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혁명이 일어나는 지금, 출판혁명 [도서]

지금,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글 입력 2020.08.10 0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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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책을 읽는다는 말을 많이 쓰는 것 같다. 그런데 좋은 책이란 무엇일까? 나쁜 책이라는 것은 있을까?

 

내 마음에 드는 책, 나에게 꼭 맞는 책 뿐 만 아니라 별 관심도 없었는데  읽고 나면 뿌듯한 기쁨이 있는 책도 있고 다른 이들은 모두 입을 모아 칭찬하는데 나는 모르겠다는 생각이 드는 책도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 책은 ‘빠른’ 책이다. 출판계의 최신 동향을 전 세계를 범위로 발 빠르게 모아 두고 정리해놓았다. 출판이 시대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에 맞게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알 수 있다.

 

이제 좋은 책이 무엇인지 고민해서 책을 기획하기보다 책이란 무엇인지 고민해야 한다. 독자들도 좋은 책이 무엇인지 고민해서 책을 고르기보다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것을 능동적으로 찾아 나선다. 바로, 이야깃거리다.

 

 

[크기변환]스토리텔링 온 더 북.jpg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책은 콘텐츠로 변신해서 독자들의 눈길을 끈다. 뉴욕 공공 도서관의 인스타노블이라는 프로그램은 유명 디자이너의 삽화와 고전 문학 작품을 결합해 선보였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노란 벽지 등의 소설이 대상이 된 이 프로젝트는 책을 책이 아닌 것으로 보이게 하여 독자들이나 독자들이 아닌 사람들도 사로잡았다. 또 아마존이 런칭한 kdp는 셀프 퍼블리싱으로 누구나 책을 펴낼 수 있게 한 것도 책 출판의 문턱을 낮추는 한 방법이었다.

 

이 책은 콘텐츠와 플랫폼 등 책이 진열될 수 있는 책 판매의 매개를 한 부분으로 해서 소개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는 쓰기와 읽기 등 책을 향유하는 방범의 변화를 한 부분으로 묶었으며 미디어나 모바일을 통한 마케팅의 시도들을 또 한 부분으로 묶어놓았다. 처음부터 이 책은 출판계의 새로운 시도를 기대한다고 말한다.

 

비록 책 속 대부분의 내용은 외국, 특히 아마존의 혁신적인 사업을 소개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도 우리 독서 문화에 걸맞은 시도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에서도 언급하다시피, 4차 산업혁명과 콘텐츠 비즈니스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콘텐츠 비즈니스는 콘텐츠를 출판,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방송, 교육, 캐릭터 등의 형태로 미디어믹스 기획과 개발, 상품 판매 서비스 및 라이선싱 활동을 통해 재화를 얻는 모든 거래와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 류영호, 출판혁명,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2019, 180p.

 

 

미디어와 콘텐츠를 조합해 콘텍스트를 만들고 그것을 이용자가 소비하는 것이다. 제작 유통자는 이용자를 위해 큐레이션 시스템을 고도화시켜 이용자 최적화 환경을 만든다. 4차 산업혁명시대이지만 유통자와 이용자, 즉 사람이 사람을 책(콘텍스트)으로 어떻게 연결하는지가 주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책이 콘텐츠화되는 시대이지만 그것을 읽고 즐거워하는 것은 여전히 사람들임을 유념해야 한다. 이 책에서도 그 점을 강조하며 여전히 출판은 사람이 하는 일임을 밝히고 있다. 독자가 줄어들고 책 말고도 다양한 콘텐츠가 존재하는 시대에, 이 책은 시기적절하게 시대에 맞는 출판의 변화를 보여준다.

 

 

출판_혁명_표지입체.jpg

 


[김수연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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