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inion] 영국 런던, 해리포터 스튜디오 [문화 공간]

전 세계 사람들을 사로잡는 해리포터의 매력은 뭘까?
글 입력 2019.11.08 10:28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내가 아닌 다른 모습으로, 평상시와 다른 분위기 속에서 잠시 일상을 벗어날 수 있는 날, 할로윈.

 

겨울로 넘어가는 쌀쌀한 공기와 현관 문 앞에 있는 호박 모양의 잭-오-랜턴(Jack-O-Lantern), 제각기 다른 모습으로 분장한 사람들을 보면 할로윈 하루 밤만은 다른 세계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할로윈 특유의 분위기를 좋아하는 저는 매년 할로윈 시즌마다 친구들과 함께 분장을 하고, 이곳저곳 돌아 다니며 평소에 못 해 봤던 것을 해보곤 하는데요. 올해는 영국에서 할로윈을 보내고 있는 만큼, 영국스러운 판타지 마법 세계에 가보고 싶어 해리포터 스튜디오에 다녀왔습니다.

 


[크기변환]1.jpg

할로윈 느낌으로 세팅된 다이닝 홀

 

 

우선 해리포터 스튜디오에 입장했을 땐, 생각보다 큰 규모에 놀랐습니다. 그리고 전 세계에서 모인 수많은 해리포터의 팬을 보면서, 영국의 대표적인 문화 컨텐츠를 중 하나인 해리포터의 세계적인 영향력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해리포터의 브랜드 파워는 영국 외 다른 유럽 지역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조앤롤링이 해리포터를 집필하는 동안 머물렀다던 포르투갈에선 그녀의 브랜드 파워를 내세워 관광산업을 통해 그 지역에 또 다른 활기를 만들어 내고 있죠. 조앤롤링이 자주 찾았다던 카페와 해리포터 배경의 영감이 되었던 렐루 서점이 그 예시입니다.


 

 

해리포터의 비하인드 스토리가 궁금하다면?



[크기변환]18.jpg

그리핀도르 커먼룸을 재현한 전시 공간


[크기변환]24.jpg

공간 이해를 돕기 위한 자세한 설명

 

 

해리포터 스튜디오는 크게 총 7가지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호그와트 다이닝 홀, 금지된 숲, 호그와트 급행열차와 플랫폼 9와 4분의 3 등 영화의 다양한 배경을 기준으로 섹션이 구분되어 있었고, 그 안에선 실제 사용되었던 코스튬, 소품들을 구경하고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또 한 가지 더 좋았던 점은, 해리포터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다양한 시각에서 접할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컴퓨터 그래픽 기술, 캐릭터들의 코스튬과 메이크업 분장, 또 그 배경이 되는 소품, 가구, 인테리어 등 영화를 구성하는 모든 것이 어떻게 제작되었는지에 알 수 있었죠.

 

 

[크기변환]23.jpg

하늘을 나는 자동차 장면이 만들어진 과정

 

 

'어떻게 자동차가 하늘을 나는거지?' '자동차가 거대한 나무에 부딪히는 장면은 어떻게 만들어낸거야?' '어떻게 사람을 허공에 떠있게 할 수 가 있지?' '저 도깨비 캐릭터들은 도대체 어떻게 만든걸까?' 처럼 영화를 보면서 가졌던 수많은 궁금증에 '아! 이렇게 했었던 거구나!'라는 해답을 얻으며 둘러 볼 수 있어서 더 흥미로웠습니다.


 

 

전 세계 사람들을 사로잡는 해리포터의 매력


 

저는 해리포터가 실제로 존재할 것 같은 현실적 판타지를 다룬 영화이기 때문에 전 세계 사람들의 사랑을 받았고, 그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마법 세계의 공간적 배경이 현실과 긴밀하게 이어져 있다는 점, 영화 속에 나오는 신기한 오브젝들, 다양한 캐릭터들이 정말 어딘가에 존재할 것 같다 설정이 상상력을 자극하는 것이죠. 9와 4분의 3 승강장의 배경인 킹스크로스 역은 런던에 실제로 존재하는 역이라는 것, 마법사들만의 비밀스러운 공간인 다이애건 앨리는 실제 영국의 거리와 닮아있다는 점에서 그 세계는 충분히 현실과 이어질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을 줍니다.

 

 

 [크기변환]2.jpg

내부 구경이 가능한 호그와트 급행열차

 

[크기변환]7.jpg

해리포터 스튜디오의 대표 포토존, 다이어건 앨리

 


사실 그림이나 글로써는 시공간적 제한없이 마음껏 상상력을 펼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인 판타지 영화를 제작하는 데에는 더 많은 기술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글로 표현된 장면을 상상하면서, 아이디어를 현실적으로 구현해낼 방법을 찾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해리포터 영화 속에서의 마법 세계가 더 생생하게 표현될 수 있었던 이유는, 컴퓨터 그래픽 기술과 코스튬, 소품, 인테리어, 건축, 캐릭터 디자인 등 영화를 구성하는 모든 분야의 전문가들이 사소한 것까지 놓치지 않고 정성을 다해 설계하고 디자인했기 때문입니다.


확실히, 판타지스러운 화려함 뒤에 숨겨진 제작과정 속 섬세한 장인정신은 정말 감동적이었습니다. 그 중 저에게 가장 재미있었던 섹션은 캐릭터 디자인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곳이었는데, 실제 캐릭터를 보면서, 얼굴, 피부, 사이즈, 손, 코스튬, 머리카락까지 그 캐릭터의 디테일을 하나하나 뜯어보는 것이 재미있었습니다.

 


[크기변환]5.jpg

실제 고블린 캐릭터 디테일

 

 

 

한 나라가 가진 소프트 파워의 힘


 

한 나라의 미디어 컨텐츠는 그 나라에 대한 '이미지'를 좌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이미지는각 나라의 문화산업과 관광산업에도 큰 영향을 주죠. 이는 마치 우리가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을 보면서 그 나라에 대한 이미지와 환상을 갖고, 그것을 직접 경험하고 그 분위기를 느끼고 싶은 마음에 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각 나라가 가진 문화가 얼마나 '매력적'이가, 다른 이문화에 '파장'을 일으킬 수 있는가를 표현하는 용어를 소프트 파워라고 합니다. 영국은 영국 홍보컨설팅 업체인 포틀랜드커뮤니케이션에 의하면 2018년 전 세계 국가 소프트 파워 순위에서 1위를 차지했고, 올해는 2위를 차지했습니다. 반면 한국은 2019년 기준 19위를 차지했죠.

 

전 세계 사람들이 해리포터를 좋아해서 본 고장인 영국에 가고 싶어하는 것처럼, 한국도 한류(K-pop, K-drama)와 캐릭터 산업(카카오 프렌즈, 뽀로로)과 문화컨텐츠 산업을 더 발전시켜 한국만의 방법으로, 독창적인 소프트 파워를 가질 수 있길 희망합니다.

 

 

[조어진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