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 '우리'의 힘 - 연극 "달랑 한 줄" [공연]

글 입력 2019.07.22 12:25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글 스크랩
  • 글 내용 글자 크게
  • 글 내용 글자 작게
 
달랑 한 줄-포스터.jpg
 

여자는 조신해야 한다, 세상이 위험하니 여자가 일찍 다녀야지, 여자가 기가 세서 어디에 써 먹느냐… 세상에는 듣기 괴로울 정도로 불편한 달랑 한 줄이 너무나도 많다. 고작 한 문장이라고 치부해 넘기기에는 말의 힘이란 게 참 무섭다.

혹은 무섭도록 진부해져 힘을 가졌기에 수많은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는 한 줄이 되었을 거다. 그런 견고한 한 문장에 맞서 더 나은 세상으로의 변화를 소리치는 네 여자의 이야기. 연극 <달랑 한 줄>이다.


남편의 미운 말 한 마디가 싫은 여자, 불평등한 교칙 한 줄에 반기를 드는 여자, 상사의 불쾌한 농담 한마디를 꾹꾹 참는 여자, 책 속의 문장 한 줄을 바꾸려는 여자. 네 여자가 바꾸고 싶었던 ‘달랑’ 한 줄.



제 2회 페미니즘 연극제의 주제는 ‘연대’다. 연극 <달랑 한 줄>을 한 단어로 정의 해야 한대도 역시 ‘연대’라는 단어를 들 수 있겠다. 우리는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다, 우리가 세상을 바꾸지는 문장에서 방점이 찍히는 것은 어쩌면 변화보다도 우리다.

여기서 우리는 누구일까? 우리라는 단어는 때로는 사람들을 한데 묶어주기도 하지만 한편 너희와 우리를 가르는 선이 되기도 한다. 연극 <달랑 한 줄>을 보며 그런 생각을 했다. 때때로 우리가 상상하는 변화의 주체인 ‘우리’에 누군가는 배제되고는 한다. 바로 우리보다 앞서 세상을 살아온 기성세대들이 아닐까.


달랑 한 줄_연습사진_c김민솔15.jpg
연습사진
 

연실은 종종 우리가 우리 속에서 잊어버리곤 하는 사람들의 모습이다. 가끔은 페미니즘 운동이라는 단어에서 2,30대의 젊은 여성이나, 고등교육을 받은 여성들만을 떠올리게 되기도 한다. 그런 의미에서 극 중의 두 딸인 현주와 은주의 엄마인 연실은 얼핏 그 단어와 매치가 잘 되지 않는다.

결혼을 하였고, 가부장제의 산물을 그대로 자식들에게 물려주는 나이 든 여성. 걱정이라는 이름으로 피해자에게 책임을 돌리고, 여자가, 로 시작하는 수많은 혐오의 문장들을 재생산하는 그런 사람. 하지만 딸을 향해 엄마가 몰라서 그런 말을 했다며 미안하다고 사과하는 모습이나, 그 오랜 시간 살아온 세상을 낯설게 느끼며 답답해하는 그 모습에서 나의 과거를 떠올리게 된다.

불과 5년 전, 10년 전과 비교해 생각해 보면 정말 세상이 참 낯설다. 그리고 나도 낯설다. 알지 못하였던 수년 전의 시절에는 많은 사람들이 자각없이 잘못된 제도의 흐름대로 살아왔고, 나 역시 그랬으니까. 명희의 말대로, 제도가 사람을 가해자나 피해자로, 또는 둘 다로 만든다.(마찬가지로 명희의 말대로, 그렇다고 해서 가해를 정당화할 수는 없다.)


달랑 한 줄_연습사진_c김민솔14.jpg
연습사진


알게 된 후 어색하게나마, 조심스럽게나마 변화를 위해 행동하는 연실처럼, 모두가 알게 된 후 움직인다. 연실과 같은 사람들은 마찬가지로 피해자임에도 불구하고 때로는 그 사실이 지워진 채 종종 가해자의 일면만이 그려지고는 한다.

그런 그들이 우리가 잊고 있었던 또 다른 우리여서였을까? 비록 처음에는 생각처럼 당당하지는 못했지만, 가장 먼저 불편한 말 한마디를 바꾸기 위해 시위를 시작한 인물들이 기성세대로 칭해지는 명희와 연실인 점이 나는 좋았다.

도대체 왜 시위와 같은 위험한 해동을 하느냐며, 그저 가진 것에 만족하고 조용히 살자는 은주의 말에, 우리가 바뀌어야 너희도 바뀌지 않겠느냐 말하는 연실의 모습이, 더 이상 가정주부라는 말없이 자신의 이름 세글자를 이야기하는 연실의 모습이, 그리고 스스로 변화했을 뿐 아니라 변화를 이끌어가는 사람이 된 연실의 모습이 가장 감동적이고 희망적이었다.

*

결혼 후 가정주부로 살며 가부장제를 답습하던 연실, 번역가로 일하며 가부장제의 문제를 인식하고는 있었으나 마지막에는 늘 도망치기만 하던 연실의 친구 명희, 이제 막 사회로 뛰어들어 자신 개인이 겪을 불이익을 두려워하는 은주, 그리고 남학생과 여학생을 차별하는 학교의 방침에 거리낌 없이 분노하고 반항하는 고등학생 현주까지. 연극 <달랑 한 줄>에는 서로 다른 환경 속의 서로 다른 네 인물 간의 있을 법한 갈등을 그려낸다.

지금 현실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그와 비슷한 갈등을 겪고 있을 것이다. 동시에 우리는 어느 정도씩은 전부 그 네 사람의 모습을 닮았다. 그리고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그토록 달라 보였던 그 네 사람이 더 이상 바꾸지 않아도 되는 세상을 만들자는, 지금의 불평등한 세상을 바꾸자는 표어 아래 우리라는 이름으로 모인다는 점이다.


2019-06-29 23;37;08.jpg
 

우리가 연대하면 불편한 그 한 문장을 바꿀 수 있고, 나아가 세상을 바꿀 수 있다. 연극 <달랑 한 줄>은 부모님과 함께 보았으면 더욱 좋았을 그런 작품이었다.


[김민혜 에디터]



<저작권자 ⓒ아트인사이트 & www.artinsight.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등록번호/등록일: 경기, 아52475 / 2020.02.10   |   창간일: 2013.11.20   |   E-Mail: artinsight@naver.com
발행인/편집인/청소년보호책임자: 박형주   |   최종편집: 2024.03.28
발행소 정보: 경기도 부천시 중동로 327 238동 / Tel: 0507-1304-8223
Copyright ⓒ 2013-2024 artinsight.co.kr All Rights Reserved
아트인사이트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