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가득 찬 한국의 오페라 "이중섭" - 서울오페라페스티벌

오페라, 그 매력 - 오페라 <이중섭> Review
글 입력 2019.10.19 10:37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한국의 오페라라니, ‘낯설다’라는 단어가 머릿속에 맴돌았다. 음악을 공부하며 여러 오페라를 다루어봤지만, 한국의 오페라는 단 한 번도 연구해 본 적이 없다. 그래서인지 오페라 <이중섭>에 대한 나의 감정은 갈피를 잡지 못했다.
 
영화를 보기 전 설레는 감정과, 뮤지컬을 보기 전 설레는 감정은 분명히 다르지 않은가? 하지만 그 둘은 비교적 정확하다. 익숙하기 때문에 그 감정이 뚜렷한 것이다. 그런데, 이번만큼은 그러지 못했다. 본인이 오페라를 즐겨 보지 않으니 그만큼 익숙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10.11-12)오페라 이중섭.jpg

 
 
공연장 특유의 긴장감과 설렘을 안고 공연은 시작됐다. 1막은 이중섭이 생활했던 제주도를 배경으로 이루어졌다. 오페라 무대 위의 제주 풍경, 제주말, 제주 사람들은 그 생동감을 직접적으로 불어넣었다. 연주하는 오케스트라와 합창단 모두 제주의 단원들이었으며 그들이 만들어낸 제주도의 해녀들, 아이들, 정답게 모여 이야기를 나누는 어른들까지 셀 수 없이 많은 사람들이 무대 위로 올라와 제주도를 만들었다.
 
그렇게 시작되는 오페라의 첫 노래는 너무나도 싱그러워 갈피를 잡지 못하던 내 마음을 설렘으로 고정시켰다. 뛰어난 성악가들이 노래하는 아리아들과 그 안의 감정들은 굉장히 클래식하며 깊었다. 그들은 마이크를 일체 쓰지 않았으며, 이는 클래식 오페라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아무도 마이크를 쓰지 않고 노래했으며, 기계음이 조금이라도 섞이지 않은 본연의 목소리로 넓은 공연장을 채우는 성악가들이 다시 한번 대단하게 느껴졌다.
 
한국의 오페라로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역시나 자막에 대한 내용일 것이다. 그동안 본인이 관람했던 오페라들과는 다르게 자막에 완전히 의존하지 않아도 되니, 극에 훨씬 몰입할 수 있었다. 송출되는 자막은 익숙하지 않은 제주말과, 높은 음에서 잘 들리지 않는 단어들을 더욱 정확히 파악하게 도왔다. 또한 영어 자막까지 지원하고 있어서 외국인 손님들도 충분히 관람할 수 있는 기회를 남겼다.
 
유명한 서양의 오페라를 관람하다 보면, 자막을 보느라 무대를 놓치고, 무대를 보느라 자막을 놓치는 경우가 허다하다. 물론 사전에 극에 대해 공부하고 관람한다면 그 사정은 나아지겠지만, 그래서 장벽이 높다고 하는 것이 아닐까. 그 높은 장벽에 아름다운 음악이 들리지 않아, 보통 사람들은 쉽게 오페라에 다가가지 못한다. 오페라 <이중섭>은 음악의 아름다움이 선명하게 드러났다. 공연이 끝나고도 입안에 그 멜로디가 맴돌 만큼 아름다운 음악이었다.
 
 

1311.jpg

이중섭 <서귀포의 환상>
 
 
또한, 오페라 <이중섭>은 이해하기 쉽게 공연되었다. 2시간의 짧은 공연에 그의 모든 생애를 다룰 수는 없었지만, 중요한 사건들 위주로 간추려진 이야기가 진행되었다. 오페라의 특성상 이를 가능하게 해준 것은 ‘막’의 개념이다. 막 별로 분위기가 전환되며 이야기가 흘러간다. 막이 끝날 때마다 강렬한 박수소리가 공연장을 울리고 다른 분위기에 적응할 준비를 마친다.
 
오페라 <이중섭>은 각 막마다 이름을 달아 자막 화면에 띄웠고, 관객들의 적응을 빠르게 도왔다. 곳곳에서 느낄 수 있었던 클래식한 오페라의 특징들이 반가운 순간이었다. 또한 화가 ‘이중섭’에 대한 이야기이니 만큼, 여러 그림들이 띄워졌다. 그저 책에서만 봐왔던 그 그림들을, 이중섭의 시점에서 음악과 감정을 따라 마주하니 그 울림이 참 컸다. 음악과 미술이 함께 무대를 꾸며 거대한 울림을 만들어냈고, 이중섭의 열망과 그리움들을 끌어모았다.
 
그렇게 이야기를 천천히 따라가며 마주했던 이중섭은 그동안 내가 아무런 감정 없이 생각하던 ‘천재 화가’가 아닌, 안쓰러운 예술가였다. 이 오페라에서 그려진 이중섭이, 그 모습 그대로 나와 마주쳤다. 천재 화가가 아닌 그냥 사람 이중섭 말이다.
 
 

1_ahddnwhtpqzl.jpg

이중섭 <황소>
 

 

그렇게 이중섭, 음악, 미술이 모여 오페라 <이중섭>을 완성했다. 그래서 이젠 어떤 감정이 생겼냐고 묻는다면 ‘궁금함’이 생겼다고 답하겠다. 클래식을 공부하면서도 무지했던 오페라에 궁금증이 생겼다. 더 집중해서 보고 싶어졌고, 완전히 즐겨보고 싶어졌다. 오페라는 분명 그만의 매력이 있다. 여러 장벽에 가려 그 아름다운 매력을 놓치는 것은 너무 안타깝지 않은가.

 

본인이 간직한 오페라의 매력은 ‘가득 참’이다. 오페라 특유의 대사 없이 진행되는 가득 찬 음악들, 1분도 음악이 끊기는 경우가 없다. 몇 개의 막으로 이루어지는 가득 찬 스토리, 공연장을 가득 채우는 뛰어난 성악가들의 힘 있는 목소리는 그를 관람하는 사람들의 마음까지 가득 채운다. 그 풍부한 가득 참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퍼져나가 마음속에 간직될 수 있기를 바라본다.

 
 

임보미 Editor 명함.jpg

 

 

[임보미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4.25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