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어드리프트 Adrift

글 입력 2020.05.19 02:30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KakaoTalk_20200519_020915824.jpg



혼자인 건 좋지만 외로운 건 싫다는 말이 그렇게 공감될 수 없었다. 혼자 있는 시간을 좋아하고 나름의 방법으로 즐기지만, 사람을 만나는 일은 다른 방향으로의 즐거움을 전해준다. 활력을 불어넣어 주고, 함께 웃고, 이야기를 나누며 시야가 확장되기도 한다. 혼자 일 때는 느낄 수 없는 많은 감정들이, 함께 하면 느껴진다.


어떠한 고통의 순간에도 누군가가 함께라면 씻어버릴 수는 없어도 위로를 받을 수 있는 힘을 느끼기도 한다. 우리는 그래서 사람들을 만나고, 혼자인 걸 좋아해도 외로움을 느끼나 보다.


그렇다면 철저하게 혼자인 상황에서 고통을 어떻게 감내해야 할까. 상상해본 적도 없고, 고립의 상황에 놓인 적도 없으니 헤아릴 수 없는 감정일 것임에 분명하다. 태미라는 한 여성은 23살의 나이에 41일간 고립된 상황에 놓인다. 말 그대로 '아무것도'없는 상황에, 표류된다.

'하자나'라는 이름을 가진 배를 타고 항해 중이던 태미와 리처드는 허리케인 레이몬드를 맞닥뜨린다. 혼란이 지난 뒤, 눈을 뜬 태미는 어지럽혀진 배와 상처 난 본인과 마주하게 된다. 어떻게 된 것인지 알 수 없는 상황 속에서 태미는 사랑하는 연인, 리처드를 잃었다는 사실에 고통받는다.


죽음을 받아들이기도 전에 배 파손, 상처, 생존 등 태미 앞에 놓인 상황을 헤쳐나가야 했다. 하지만 태평양 한가운데 표류, 결혼을 약속한 사람의 죽음, 물리적인 어려움을 한 번에 받아들이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고통 속으로 모든 것을 놓아버린다면 살아갈 수 없는 상황이다.

 

p. 245

나를 구할 수 있는 것은 나뿐이었어.

하지만 살아갈 이유를 느낄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태미를 지탱해 준 것은 '목소리'였다. 태미가 좌절할 때마다 그 목소리는 위로와 응원의 말을 건넨다. 이 목소리는 태미, 스스로의 목소리였다. 고립된 상황에서 결국 태미를 살린 건 목소리, 본인이었다. 누군가의 위로와 조언을 얻어도 결국에는 스스로 이겨내는 것처럼.


태미는 스스로 안쓰럽게 여기는 것을 그만두고 생존을 택했다. 살아갈 이유가 사라졌다고 생각했어도 목소리는 그렇지 않다고 말했다. 생존을 위해 발걸음 하고, 때로는 울고 후회하고, 가장 행복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41일을 버텨낸다. 태미는 흐르는 감정을 억지로 잊으려 하지 않았다. 슬프면 슬퍼하고, 짜증 나면 짜증 내고, 행복한 기억 속에서는 행복해한다. 그렇게  본능을 따라 감정을 흘려보냈다.

 

p. 238

갑자기 속이 메슥거렸다. 다시 사람들을 만나고 사회의 일원으로 돌아가는 것이 두려웠다. 왜 이런 생각이 드는 걸까? 고립된 생활에 익숙해진 걸까? 표류하다 영영 사라지기를 내심 바랐던 걸까?


한 치 앞도 알 수 없는 아이러니함. 죽음을 이겨내니 생존이 두렵고, 평범한 생활이 두렵고,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삶이 두렵다. 두려움이 지나가면 또 다른 두려움이 다가온다.


41일간을 스스로 생존하며 이겨낸 태미도, 두려움이 없을 것 같지만 또 다른 두려움이 생긴다. 누구에게든지 존재하는 두려움과 고난, 역경이지만 그것들을 받아들이는 마음가짐에 따라 살아가는 방향성을 정하는 것 같다.


나는 지금 어떠한 방향을 띄고 살아가려는지, 후회와 가정에 갇혀있지는 않는지. 주어진 기회를 따라 흘러가는 삶을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 그냥 불평하지 않고 상황과 시간 안에서 흘러가는 자연스러움. 조급해지는 마음을 다잡기 위한 노력이고, 두려움을 헤쳐나가기 위한 나만의 방법이다. 크고 작은 역경이 다가올 때마다 무너지기에는 내 인생, 내 시간들이 아깝다.

 

p, 249

왜 몰랐을까? 우리 둘 중 하나라도, 아니 우리 둘 다 바다에서 목숨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을, 그토록 나약한 인간이라는 것을 왜 몰랐을까?


하지만 태미는 '그 무엇도 바다에 대한 내 열정을 막을 수 없었다'는 것을 인정했다. 열정을 마음껏 펼치는 것도 용기가 필요하지만, 그 열정으로 인한 고통을 이겨내는 것은 더한 용기가 필요했을 것이다. 무너지는 본인을 인지하고, 충분히 슬퍼하지만 다시 일어날 수 있는 그녀의 삶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이 용기와 의지를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어드리프트-표1.jpg

 




어드리프트
- Adrift -


지은이
태미 올드햄 애쉬크래프트
 
옮긴이 : 신솔잎

출판사 : 빌리버튼

분야
외국 에세이

규격
140*200mm

쪽 수 : 312쪽

발행일
2020년 05월 01일

정가 : 14,500원

ISBN
979-11-88545-83-4 (03840)





저역자 소개

  
태미 올드햄 애쉬크래프트
 
바다 위에서의 삶을 사랑하고, 사랑의 힘을 믿는 사람이다. 1983년 10월 12일, 스물세 살의 나이로 연인과 '하자나'라는 이름의 요트를 타고 타히티에서 샌디에이고로 향하던 중 허리케인을 만나 태평양 한가운데에서 조난당했다. 통조림으로 버티며 네비게이션 시스템 없이 약 2,400킬로미터를 직접 배를 몰았다. 41일째 되던 11월 22일 하와이 힐로에서 구조되었다.
 
살아 돌아온 그의 이야기는 미국 전역에 크게 소개되었다. 이후 그는 트라우마를 극복하고 100톤 범선 항해사 자격증을 취득했으며, 강연을 다니며 그날의 경험을 이야기한다. 디즈니 <모아나> 시나리오팀이 '바다 위에서 펼쳐지는 로맨스' 이야기를 찾던 중 작가의 이야기를 발견한다. 디즈니의 긴 설득 끝에, 2018년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어드리프트: 우리가 사랑한 바다>가 개봉되어 많은 이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신솔잎
 
프랑스에서 국제대학을 졸업한 후 프랑스, 중국, 국내에서 경력을 쌓았다. 이후 번역 에이전시에서 근무했고 숙명여대에서 테솔 수료 후, 현재 프리랜서 영어강사로 활동하며 외서 기획 및 번역을 병행하고 있다. 다양한 외국어를 접하며 느꼈던 언어의 섬세함을 글로 옮기기 위해 늘 노력한다. 옮긴 책으로는 《민감한 사람을 위한 감정 수업》《반대의 놀라운 힘》《죽음을 생각하는 시간》《최강의 인생》《유튜브 레볼루션》《내 마음의 균형을 찾아가는 연습》 《나는 직원 없이도 10억 번다》《직장인의 말연습》《무엇이 성과를 이끄는가》《이 삶을 사랑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기다리는 마음》 등이 있다.



 
 
[나정선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7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