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프로페서 앤 매드맨 [영화]

글 입력 2021.06.07 10:25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역사의 첫 페이지를 연 꿈의 프로젝트, 그 시작에는 두 천재가 있었다!

 

빅토리아 시대, 대영제국의 부활을 위해 세상의 모든 지식을 정의할 '옥스퍼드 사전 편찬 프로젝트'가 시작된다. 책임자로 부임한 이는 수십 개의 언어를 구사하는 괴짜 교수 제임스 머리(멜 깁슨). 그는 영어를 쓰는 모든 이들로부터 단어와 예문을 모으자는 파격적인 제안을 내놓는다.

 

전국에서 편지가 빗발치던 어느 날, 머리는 고전을 풍부하게 인용한 수백 개 예문이 담긴 편지를 발견한다. 보낸 이는 닥터 윌리엄 마이너(숀 펜), 그의 천재적인 능력으로 불가능해 보였던 사전 편찬 작업엔 속도가 붙는다. 하지만 윌리엄이 정신병원에 구금된 미치광이라는 사실이 밝혀지게 되는데...

 

*

 

영어사전 만들기 프로젝트. 학력 콤플렉스를 가진 교수와 전쟁의 트라우마로 조현병이 생긴 미치광이 외과 의사, 두 천재가 만드는 이야기이다. 영화는 내용으로 보면 크게 3부로 나뉜다. 1)사전 만들기 2)미치광이 매드맨의 죄책감 3)뺐긴 사전 프로젝트 찾아오기 + 이상한 정신병 치료에서 매드맨 구하기

 

 

bs01.jpg

 

 

1. 학력 열등감에서 벗어나기

 

다른 스토리에 비해서 작게 나오긴 했지만, 이를 연기하는 배우의 표정이 다 했다.

 

모두가 박사 ‘학위’가 있는데 나만 혼자 없어서 말을 할 때에도 설득력이 떨어지는 현실이라니. 그래서 드디어 받았을 때, 나도 감격이었다. 그런데 프로페서를 반대하는 고학력자는 조금 근본없이, 열등감으로 방해하는 것 같아서 개연성이 조금 아쉽기는 했다.

 

 

bs07.jpg

 

 

2. 죄책감에서 벗어나기

 

사람을 죽였다. 그리고 죽인 사람의 아내에게 좋은 감정이 생긴다. 첫 번째 사실만으로도 미쳐가는데, 두 번째 사실로 완전히 정신을 놓았다.

 

“내가 뭐라고 감히..” 죄책감이 심화되면서 미쳐가는 정신이 어느 정도 공감이 되었다. ‘그를 이해하는 나도 비정상인가?’라는 두려움도 조금 일었다. 모든 사람은 100% 완벽한 정상이기 힘들고, 조금씩 본인만의 문제가 있다고 생각은 하지만. 나는 조금 정도가 심하다고는 인지하고 있다.

 

‘용서 받고 싶어. 감히 나따위가 용서를 구해도 될까? 나는 있으면 안되는데. 다 놓아버리고 싶어. 그래도 혹시혹시 아주 만약에 용서를 받을 수 있다면? 하지만 불가능할 거야.’

 

간절한 바램과 자괴파괴적인 성향이 번갈아가면서 나오고, 너무 빠르게 전환된다. 그리고 극단적인 행동으로 나온다. 오히려 행동을 함으로써 더 편해보이기도 한다.

 

 

bs03.jpg

 

 

3. 언어는 세계를 규정한다

 

언어는 내 세상의 한계이다. 내가 표현할 수 있는 언어, 어휘가 늘어나면 사고의 세계도 그만큼 넓어진다. 다중언어구사자의 인터뷰나 연구 결과를 보면 사용하는 언어에 따라 사고방식이 조금 바뀐다고 나와있다.

 

영어를 쓸 땐 더 활기차고 적극적인 태도를, 독어를 사용할 때는 좀 더 논리적이고 객관적이고 이성적인 언어와 태도를 사용한다. 그만큼 언어는 온전한 세상이다. 사전을 만들기로 결심하고, 모든 언어와 예문을 담는 프로젝트여서 더 마음이 같이 벅차올랐다.

