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새로운 관점에서 보는 프랑스 미술, 예르미타시 박물관展

글 입력 2018.01.31 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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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다려온 전시를 보러가는 길은 항상 설레지만 예르미타시 박물관展을 보러가는 길은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연상시키는 날씨 때문이었는지 더욱 더 설레는 마음을 품고 전시회장으로 향했다. 예르미타시 박물관이 위치해 있는 상트페테르부르크는 매서운 바람과 추위로 유명한 곳인데, 전시회장으로 향하는 내내 이곳이 상트페테르부르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거세게 바람이 불었고 온 몸이 꽁꽁 얼어붙을 정도로 추웠다. 살인적인 추위였음에도 불구하고 예르미타시 박물관展을 가는 내내 정말 러시아에 위치해 있는 예르미타시 박물관을 가는 것과 같은 기분에 전시장으로 향하는 발걸음이 가벼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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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울 궁전을 연상시키는 묘한 푸른색으로 도배된 전시회장 입구는 전시를 관람하기도 전에 맘을 사로잡기 충분했다. 정말 겨울 궁전으로 들어가는 듯한 기분을 머금고 전시 관람을 시작할 수 있었다. 전시는 총 네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었는데 1부는 고전주의, 위대한 세기의 미술, 2부는 로코코와 계몽의 시대, 그리고 3부는 혁명과 낭만주의 시대의 미술, 4부는 인상주의와 그 이후에 대해 볼 수 있었다. 또한 전시회장으로 들어가기 이전에 리플렛에 적혀진 전시 구성을 읽어보며 이 전시가 얼마나 체계적이고 교육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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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콜라 푸생 <십자가에서 내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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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수아 부셰 <다리 건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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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오귀스트도미니크 앵그르 <니콜라이 구리예프 백작의 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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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드 모네 <지베르니의 건초더미>

 
미술사조의 흐름에 따라 작품을 보는 것은 프랑스 미술사가 어떻게 변모해왔는지 한 눈에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더군다나 프랑스 미술 거장들의 작품을 한 곳에서 같이 볼 수 있는 것은 각기 다른 거장들의 화풍을 직접 확인하고 비교해 볼 수 있는 흔치 않은 기회였기에 한 작품 한 작품 한 작품 진중한 마음으로 관람했다.
 
프랑스 미술사의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는 것과 거장들의 작품을 한 곳에서 볼 수 있었다는 것 이외에도 이 전시가 품고 있는 매력은 매우 많았다. 전시장 내에 러시아 고전음악이 잔잔하게 흘러나오는데, 이는 전시 관람을 더 차분하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잔잔하게 흘러나오는 음악 때문인지 관람객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전시회장은 소란스럽지 않고 고요하고 차분한 분위기가 잘 유지되고 있었다.
 
또한 프랑스 미술 작품에 흠뻑 빠져 감상하다가도 곧 이 많은 작품들이 예카테리나 여제, 그리고 그 외의 러시아인들이 수집해온 작품들이라는 것을 생각하게 되어 한 작품을 다양한 관점으로 감상할 수 있었던 점이 매우 매력적이었다. 예술작품은 다양한 관점에서 볼 때마다 새로운 매력을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해왔기에, 러시아인의 눈을 통해 본 프랑스 미술은 색다르게 다가왔다.
 
개인적으로 다보고난 이후에도 이해가되지 않거나 제대로 된 설명이 없는 ‘불친절한’ 전시를 보고 난 뒤에 품게 되는 찝찝함에 대해 지친다고 느낄 즈음 ‘친절한’ 전시를 만나게 되어 만족감이 아주 크다. 예르미타시 박물관展은 예술에 문외한이거나 평소 프랑스 미술에 대해 관심이 없던 관람객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만큼 깔끔하게 정리되어있는 전시였다고 생각한다.
 
이번 전시는 한국에서 예르미타시 박물관의 소장품을 볼 수 있는 것은 매우 흔치 않은 기회일뿐더러 러시아까지 발걸음 하지 않아도 예르미타시 박물관을 체험할 수 있는 즐거운 기회이다. 많은 이들이 이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았으면 한다.
 

[박윤진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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