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사랑의 묘약 : 열 개의 마음, 세 개의 방

글 입력 2017.11.10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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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부암동을 방문했다. 지하철 3호선 경복궁역에서 조금 걸어 나와 버스를 타고 세 정거장 정도 가 내리면 바로 맞은편에 부암동에 위치한 서울미술관이 나온다. 조금 쌀쌀했지만 많은 사람들이 전시를 보기 위해 부암동으로 온 듯했다. 가에타노 도니체티가 창작한 오페라 '사랑의 묘약'은 1832년 5월 초연 이후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특히 극중 아리아 '남몰래 흘리는 눈물'은 오페라에 문외한인 나도 한 번쯤 들어본 곡이라 전시를 보기 전부터 친근감이 느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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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는 극중 남녀 주인공의 마음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색다른 방식으로 그려낸다. 정체성이 뚜렷한 작가 10명이 함께한 이 전시는 다소 불친절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데 전체적인 통일성이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다. 작품을 자세히 들여다보지 않는 이상 전체를 관통하는 주제를 알아채기 쉽지 않다. 각 작품의 형태와 구조를 비롯해 표현 방식 등 모든 것이 다른 게 큰 이유다. 그렇기에 나는 차라리 각 작품을 독립적으로 감상하는 것을 택했다. 오페라의 전체 내용과 연관 짓기보단 개별 작품이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에 집중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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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식으로 접근하다 보니 가장 애착이 가는 작품이 당연히 생길 수밖에 없었다. 내가 특히 마음에 들었던 것은 (아마도 꽤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졌을) 사진가 Bob Carey의 작업이었다. 2003년 암에 걸린 아내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해 캐리는 분홍색 발레복을 입고 세계 곳곳에서 사진을 찍는다. 암을 이겨냈던 그의 부인은 불행히도 3년 뒤 재발한 암으로 다시 투병 생활을 시작한다. 캐리는 여전히 분홍색 치마를 입고 전 세계를 누비고 있다. 이러한 사진들은 『The Tutu Project』라는 책에 담겨 출간됐고 큰 성공을 거뒀다. 아내를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을 해내는 그의 모습을 보며 '진정한 사랑'에 대해 탐구하는 전시 의도와 가장 잘 맞는다는 생각이 들었다. 관람객들을 위해 마련된 분홍색 치마도 인상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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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시간, 다른 공간에 있는 연인. 속 사정을 잘 알지 못해도 그저 사진이 예뻐서 한참을 서있었던 곳이다. 조금 뜬금없는 말이지만 장거리 연애는 정말 힘든 것 같다. 우선 주변에서 장거리 연애에 성공한 사람이 없다. 처음엔 좋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시외버스, 기차 가리지 않고 이동하더니 나중엔 그 시간이 너무 아깝게 느껴졌다고 한다. 이 둘의 연애가 어떤 식으로 흘러왔는지는 모르겠지만 이 작업은 어쩌면 장거리가 주는 필연적인 시난을 극복하기 위한 최선의 노력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했다. 하지만 중요한 건 난 이렇게까지 공들이고 노력해가며 장거리 연애를 할 자신은 전혀 없다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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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미술관의 꽃이라 할 수 있는 곳은 단연 석파정이다. 조선 말기에 조영돼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26호로 지정된 이곳은 흥선대원군의 별서로 사용된 공간이라고 한다. 전시를 다 관람하고 맨 위층으로 올라오면 석파정이 등장하는데 맑은 공기 덕에 머리가 시원해지는 것은 물론 고즈넉한 가을이 느낄 수 있었다. 함께 간 친구와 사진 찍느라 시간 가는 줄 몰랐던 곳이기도 하다. 전시도 그렇고 공간 자체도 가을과 참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들었던 하루였다.


[이형진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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