 

 

bs06.jpg

 

 

4. 아쉬운 점. 여자 캐릭터의 소모성

 

1)이게 사랑이면..? 언어를 배우고, 또 주도적인 위치에 있는 건 좋았다. 하지만 남편과 사별했는데, 갑자기 어떤 포인트에서 살인자에게 연민과 사랑을 느꼈는지 잘 모르겠다. 그리고 만약 그렇다고 해도 이렇게 바로 저돌적으로 나올 수 있을까? 그리고 정말 ‘주인공들을 각성시키는 보조자’ 역할로만 나와서 아쉬웠다.

 

물론 그 옛날 시대이기에 남자들이 주로 이끌었긴 했어도. 이렇게 철저하게 도구 정도로만 나오는 점이 아쉬웠다. 2)프로페서의 아내도. ‘질문’을 하고 열쇠에 대해 알려주기만 하고 그대로 끝났다.

 

특히 딸은 화면을 꾸며주는 요소로만 쓰였다. 사용만 하는 사람으로만 나와서 아쉬웠다. 물론 사전을 만드는 내용에 있어서 주도적이기는 힘들지라도, 이렇게까지 얕게 스쳐 지나가기만은 하지 않았을텐데.

 

 

bs11.jpg

 

 

5. 꽤나 길고, 많은 내용이 담겨서 전개도 가득했지만. 재밌게 봤다. 사전 집필 하는 영화. 를 이렇게 재미있게 만들 수도 있구나.

 

물론 사전 만들기로 스토리를 시작과 끝맺음을 했지만, 중간은 인간에 대한 고뇌이다. 특히 ‘성경’으로 풀어나가는 점이 흥미로웠다. 기독교 국가 답게. ‘하느님은 받아주실 거야’ 라는 자비에 기대는 태도라던지. 특유의 감성선이 잘 돋보였다.



bs12.jpg

 

 

영화 <프로페서 앤 매드맨>은 세상의 모든 지식을 정의하는 '옥스퍼드 사전 편찬 프로젝트'의 책임을 맡은 괴짜 교수 머리(멜 깁슨)와 그를 도운 천재 미치광이 윌리엄(숀 펜)의 기록되지 않은 실화를 그린 대작이다.

 

제68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브레이브하트>로 감독상과 작품상을 받은 다재다능한 배우, 멜 깁슨이 주연이자 제작자로 참여한 작품이다. 멜 깁슨의 상대 역은 <미스틱 리버>로 제76회 아카데미 시상식 남우주연상, <밀크>로 제81회 아카데미 시상식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숀 펜이 맡아 아카데미 2관왕 배우들이 보여줄 화려한 연기 대결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멜 깁슨이 맡은 '제임스 머리'는 라틴어, 그리스어, 로망스어 등 수십 개의 언어를 구사하는 천재 교수로, 옥스퍼드 사전 편찬의 책임 편집자로 부임하며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영어 단어와 예문을 사전 안에 담고자 한다. 그는 서점, 학교, 직장 등 영어를 사용하는 모든 곳에 편지로 도움을 요청하자고 제안해 옥스퍼드 출판국을 놀라게 하는 등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해나간다. 숀 펜이 맡은 '윌리엄 마이너'는 살인죄로 정신병원에 수감된 육군 군의관 출신의 미치광이 천재로, 우연한 기회로 '머리'의 사전 편찬을 적극적으로 돕게 되는 인물이다.

 

숀 펜과 멜 깁슨 외에도 조연들 또한 기대감을 높이는데, 우선 <왕좌의 게임>의 '마저리 티렐' 역으로 국내 관객들의 사랑을 받은 나탈리 도머가 '윌리엄'이 쏜 총에 남편을 잃은 미망인 '일라이자' 역을 맡았다. <박물관이 살아있다> 시리즈, <트립> 시리즈에서 존재감을 뽐낸 스티브 쿠건은 옥스퍼드 출판국에 제임스 머리를 소개한 동료 위원 '프레디' 역을 맡았다. 마지막으로 <분노의 질주: 홉스&쇼><젠틀맨> 등 여러 할리우드 대작에 출연한 에디 마산이 정신병원에서 '윌리엄'을 도와주는 듬직한 간수 '먼시' 역을 맡았다.

 

세상을 정의한 꿈의 프로젝트, 그 시작을 함께한 두 천재의 이야기를 그린 <프로페서 앤 매드맨>은 6월 2일 개봉한다.

 


[최지은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