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든든하고 따뜻하게 : 음식 관련 웹툰 추천 (1) [만화]

글 입력 2022.04.01 15:33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이상하게도 나는 그렇게 음식을 많이 먹는 편이 아닌데도 음식 관련 웹툰을 많이 본다. 오히려 먹방처럼 웹툰을 통해 대리 만족을 느끼기 때문일까? 그렇게 음식 웹툰을 이것저것 보다 보면 생각보다 음식을 주제로 하는 굉장히 다양한 웹툰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번 글에는 힐링과 행복을 줄 수 있는 웹툰을 모아 소개해보려고 한다.

 

 

 

1. 고소하고 따뜻한 위로 : 웹툰 <옥탑빵>


 

131.jpg


 

첫 번째는 다음(카카오)의 완결 웹툰, <옥탑빵>이다.

 

‘지영’이라는 주인공은 옥탑방에 자그마한 빵집을 운영하는데, 그 주위의 친구들 그리고 손님들의 사연이 함께 등장한다. 직접 베이커리를 운영하는 지영의 어려움뿐만 아니라, 늦은 나이에 남자친구와 헤어지게 된 은혜, 맞벌이로 회사에서 일하며 아이를 키우는 혜수, 그 외에도 대학생부터 할머니까지 다양한 단골손님의 이야기가 존재한다.


현실적으로도 와닿는 등장인물들의 이야기들을 보며 공감하고 또 그 해결 과정을 통해 위로받기도 한다. 게다가 따뜻한 그림체로 그려진 다양한 빵들을 보면 눈뿐만 아니라 코와 입도 즐거워지는 기분이다. 이 모든 인물은 어떤 장애물 앞에 서지만, 용기를 가지고 그것을 헤쳐 나간다.

 

비록 느린 속도여도, 차근차근 하나하나씩. 그래서 이 작품은 유독 모든 것이 빠른 요즘 사회에 ‘느림의 미학’을 전달하는 웹툰이기도 하다.

 

 

 

2. 웹툰 <오무라이스 잼잼>


 

141.jpg


 

두 번째는 다음(카카오)에서 무려 2010년부터 계속 연재 중인 웹툰 <오무라이스 잼잼>이다.

 

조경규 작가 본인과 가족의 실제 경험담을 음식과 관련지어 옴니버스 형식으로 풀어낸다. 지금까지 겹친 음식이 없을 정도로 매우 다양한 음식이 등장한다. 밥으로 먹는 음식부터 간식류, 해외 음식, 그리고 흔히 접하기에는 쉽지 않은 특별한 음식까지. 그 모든 음식을 굉장히 섬세한 그림체로 그려낸다.


이 웹툰만의 포인트는 첫 번째로, 음식과 이야기의 연결 방식이 굉장히 센스 있다. 처음에는 개인적인 이야기로 시작하다가 어느새 음식으로 넘어와 있고, 또 음식의 유래나 관련 일화를 풀어내고 다시 개인적인 이야기로 돌아온다. 자세히 살펴보면 ‘어떻게 이렇게 연결된 거지?’ 싶을 정도로 엉뚱하지만, 웹툰을 보다 보면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넘어간다.


두 번째는 가족의 이야기를 담는다는 점이다.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심어주려는 작가와 아내의 재치, 그리고 가정의 단란함이 독자들을 미소 짓게 만든다. 특히나 10년이 넘어가는 장기 연재라는 특징이 이 매력을 더욱 돋보이게 만든다. 아직 유치원도 가기 전인 작가의 어린아이들이 어느새 중학생으로 자라나 있었다. 그 소소한 변화를 꾸준히 지켜보면 함께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3. 웹툰 <먹는 인생>


 

20220401153846_mnvkgkqe.jpg


 

세 번째는 네이버에서 연재 중인 웹툰 <먹는 인생>이다.

 

<오무라이스 잼잼>과 마찬가지로 각 음식을 주제로 두는 옴니버스 형식 웹툰이지만, 이 작품은 제목 그대로 ‘먹는 것’을 그림과 글로 풀어낸다. 작가의 개인적인 음식 취향, 먹는 방법 등을 설명하며 사진과도 같은 생생한 그림체가 우리를 반겨 새벽에 보면 배가 고파져 꽤 골치가 아파지기도 하는 웹툰이다.


컷툰 형식으로 연재되어 컷마다 댓글을 달 수 있게 되어 있는데, 독자들의 경험을 댓글로 보는 것도 꽤 재밌다. 작가가 자신의 취향과 먹는 방법을 얘기하면, 그 아래로 독자들의 경험과 먹는 방법을 볼 수 있게 된다. 그에 공감하면서 보기도 하고, 때로는 유용한 팁을 얻을 수 있기도 하다. 그래서 독자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웹툰이라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


이처럼 맛있는 음식 그림과 함께 즐기는 따뜻하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음식 웹툰의 매력 중 하나인 듯하다. 물론, 이뿐만 아니라 음식이 테마인 스토리 형식의 웹툰도 있고, 한 가지 종류의 음식만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웹툰도 있다. 다음 글에서는 후자, 즉 한 가지 테마를 명확히 잡고 이어가는 웹툰들을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김민성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46416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E-Mail: artinsight@naver.com   |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Copyright ⓒ 2013-2022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