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페미니즘도 여러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문화 전반]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
글 입력 2016.02.25 02:36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페미니즘

여성억압의 원인과 상태를 기술하고 여성해방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 또는 그 이론.  

   19세기 중반에 시작된 여성 참정권 운동에서 비롯되어 그것을 설명하는 이론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페미니즘의 시초는 자유주의에 근원을 두고 있는데, 자유주의적 페미니즘에 의하면 여성의 사회진출과 성공을 가로막는 관습적, 법적 제한이 여성의 남성에 대한 종속의 원인이다. 따라서 여성에게도 남성과 동등한 교육기회와 시민권이 주어진다면 여성의 종속은 사라진다고 한다.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은 자유주의적 페미니즘을 비판하면서 사적 소유가 존재하는 한 참된 기회균등은 이루어질 수 없다고 한다. 

   F.엥겔스는 여성억압이 생산수단의 사적 소유로부터 시작되었으며 자본주의가 바로 여성억압의 근원이라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급진적 페미니즘은 가부장제에 기초한 법적 ·정치적 구조와 사회 ·문화적 제도가 여성억압을 가능하게 하는 것 외에 생물학적인 성(性)이 여성의 정체감과 억압의 주된 원인이며, 여성해방은 출산 ·양육 등의 여성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변혁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사회주의적 페미니즘은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이 성별 특성을 간과했다고 지적하고, 여성억압은 노동자 억압과 마찬가지로 중요하며 따라서 자본주의와 가부장제를 한 가지 개념을 사용하여 분석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요즈음 페미니즘에 대한 글들이 SNS상에서 종종 보인다. 그만큼 페미니즘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이 이전보다 증가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런데 그러한 페미니즘이 네 종류로 나뉜다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오늘은 네 가지의 페미니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자유주의적 페미니즘


tumblr_ntppgyOqWl1spo11io1_1280.jpg
 

   여성이 개인으로서 남성과 평등하다는 것을 주장한다. 근대 이념(자유와 평등, 계몽주의, 인본주의, 합리적인 인간)에 따라 개인주의가 발달했는데, 이에 따라 사생활의 자유를 보장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 당시 개인주의의 개념은 남성에 국한되었기에 자연스럽게 남성 중심의 가부장제를 뒷받침하게 되었다. 18세기의 페미니스트들은 대부분이 중산층 이상의 백인 여성이었는데 다수의 노동자 계층 여성과 대립했다.

   정치적 평등을 강조하고, 참정권이나 노동권, 교육권을 요구했다. 자유주의적 페미니즘의 핵심 개념은 ‘남성과 같아지면 된다.’인데, 이는 남성적 가치를 위에 두고 있다는 오점이 있다.



  2. 급진주의적 페미니즘


womensliberation.jpg
 

   가부장제는 적장자, 즉 내 피를 이어받은 아이가 자라 가부장이 되는 것이므로 차라리 아이를 낳지 말자고 주장했다. 과학 기술을 발달시켜 여성의 몸이 아닌 곳에서 출산하자고 주장하기도 했다. 체외수정과 시험관 아기가 이에 대한 과학기술 발달로 볼 수 있다.

   급진주의적 페미니즘은 여성인권을 공론화하여 직접적으로 눈에 띄게 했다. 남성 집단이 힘으로써 여성을 제압한다고 주장하며, 가부장제라는 표현을 보편화했다. 이들에게 있어 사적인 것(집안의 일)은 공적인 것(국가)이다.



  3. 문화주의적 페미니즘


635869567789769950311771251_ineedfeminismbecause.jpg
 

   여성이 남성과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기를 주장하는 페미니즘이다. 지금까지의 페미니즘은 양성을 같게 대우해달라고 주장했지만 분명히 남자와 여자는 다르다. 그래서 이들은 그 둘의 차이점을 인정하길 원했다.

   참정권을 주장하며 공적 영역으로 진출하기도 했다. 그리고 여성으로서의 개인적인 삶과 사회에서의 인식을 바꾸려면 ‘여성 자기운명 결정권’에 여성 스스로를 표현하는 것들을 다 포함해야 한다고 했다. 낙태의 경우에도 여성 스스로가 엄마가 될지 말지 결정할 수 있게 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본인의 몸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스스로가 결정할 권리의 보장이라고 여겼다.



  4. 막스주의적 페미니즘


201539-fwf.jpg
 

   자본주의가 모든 사람의 불평등이 원인이기에 계급이 발생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사유제산제도의 철폐와 가사 노동과 양육의 사회화를 주장했다. 그렇기에 사회를 규율하는 법을 바꾸어 사람들의 인식을 바꿔야한다고 말했다. 고용시장 내에서 성별 분업 등 업종 차별이 해결되어야 사적 영역에서 공적 영역으로 나아갈 수 믿었던 이들이 막스주의적 페미니즘이다.



   이렇게 네 가지의 페미니즘에 대해 알아보았다. 나 또한 페미니즘이 이렇게 나뉜다는 것을 얼마 전에 알게 되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페미니즘에 더욱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서포터즈6기_강은.jpg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5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