10
장소: 명동예술극장
출연: 장두이, 조영진, 서주희, 이영숙, 오동식, 이윤재, 이동준 외
관람등급: 만 13세 이상
관람시간: 170분 (인터미션 15분)


"사람은 참아야 한다. 이 세상을 떠날 때나, 이 세상에 태어날 때나.
때가 무르익는 것이 중요하다"





이상으로 지금껏 보아 온 가장 인상 깊은 문화예술 활동으로, 
명동예술극장에서 본 "리어 왕"에 대한 리뷰를 작성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아트인사이트.JPG
 

[장현진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6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