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자투리시간에 즐기는 스낵컬쳐

글 입력 2015.02.01 2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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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낵컬쳐의 시대

문화체육관광부는 [2014년 문화예술 트렌드 분석 및 전망]을 발표하며 내년에는 스낵컬쳐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하였다. 간단한 식사를 의미하는 스낵(snack)과 문화라는 의미의 컬쳐(culture)! ‘스낵컬쳐’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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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시간 동안 간편하게 문화생활을 즐기는 새로운 문화트렌드


스낵컬쳐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즐길 수 있는 스낵처럼, 출퇴근 시간이나 점심시간 등에 10~15분 내외로 간편하게 문화생활을 즐기는 라이프스타일 또는 문화 트렌드를 말한다.

스낵컬쳐는 지하철이나 병원들에서 이뤄지는 작은 음악회, 직장인의 점심시간 등과 같은 자투리 시간에 즐길 수 있는 문화공연이나 레포츠 등으로 시작되었다. 이는 큰 맘 먹고 음악회나 공연장을 찾아 제대로 된 문화공연을 즐기거나 두꺼운 문학 서적을 읽는 등 많은 시간이나 노력을 투자하지 않고도 문화생활을 즐기고자 하는 성향이 두드러지면서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2010년을 전후하여 스마트 기기가 대중화되면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해 웹이나 영상 콘텐츠를 즐기는 방식이 등장하였다. 웹툰, 웹드라마, 웹소설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등장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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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낵 컬쳐가 등장한 주요 원인으로는 스마트폰 보급 확산에 따른 것으로 분석했다. 스마트폰을 사용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쉽고 빠르게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스마트폰으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가 만들어지면서 이런 현상을 부추겼다는 설명이다.실제 스마트폰의 주된 이용 목적을 조사한 결과 SNS, 동영상 시청, 음악 청취 등 비교적 짧은 콘텐츠에 대한 이용이 늘었다. 반면 통화, 문자 등 휴대폰의 전통적인 기능은 줄었다. 콘텐츠도 비교적 호흡이 짧고 일회성으로 즐길 수 있는 예능 프로그램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스낵컬쳐의 사례

<웹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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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이버웹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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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웹툰


웹툰은 인터넷을 뜻하는 ‘웹(web)’과 만화를 의미하는 ‘카툰(cartoon)'이 합쳐져 만들어진 신조어다. 모바일 화면에서 스크롤을 내리거나 페이지를 넘기며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스낵컬쳐의 사례이다.


<웹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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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웹소설


웹소설은 커져가는 모바일 시장에 가장 최적화된 콘텐츠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주로 흐름이 짧고 전개가 빨라 지하철 등에서 이동 중 보기 편하기 때문이다. 작가층도 다양한 나이대와 직업을 가진 이들로 넓기 때문에 여러 독자들을 사로잡기 유리하다. 네이버, 다음카카오, 문피아 등 웹소설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최근 몇 년새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대표적인 업체 네이버웹소설의 작품당 평균 조회수는 약2,900만 회나 된다고 하니 그 인기가 대단하다.


<웹드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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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드라마


‘미니 드라마’라고도 이름으로 불리는 웹드라마는 출퇴근길에 손쉽게 볼 수 있는 10분 이내의 분량에 평균 5회에서 6회 정도의 짧은 드라마로, 상대적으로 제작비가 낮고 TV가 아닌 웹을 통해서만 볼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20대들의 사랑과 취업, 일상을 다룬 문제에서부터 호기심을 자극하는 SF 장르까지 기존 TV 드라마와는 사뭇 다른 매력을 보여주면서 젊은 층을 대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스낵컬쳐가 유행하는 현상에 대해 깊이 있는 주제를 다루는 작품들이 줄어들고 2030세대가 더욱 가벼운 사고만을 하게 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한다. 하지만 스낵컬쳐를 단순히 부정적으로 보기보다 눈코뜰새 없이 바쁜 현대사회에서 자투리시간에라도 문화를 즐기려는 현대인들의 작은 노력으로 볼 수도 있지 않을까?


참고자료

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5012108540284369&outlink=1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73636&cid=43667&categoryId=43667

http://daily.hankooki.com/lpage/society/201501/dh20150121083235137780.htm

http://blog.hyosung.com/1825

네이버 지식백과 스낵컬쳐

네이버 이미지 스낵컬쳐

[조선미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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