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사랑 혹은 쾌락 - 지저귀는 새는 날지 않는다 [영화]

<지저귀는 새는 날지 않는다> 리뷰
글 입력 2020.07.09 21:01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지저귀는 새는 날지 않는다>

7월 대개봉

 

영화 ‘지저귀는 새는 날지 않는다’는 상처 입은 영혼의 보스와 묵묵히 그를 지키는 경호원 부하, 자꾸만 서로에게 끌리는 진심을 감춘 두 남자의 엇갈린 감정과 흔들리는 마음을 그린 마성의 러브 스토리이다. 150만 부 판매기록을 가진 초특급 인기 시리즈이자 국내에서도 팬덤을 형성하고 있는 작품의 첫 극장판으로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메인 포스터01.jpg

 

 

스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극장가의 침체기는 여전히 쉽게 극복되지 못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영화 관람을 가보아도 마치 극장을 전세 낸 듯 고작 서너 명의 관객과 함께했을 뿐. 아무리 스트리밍 서비스가 대세가 되었다 해도 ‘다함께’ 본다는 영화의 전통이 선사하는 기쁨을 누리지 못한 지 오래된 나날 속, 시사회는 가뭄에 단비 같은 존재였다.

 

근 한 달 만에 다시 영화 시사회를 신청한 까닭은 종강을 맞이한 심리적 해방감과 물리적 가까움도 한 몫 했지만, 접해보지 못한 장르에 대한 호기심이 더 컸다. 마음이 동하면 일단 저지르고 봐야 하는지라, 겁도 없이 덜컥 신청해버렸다. 그리고 당일, 영화를 보던 중과 끝난 후 가장 먼저 든 생각은, 정말 솔직히 말해서 ‘혼자 봐서 다행이다’라는 것이었다.

 

‘유유상종’이라는 말이 있다. 그 말을 장르적 취향에도 적용할 수 있다면, 나와 내 주변인들은 대충 들어맞는다고 여긴다. 그만큼 나와 주변인들은 디즈니와 픽사 등 미국 애니메이션은 즐겨 보지만 일본 애니메이션에는 전혀 관심이 없고, 일부 작품을 제외하고는 본 적도 없다. 본 것도 기껏해야 아이들용 전체 연령가 애니메이션이 전부였으니, ‘어른용’ 애니에 관해서는 알았을 리가 없다.

 

그래서, 이 영화는 내게 ‘컬쳐 쇼크’로 다가왔다. 아마 주변인들 중 누구를 데려갔어도 나와 비슷한 반응이었을 것이다. 서로 민망함에 얼굴을 붉히지나 않았으면 다행일까. 그 탓에 내 리뷰는 영화에 관한 유익한 정보가 되지는 못함을 미리 고백한다. 지극히 개인적인 감상문 정도로 그칠 뿐이다. 따라서 이 글을 읽는 분들 중 이 영화나 원작 팬이 계시다면, 잘 알지도 못하고 작성하는 감상문에 혹여 불쾌한 부분이 있을지라도 양해를 구하는 바이다.

 

 

10.jpg

이렇게나 사설이 길어진 리뷰는 처음인 듯하다.

그만큼 내게는 어려운 영화였다.

 

 

메인 주인공은 상당히 가학적인 성적 쾌락을 즐기는 보스 ‘야시로’와 우직하고 덤덤하지만 발기불능인 부하 ‘도메키’ 두 사람이다. (개인적으로 조폭 설정을 썩 좋아하지는 않는다. 잘못하면 범죄를 미화할 여지가 충분히 있기 때문이지만, 여기서는 차치하기로 한다.)

 

만약 단순히 두 사람의 극단적인 사랑 이야기가 전부였다면 그저 그런 흔한 BL 스토리로 남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두 사람의 선택과 행동에 대한 가치 판단과는 별개로 그들에게 마음이 쓰일 수밖에 없는 이유는, 그들 또한 성폭행을 당했거나 목격했던 트라우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피해자였기 때문이다.

 

양아버지에게 가학적인 성폭행을 당했던 야시로는 어른이 된 후, 본인이 스스로 그 쾌락을 찾는 극단적인 방식으로 트라우마를 표출한다. 반면 양여동생이 자신의 친아버지에게 성폭행을 당하는 것을 목격한 도메키는, 본인이 성관계를 맺지 못하는 불능이 되어버리는 것으로 트라우마를 억눌렀다. 두 사람이 트라우마를 대하는 방식은 완전히 정반대지만, 두 가지 다 건강한 방식이 아니라는 것쯤은 모두가 알 수 있다.

 

두 사람이 서로에게 끌렸던 이유는 각자가 지닌 아픔을 알아보았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렇기에 도메키는 주저 없이 야시로에게 ‘아름답다’고 말했고, “제가 안아주실 원하십니까?”라며 적극적으로 다가간다. 반면 야시로는 “아니, 넌 너무 다정한 섹스를 할 것 같아서 싫어.”라며 거절한다. 늘 먼저 육체를 탐했던 사람은 야시로인지만, 정작 진정한 관계를 먼저 깨달았던 사람은 도메키였을까.

 

 

6.jpg

 

 

영화의 마지막, 야시로는 혼수상태에 빠진 채 한 가지 기억을 떠올린다. 감추고 싶었던, 그래서 희미했던 기억. 생애 단 한 번, 진정한 사랑을 느끼고 펑펑 울었던 고교 시절의 기억이었다.

 

 

사람을 좋아하는 고독을 알았다.

그것이 남자라는 절망도 알았다.

 

나는 이미 충분히 알았다.

 

 

그는 정말로 충분히 알았을까. 그가 도메키에게 원한 건 ‘사랑’이 맞았을까. (그 후의 원작은 어떨지 모르겠지만) 사랑이든 쾌락이든, 두 사람은 단순히 한 단어로만 정의할 수 있는 관계는 아니었음이 틀림없다.

 

 

1.jpg

 

 

85분이라는 짧은 러닝타임에 담기에는 복잡한 감정 서사가 뜬금없게 느껴지기도 했다. 하지만 이 영화의 평가와는 별개로, 한국에서 상영한다는 것 자체가 파격적인 시도일 것이다. 원체 장르 자체에 대한 호불호가 강하고, 그만큼 나 같은 ‘머글’에게는 진입장벽이 높지만 다양성을 위한 도전에는 박수를 보내고 싶다. 인연을 맺었으니, 2편이 나온다면 얼마든지 보러갈 것이다.

 


마지막으로 영화의 음악이 참 좋았다.

이왕이면 엔딩곡까지 끝까지 듣는 것을 추천한다.

 

 


 

 

지저귀는 새는 날지 않는다

(The Clouds gather)

 

 

원작 : 요네다 코우

 

장르 : 애니메이션

 

개봉 : 2020년 7월 16일

 

상영시간 : 85분

 

등급 : 청소년 관람불가

 

감독 : 마키타 카오리

 

각본 : 세코 히로시

 

수입 : 엘론㈜

 

제공/배급 : ㈜팝엔터테인먼트


 

STORY


사람을 좋아하는 고독을 알았다 

그것이 ‘남자’라는 절망도 알았다


도신회의 간부이자 신세이 흥업의 사장인 M 취향의 ‘야시로’

묵묵히 그의 곁을 지키는 전직 경찰 출신의 경호원 ‘도메키’

점차 서로가 끌리게 되면서 운명에 농락당하는데..

그들이 원하는 건 ‘사랑’인가?

금기의 영역이 드디어 공개된다!

 


메인 포스터02.jpg


 

 

아트인사이트 컬쳐리스트 태그.jpg

 

 

[주혜지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6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