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국립현대미술관 '존재하지 않는 퍼포머' [다원예술]

퍼포머가 무대에 없는 공연
글 입력 2020.06.11 07: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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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처음 국내에 ‘다원예술’이라는 말이 나오기 시작했다. 그리고 비교적 최근인 2017년부터 현재까지 세상은 다원예술에 호기심을 느끼고 열광한다. ‘다원예술’이란 기존에 없던 새로운 형식의 예술을 말한다. 그래서 한가지 장르로 한정 지을 수 없이 장르끼리 분해되기도 하고 합쳐지기도 한다. 2017년부터 매년 국제 다원예술 동향을 국내에 소개해온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하는 ‘다원예술 프로그램’이 올해는 개관 50주년 기념전 <광장>의 일부로 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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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초, 국립현대미술관 SNS를 통해 다원예술 <존재하지 않는 퍼포머>를 알게 되었다. 평소 분기마다 한번씩 찾게 되는 공간이기도 하고 미술관에서의 퍼포먼스가 궁금하기도 하여 바로 예매신청을 하게 되었다. 올해 공연되는 다원예술 세 작품들은 50주년 기념전인 <광장>의 일부여서 그런지 동시대성을 겨냥한 작품들로 선정되었다고 해 꽤 기대를 했다.

 

 

“국립현대미술관 다원예술 2019는 서울관 <광장 : 미술과 사회 1900-2019, 3부. 2019>의 주제를 공유하며 ‘동시대 광장’을 사유하고 질문할 다원예술 세 편을 소개한다. ‘동시대’라는 접두어는 우리가 기존의 ‘광장’을 함께하면서도 거리를 두고 바라볼 수 있는가를 질문해보는 시작점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동시대 광장에 대한 사유는 공론장, 공공장소로서의 미술관과 극장에 대한 질문으로 이어질 것이다.”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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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1 멀티프로젝트홀에서 공연하였는데 안으로 들어가니 밝은 정사각형의 단차가 없는 사각방면의 무대와 그를 둘러싼 의자가 보였다. 그 뒤로 단차가 있는 관객석이 보였다. 관객은 작품을 여러 방향으로, 아주 가까이에서 볼 수 있었다. 필자 또한 아주 둘러싼 의자에 앉음으로써 아주 가까이에서 작품을 관람하였다.

 

카럴 판 라러의 <존재하지 않는 퍼포머>는 작가가 직접 무대에서 실제로 최면 상태에 빠진 뒤, ‘자기 자신의 의지대로 움직일 수 없는 신체’를 또 다른 무용수 4명에 의해 조작되는 형식이다. 실제로 최면술사가 공연 시작 직후, 최면을 거는 모습을 약 2차례 보여준다. 최면에 걸린 신체는 단순히 힘이 빠진 것만이 아니다. 실제 몸의 긴장을 푸는 것보다 훨씬 무거워지고 다루기도 어려워진다.

 

세 명의 무용수과 한 명의 안무감독이 ‘카럴 판 라러’를 들고 움직인다. 그들은 굉장히 조심스럽게 그를 다루며, 그를 걷게 하기도 하고 관객 위에 앉혀 이동하기도 한다. 여기서 제목의 뜻을 유추해볼 수 있다. 무대에 존재하지만 의지대로 움직일 수 없는, 그래서 ‘존재한다’고 보기 어려운. 말 그대로 ‘존재하지 않는 퍼포머’이다.

 

<광장전>에서의 ‘광장’은 넓은 의미에서 개인의 사회적 삶이 시작되는 공간이라고 현대미술관은 말한다. 그 공간에서 개개인은 크고 작은 문제를 직면한다. 광장은 우리 사회이고 그 안에서 각자의 입장이 얼마나 다른지를 확인하게 된다. 이 작품의 퍼포머 또한 광장에 속해 있는 인간의 모습을 나타낸다. 의지없이 움직이는 신체를 보며 사회 속에서 개인이 얼마나 무력해질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30분의 퍼포먼스라고는 하지만, 최면이 걸린 시점부터의 퍼포먼스는 약 15분 정도이다. 그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동안 한 개인을 15분동안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움직이게 하는 모습을 아주 가까이에 관객을 앉힘으로써 퍼포머의 움직임을 더 세밀하게 보여주었다.

 

사실, 장황한 설명과는 다르게 무용수들 당황한 모습이 잘 보이기도 하고, 들고 내리고 하는 과정에서 퍼포머의 신체노출이 되어 관객석에서는 웃음을 자아내기도 하였다. 그 후 30분정도 기획자, 퍼포먼스 참여자, 통역가가 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한다. 그 때 들어보니 매 연습때마다 최면을 하는 것은 위험해 실제로는 긴장을 풀고 연습을 진행했다고 한다. 그런데 최면에 걸린 신체는 긴장했을 때보다 배로 더 무거워지고 머리는 아래로 떨어져 부상당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다뤘다고 했다.

 

그리고 이건 정말 놀란 부분인데 사실 작가인 ‘카럴 판 라러’는 존재하지 않을 방법으로 전신마취를 하려고 했었다고 한다. 이 말을 듣고 “이 사람은 진짜다”라는 생각마저 들었다. ‘좋다’라고 말하기는 어려운 작품이었지만, 꽤 흥미로웠던 것은 사실이다. 사실 <광장전>과 묶어놔서 더 자연스럽게 생각이 이어지기는 했지만, 사회속의 무력한 개개인의 모습이 떠올랐다.

 

인간은 살아가며, 수많은 집단에 속하게 된다. 그 집단 속에서 우리는 마냥 자유로울 수만은 없다. 집단의 성향, 주변인들의 태도에 휩쓸려 사실은 알고 있으면서도 의지와는 다른 선택을 할 때가 생기기 마련이다. 이 작품과 국립현대미술관 <광장전>은 동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에게 광장속에서 살아가는 ‘나’의 모습을 간접적으로 보여줌으로써 다시 일깨워준다.

 

 



[김화정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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